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금융, UNEP FI 주관 ‘플라스틱 금융 리더십 그룹’ 참여

우리금융, UNEP FI 주관 ‘플라스틱 금융 리더십 그룹’ 참여

데일리안 2023-01-26 15:01:00 신고

3줄요약

글로벌 금융 협상 참여 및 이행방안 등 준비

우리금융그룹 사옥 전경 ⓒ 우리금융그룹 우리금융그룹 사옥 전경 ⓒ 우리금융그룹

우리금융그룹은 지난 17일(현지시간) 스위스 ‘다보스포럼’에서 출범한 유엔환경계획 금융이니셔티브(UNEP FI) 주관 ‘플라스틱 금융 리더십 그룹’에 국내 금융회사 중 유일하게 참여했다고 26일 밝혔다.

플라스틱 금융 리더십 그룹은 글로벌 금융부문의 협상 과정에 참여한다. 금융부문과 관련된 조항을 개발하고, 협약 결과의 이행 등에 금융회사가 사전 대응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우리금융은 국내에서 유일하게 UNEP FI의 순환경제 워킹그룹에 참여하고 있으며, 그 활동을 인정받아 지난해 말 UNEP FI로부터 이번 그룹 참여를 정식으로 요청받았다.

우리금융 관계자는 “플라스틱 오염을 막기 위해서는 플라스틱의 전주기(full lifecycle) 관리가 매우 중요하다”며 “우리금융은 리더십 그룹 참여를 통해 플라스틱 오염 대응을 위한 국제사회의 행동과 연대를 촉구함과 동시에, 순환경제 달성에 책임과 역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우리금융은 지난 해 11월 국내외 최고 석학들과 ESG 전문가들이 참여한 국제컨퍼런스를 개최했다. 12월에는 글로벌 생물다양성 프레임워크 채택 지지 및 이행촉구를 위한 UN생물다양성협약 금융부문 성명서 지지 등 ESG경영 활동을 강화하고 있다.

앞서 지난해 3월 유엔 회원국들은 플라스틱 오염을 전 세계적으로 방지하기 위해 2024년까지 법적 구속력 있는 협약을 제정하기로 결의했다. 같은 해 11월 28일부터 12월 2일까지 우루과이 푼타 델 에스터에서 협약 체결 협상을 위한 제1차 정부간협상위원회 회의를 개최한 바 있다.

©(주) 데일리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