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미셀, 신규 항암면역치료백신 논문 게재 “임상연구에 활용"

파미셀, 신규 항암면역치료백신 논문 게재 “임상연구에 활용"

이데일리 2023-01-26 14:58:22 신고

3줄요약
[이데일리 신민준 기자] 파미셀(005690)이 수지상세포를 활용한 신규 항암면역치료백신의 효율적 배양 방법을 확인했다. 파미셀은 신규 항암면역치료백신 논문을 국제학술지에 게재했으며 해당 기술을 임상연구에 활용할 예정이다.

*T세포에서의 사이토카인 IL-12와 IFN-γ의 수치 비교 결과. (자료=파미셀)
파미셀은 WT1 항원을 결합하고 졸레드론산염(zoledronate)을 유효성분으로 배양한 항암면역치료백신에 대한 논문이 SCI 국제학술지 ‘분자과학 국제저널(International Journal of Molecular Sciences)’에 게재됐다고 26일 밝혔다.

논문에 따르면 파미셀은 대부분의 고형암에서 발견되는 항원인 WT1을 수지상세포에 결합한 ‘셀그램(Cellgram)-DC-WT1(CDW)’을 개발했으며 해당 물질의 배양을 위해 졸레드론산염을 활용했다.

그 결과 졸레드론산염을 활용해 수지상세포를 배양했을 때 기존 배양법보다 CD141+(gash) 비율이 20% 높았고 공자극 마커(CD86)의 비율이 높게 나타났다. 또한 제조과정에서 불순물이 생기지 않아 고품질의 수지상세포 제조가 가능함을 확인했고 배양에 소요되는 시간도 상대적으로 감소했다.

이 외에도 티(T)세포와의 상호작용을 통한 면역 반응을 확인했다. 일반 T세포와 CDW를 통해 분화를 유도한 T세포를 비교한 결과 CDW와 결합한 T세포에서 세포 면역 활성화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IL-12와 IFN-γ의 수치가 최대 2배 이상 증가한 것을 확인했다.

파미셀 관계자는 “고품질을 유지할 수 있는 수지상세포 배양 물질과 배양법을 확인했다”며 “국내 특허 출원도 진행 중이다. 해당 기술을 임상 연구에 적용하고 수지상세포 치료제 개발과 제조에 활용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어 “고형암에서 공통적으로 발현하는 종양 항원인 WT1 항원을 활용하면 대부분의 암 치료에 효과가 있을 것으로 예상한다”며 “적응증이 다양해지기 때문에 경쟁력 있는 치료제로 자리잡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인기 상품 확인하고 계속 읽어보세요!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