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전장연, 내달 '단독면담' 전격합의

서울시-전장연, 내달 '단독면담' 전격합의

프레시안 2023-01-26 14:47:00 신고

3줄요약

서울시와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 간의 단독면담이 전격 합의됐다. 지난 19일 면담방식을 둔 갈등 끝에 양측의 합의가 결렬된 이후 일주일 만이다.

26일 서울시는 "전장연에 단독 면담을 제안하였고, 전장연이 적극 화답하여 면담이 전격합의됐다"라며 "면담은 2월 2일 오후 중에 이루어질 것"이라고 밝혔다.

당초 서울시와 전장연은 오세훈 서울시장과 전장연 측의 면담 방식을 두고 5차례에 걸쳐 협의를 진행했으나 이견을 좁히지 못했다. 전장연은 '단독면담 혹은 기획재정부 배석'을 원했고, 서울시는 전장연과 입장을 달리하는 타 장애인 단체들과의 '합동면담'을 원했다. (관련기사 ☞ 전장연과 '비공개 합동 면담' 주장하는 오세훈 속내는?)

양측의 협의는 전장연이 오 시장과의 면담을 조건으로 지하철 탑승 시위를 유보한 기간의 마지막 날인 지난 19일 최종 결렬됐다. 이에 전장연은 지난 20일 오이도역 장애인 추락참사 22주기 지하철행동에 돌입했다. (관련기사 ☞ 22년 전 죽은 장애인을 생각하며, 박경석은 휠체어에서 내렸다)

서울시는 전장연이 해당 시위로 당일 "열차운행을 27분간 지연"시켰다며 "이번 단독면담 성사는 오세훈 시장이 이 상황을 타개하기 위하여 전장연에 조건없는 단독면담을 제안할 것을 지시하면서 이루어졌다"고 밝혔다.

앞서 지난 25일엔 전장연 또한 오 시장에게 "사회적 해결을 위한 '사회적 대화'를 공개적으로 제안한다"고 밝힌 바 있다.

시는 "단독면담을 전격적으로 제안한 이유는 면담의 형식이 더 이상 시민의 출근길을 붙잡아서는 안 되며, 단독면담 역시 '약자와의 동행'을 위한 다양한 의견수렴의 일환으로 볼 수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시는 그간 합동면담과 더불어 비공개 면담 방식을 고수해왔지만, 이번 면담에 대해서는 "공개면담으로 진행될 것"이라고도 밝혔다.

다만 시는 2월 2일 전장연과의 단독면담 이후론 "전장연의 주된 요구내용인 탈시설 관련 타 장애인 단체와 릴레이식 면담을 진행 예정"이라고도 했다. 전장연은 지난 18일 면담협의 과정에서 "오 시장은 탈시설 의제를 들며 여러 단체들과의 합동면담을 이야기하고 있지만, (전장연은) 법원의 조정안 수용 등을 의제로 두고 있다"라고 지적한 바 있다.

▲20일 오전 경기도 시흥시 오이도역 승강장에서 전장연 활동가들과 경찰이 열차 탑승을 두고 대치 중이다.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 제공

Copyright ⓒ 프레시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