충남대 김문덕 교수연구팀, 2차원 재료 활용한 광검출기 구현 성공

충남대 김문덕 교수연구팀, 2차원 재료 활용한 광검출기 구현 성공

중도일보 2023-01-26 12:32:53 신고

3줄요약
김문덕 교수 연구팀
충남대 물리학과 김문덕 교수 연구팀의 연구 논문이 국제 유수저널 APL 표지논문에 게재됐다. 충남대 제공

충남대학교 물리학과 김문덕 교수 연구팀이 국제 유수저널에 논문을 게재하며 광검출기 분야 연구 우수성을 증명했다.

26일 충남대에 따르면, 이번 연구 결과는 국제적인 학술지 'Applied Physics Letters(APL)'의 표지 논문으로 이달 게재됐으며, 연구는 Chandrakalavathi Thota(제 1저자)와 박나현(공동 저자)이 김문덕 교수(교신저자)의 지도로 참여했다.

연구팀이 이번 연구에서 주목한 2차원 재료(2DM)는 우수한 특성으로 인해 과학 기술 혁신 분야에서 많은 관심을 받고 있으며, 특히 금속 전기 전도성과 광학적 투명성은 광전자공학, 가스 센서 및 기타 에너지 응용 분야의 성능을 향상시키는 데 널리 활용되고 있다.

연구팀은 간단한 스핀 코팅 공정을 통해 2차원 재료인 2D MXene(Ti3C2Tx)과 1D GaN 나노로드의 vdW(van der Waals) 쇼트키 접합을 제시함으로써 우수한 성능을 보이는 광검출기 구현에 성공했다.

연구팀은 이를 토대로 감지 네트워크 및 에너지 절약 통신을 포함한 다양한 응용 분야에 적용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김문덕 교수는 "수년간 학생들이 쌓아온 연구 결과가 좋은 저널에 게재됨으로써 학생들의 연구력을 인정받았다는 점을 기쁘게 생각한다"며 "후속 연구를 통해 그 메커니즘을 면밀히 연구하고 그 성능을 향상하는 연구를 이어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번 연구는 한국산업기술진흥원과 한국연구재단의 지원을 받아 수행됐다.
김흥수 기자 soooo0825@

Copyright ⓒ 중도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