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복현 "보험사, 금융시장·민생 안정 위해 힘써달라"...은행 영업 정상화는 상식 강조

이복현 "보험사, 금융시장·민생 안정 위해 힘써달라"...은행 영업 정상화는 상식 강조

브릿지경제 2023-01-26 12:36:10 신고

3줄요약
금감원장과 보험사 경영자들<YONHAP NO-3667>
이복현 금감원장(앞줄 가운데)이 26일 종로구 생며보험교육문화센터에서 보험사 CEO들과 간담회 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복현 금감원장이 보험업계 최고경영자(CEO)들과 만나 “불확실성과 경기침체 우려 속 보험사가 금융시장과 민생 안정을 위해 보다 적극적인 역할을 해달라”고 당부했다.

이복현 금감원장은 26일 보험사 CEO와의 간담회에서 “무리한 외형확장보다는 시장 안정에 힘써달라”며 이같이 밝혔다.

이날 간담회에는 전영묵 삼성생명 대표이사, 여승주 한화생명 대표이사, 홍원학 삼성화재 대표이사, 조용일 현대해상 대표이사 등 14개 생·손보사 대표이사가 참석했다.

이 금감원장은 “일시적 유동성 부족에 따른 정상기업의 부실화가 금융산업내 시스템리스크를 촉발하지 않도록 회사별로 채권 매입 등 다양한 투자 방식을 통해 유동성을 공급하는 기관투자자로서 해야 할 역할을 충실히 이행해 달라”며 “금융당국도 보험업계의 노력을 지원할 방안을 계속해 고민하겠다”고 밝혔다.

또 변동성 확대에 대비해 잠재리스크에 선제적으로 대응해 줄 것을 주문했다.

이 금감원장은 “최근 경기 민감성 자산의 손실 위험이 커지고 있어 PF(부동산프로젝트파이낸싱)대출 및 해외 대체투자에 대한 자체 심사·사후관리를 강화해야 한다”며 “여기에 IFRS17 및 신지급여력제도의 안정적 시행을 위해 회계시스템 및 산출 결과 등을 꼼꼼히 살펴봐 달라”고 말했다.

이 밖에도 민생안정을 위해 다양한 연금보험 개발과 플랫폼 노동자를 위한 이륜차보험 활성화 등에 적극적으로 협조해달라고 강조했다.

 

한편 이 금감원장은 간담회 후 기자들과 만나 코로나19 유행 여파로 단축됐던 은행의 영업시간을 정상화하는 것은 상식적이라며, 금융 노조의 적법하지 않은 반발에는 강력히 대응하겠다는 입장을 표명했다.


그는 “사측에서는 법률 검토를 거쳐 (은행 영업시간 정상화) 입장을 정한 것으로 이해하고 있다”면서 “상식적인 선에서 볼 때 코로나19를 이유로 해서 줄어든 영업시간 제한을 정상화하는 것에 대해 다른 이유로 반대한다면 국민 대다수가 수긍하거나 이해할 수 있겠냐”고 반문했다.





강은영 기자 eykang@viva100.com

Copyright ⓒ 브릿지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