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등 4개 시.도 비상사태에 협업체계 갖기로 합의

경기도 등 4개 시.도 비상사태에 협업체계 갖기로 합의

브릿지경제 2023-01-26 14:46:59 신고

3줄요약
접경지역 4개 시·도 비상기획관 회의(2)
서울, 경기도, 인천, 강원 등 접경지역 4개 시.도 비상기획관들이 모여 민방위 경보 발령 등 비상사태 시 유기적 협업체계를 갖기로 했다. 사진/ 경기도청 제공

지난 해 12월 북의 무인기 도발 사태시 민방위 경보 발령이 없었다는 본 보 기사(2022년 12월 29일자 본 보 인터넷 판 ‘(기자수첩) 북의 무인기 도발시, 공습경보는 없었다’ 제하) 에 대해 경기도 등 4개 시군이 대책을 논의했다.

경기도는 26일 북부청사에서 서울시, 인천시, 강원도 비상기획관 등 ‘접경지역 4개 시.도 비상기획관 회의’를 열고 비상사태 발생 시 기관 간 유기적 협업체계를 갖기로 의견을 모았다.

이번 회의는 지난해 12월 26일 북 무인기 5대의 수도권 영공 침범 사실이 지자체에 전달되지 않아 민방위 경보발령과 주민대피가 이뤄지지 않은데 따른 것이다.

4개 시·도 비상기획관들은 이날 국내외 불안정한 안보 상황에서 비상사태·재난 발생 시 효과적 대응을 위해 인접 기관과의 유기적 소통과 기관 간 협력·대응이 필수라는 데 공감하며, 협력체계를 더 강화해야 하는 데 뜻을 같이했다.

특히 비상사태 발생 시 ▲정보상황 공유체계 개선방안과 ▲상황실 운영체계 향상 방안, ▲관계기관 간의 연락체계 구축방안에 대해 현 실태와 기관별 개선 및 우수사례에 대해 심도 있는 논의를 진행했다.

이순구 경기도 비상기획관은 “접경지역 비상대비 협의회는 경기도 제안으로 접경지 비상사태 발생에 대비하기 위해 2022년 5월에 구성된 협의체”라며 “계속해서 협력 및 발전방안을 모색해 도민들의 안전 보장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협의회는 현재 4개 시도 간 네트워크 구축과 중앙부처와의 협력 강화, 각종 사업 추진시 협력과제 발굴을 통한 공동대응 역할을 하고 있다.

한편 본 보는 지난 북의 무인기 도발 시 정부와 군의 늦은 대처로 민방위 경보 발령이 없어 주민들이 큰 위험에 빠졌었으며, 군과 정부의 대오각성을 촉구했었다.

의정부=허경태 기자 hkt0029@viva100.com

Copyright ⓒ 브릿지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