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유튜브 헬스' 韓 서비스 시작… "공신력 있는 건강·의학정보 제공"

구글 '유튜브 헬스' 韓 서비스 시작… "공신력 있는 건강·의학정보 제공"

브릿지경제 2023-01-26 12:40:34 신고

3줄요약
230126_Google
‘유튜브 헬스’의 ‘보건 정보 패널(왼쪽)’과 ‘보건 콘텐츠 섹션’. (이미지제공=구글코리아)

구글이 공신력 있는 건강·의학정보를 모아 제공하는 ‘유튜브 헬스’의 국내 서비스를 시작한다. 유튜브 헬스를 통해 정확한 건강·의학정보를 국내 이용자에 제공할 것으로 구글은 기대했다.

구글코리아는 26일 서울 역삼동 본사에서 기자간담회를 진행했다. 유튜브에서 헬스케어 및 공중보건부문 이사 겸 글로벌 총괄을 맡고 있는 가스 그레이엄 박사가 화상으로 참석해 국내 미디어에 유튜브 헬스를 소개했다. 그레이엄 박사는 미국 예일대 출신의 심장전문의로, 지난 2020년 구글에 합류했다.

그레이엄 박사는 “세계 인구의 4분의 3이 건강 및 의학 정보를 인터넷에서 찾아본다. 한국에서는 2021년 기준 보건 콘텐츠 유튜브 조회수가 30억회를 넘어섰다”며 “의사가 환자와 진료실에서 직접 만나는 시간은 매우 짧다. 병원 밖에서 이뤄지는 시간이 더 많으므로 어떻게 하면 더 많은 정보를 제공하고 환자들에게 다가갈 것인지 고민한 결과가 바로 유튜브 헬스”라고 말했다.

매월 20억명이 넘는 사람들이 사용하는 플랫폼 유튜브가 공중 보건을 위한 혁신적인 도구로서 사회에 긍정적인 영향력을 줄 것으로 그레이엄 박사는 판단했다.

그는 “2020년부터 여러 작업을 진행했고 전 세계 많은 국가의 기관과 대화를 나누면서 고품질의 의학 정보를 이용자에 제공하도록 협력했다”며 “많은 사람과 대화를 통해 확인한 것은 허위정보나 잘못된 판단을 하도록 이끄는 정보를 제거하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못하다는 것이다. 이들을 제거한 곳에 이용자가 신뢰할 수 있고 이해하기 쉬운 정보를 넣어야 한다는 것을 인식했다”고 설명했다.

이러한 과정 끝에 유튜브 헬스에 도입한 것이 ‘보건 정보 패널’과 ‘보건 콘텐츠 섹션’이다. 보건 정보 패널은 이용자들이 보는 영상의 출처가 공신력이 있는지 판단하는 데 도움을 주며 보건 콘텐츠 섹션은 특정 건강 주제와 관련된 검색 시 공신력 있는 기관의 콘텐츠가 먼저 추천되도록 한다.

한국의 경우 서울대학교병원, 세브란스병원, 삼성서울병원 등 국내 유수 의료기관을 비롯해 여러 의료인 및 크리에이터와의 파트너십이 이뤄졌다.

파트너십을 맺은 기관들은 유튜브 이용자와 직접 소통하면서 객관적인 의료 정보를 전달하는 영상을 선보였다. 아주대학교병원의 ‘눈 떨림, 아직도 마그네슘 드세요? 일단 병원부터 가야 하는 이유! 눈 떨림 원인부터 치료법까지’와 강남세브란스병원의 ‘오십견 스트레칭 운동, 차병원의 다운증후군 99% 식별가능한 NIPT검사란?’ 등이 대표적이다.

이와 함께 그레이엄 박사는 유튜브가 콘텐츠 제공에 대한 네 가지 책임 원칙 ‘4R’을 준수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4R은 △삭제(Remove) △방지(Reduce) △보상(Reword) △우선순위(Raise)로, 유튜브 헬스 역시 이러한 원칙을 그대로 따른다.

유튜브 헬스가 제공하는 정보는 기본적으로 세계보건기구(WHO)와 비영리단체 미국의학한림원에서 많은 연구 끝에 완성한 정의 및 원칙을 기반으로 검증됐다. 구글은 국가별, 지역별 특색에 맞춰 더 많은 건강·의학정보를 제공하도록 장기적인 투자를 진행할 계획이다.

그레이엄 박사는 “한국과 같이 헬스케어 부문이 많이 발전한 국가에서 앞으로 우리가 해야 할 일이 많이 있음을 잘 알고 있다. 유튜브 헬스는 더 많은 과제에 장기적인 투자를 진행할 것”이라며 “한국의 수많은 의료기관과 보건기관과의 파트너십을 통해 더 많은 한국 국민에게 올바른 건강·의학정보를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박준영 기자 pjy60@viva100.com

Copyright ⓒ 브릿지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지금 쿠팡 방문하고
2시간동안 광고 제거하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