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비뽑기 하러 갔는데 자동 군면제"...뱀뱀이 밝힌 당시 상황, 모두 경악했다

"제비뽑기 하러 갔는데 자동 군면제"...뱀뱀이 밝힌 당시 상황, 모두 경악했다

살구뉴스 2023-01-26 17:00:05 신고

3줄요약
 
트위터

뱀뱀이 자동으로 군면제받은 뒷이야기를 공개하며 화제가 되고 있습니다.

2023년 1월 25일 방송된 MBC 예능 프로그램 '라디오스타'에는 갓세븐 뱀뱀이 게스트로 출연해 솔직한 입담을 자랑했습니다.

MC들은 뱀뱀을 향해 "알몸이 전세계에 공개된 적이 있다던데"라는 질문을 던져 궁금증을 유발했습니다. 뱀뱀은 군 입대를 위한 신체 검사를 받았다고 밝혔습니다. 

그는 "군입대를 결정하기 위해 제비뽑기를 하러 태국에 갔다"라면서 "태국은 입대를 두 가지로 선택할 수 있다. 제비뽑기랑 자원 입대가 있다. 스스로 가겠다고 하면 1년, 만약 제비뽑기로 입대가 나오면 2년이다"라고 설명했습니다.

뱀뱀 "제비뽑기 하러 태국 갔는데 자동 군면제" 이유는

MBC

모든 출연진들이 놀라워하며 "실제로 확률이 어느 정도 되냐"라고 궁금해 했습니다. 뱀뱀은 "미리 알 수가 없다. 거기에 가면 몇 명이 올지 누가 올지 모른다"라고 알렸습니다. 

 

2018년 뱀뱀도 예외 없이 뽑기 행사 참석 대상자가 됐습니다. 그가 입대할 경우 자연스레 국내 활동을 중단해야 하기 때문에 팬들은 비상이 걸렸습니다. 소속사인 JYP가 뱀뱀의 입영 추첨 참석을 공식적으로 알린 그날 오전부터 SNS에는 그가 검은색 공을 뽑길 염원하는 팬들의 글이 수십여개 게재됐습니다. 일부 태국 팬은 행사가 열리는 장소까지 찾아가 사진과 영상을 촬영해 올렸습니다.

그렇게 뱀뱀이 태국으로 건너간 2018년 당시에는 약 200명 중에서 입영 대상자로 80명가량을 뽑았다고. 그는 "프라이빗하게 진행하는 줄 알았는데 들어가니까 기자, 팬들이 엄청 많았다. 제가 운동을 시작하기 전이라 엄청 말랐었다"라고 회상했습니다. 이같은 상황으로 인해 자신의 알몸이 공개됐다는 것. 

특히 뱀뱀은 "신체 검사 결과는 2등급이 나왔다. 1등급부터 순서대로 추첨을 시작했다"라면서 "앞에 있는 분들이 (입영 대상자인) 80명을 다 뽑은 거다. 그래서 제 앞에서 대상자가 다 뽑혔다. 거기서 자동으로 군 면제가 됐다"라고 전했습니다. 

MBC

옆에 있던 주우재는 "면제되면 다들 리액션이 장난 아니겠다"라며 놀라워했습니다. "(군대 가야 하는 사람들이 있으니까) 기뻐하기도 애매했겠다"라는 이어진 말에 뱀뱀은 맞다며 "카메라에 잡힌 제 리액션이 있는데 너무 좋아할 수는 없었다"라고 솔직히 고백했습니다.

MBC

뱀뱀은 태국에서 거물급 인기를 누리고 있다며 "태국에서 나를 가수 국가 대표라고 부른다. 나도 몰랐는데 태국의 지방에 갔는데 스님들과 할머니, 할아버지도 알아보시더라"라고 말했다. 이에 유세윤은 "뱀뱀의 고향에 같이 간 적이 있는데 공항이 마비될 정도였다. 공항 직원 분들이 막아줘야 하는데 같이 그러더라"고 공항 직원들까지 뱀뱀 팬이었다고 거들었습니다.

또 뱀뱀은 "공항에 왕족들만 쓸 수 있는 통로가 있다. 비행기 내리고 거기 들어가면 금이랑 보물이 많다. 내가 공항에 갔을 때 사람들이 너무 많이 와서 에스컬레이터, 엘리베이터가 다 고장났다"며 왕 허락받아서 공항 왕족 전용 통로 이용한 경험도 밝혔습니다.

 
 

제비뽑기로 군 입대 결정하는 태국...실제 현장 분위기는 이랬다

온라인 커뮤니티

태국은 한국처럼 징병제를 채택하지만 뽑기 행사를 통해 입대 여부를 결정합니다. 붉은색 공을 뽑으면 입영 대상자가 되고 검은색 공을 뽑으면 제외됩니다. 지원병 복무 기간은 2년으로 고졸은 1년, 대졸은 6개월 후 전역할 수 있습니다. 

입영에 당첨될 확률은 자원 인원을 제외한 ‘징집 대상 수’에 따라 달라지며, 투표 도중 붉은 공이 바닥날 경우 제비뽑기가 종료됩니다.  

뽑기를 하는 이유는 청년 남성이 전부 입대하지 않아도 병력 대부분을 충원할 수 있어서입니다. 태국의 연간 입대자는 10만 명 수준으로 현재 태국의 입대 자원인 1990년대생은 연간 남성이 50만 명 가량 태어났습니다.

트랜스젠더도 뽑기에 참가할 의무를 지고 있습니다. 수술 상태에 따라서 등급이 결정되고 면제가 아니라면 무조건 뽑기에 참여해야 합니다.

온라인 커뮤니티 온라인 커뮤니티

흑표를 뽑았으나 현역 입대를 원한다면 적표를 뽑은 사람에게 다가가 '표를 교환하고 입대하고 싶다'는 의사를 표명할 수 있습니다. 승낙 시 표를 교환할 수 있으며 반대로는 안 됩니다. 표를 교환하려고 자신에게 먼저 다가오지 않는 한 적표를 뽑은 사람은 그대로 기다려야만 합니다. 기다려도 안되면 현역행이고. 사실 이런 경우는 별로 없고 있어도 거의 돈으로 거래됩니다.

하지만 대부분 연예인이나 돈있는 분들은 뽑기 순번이 뒤에 있다는 것에 눈치 챈 사람도 있을 것입니다. 어느 순간 앞에 있는 사람들이 적표를 다 뽑아서 뒤에 있는 사람은 자동으로 흑표가 뽑히는 것도 보게 됩니다. 그래도 100% 안심할 수 없는지 순번이 뒤인 연예인들도 떨고 있습니다.

 

국내에서 활동 중인 태국 출신 아이돌 멤버는 뱀뱀 외에도 NCT 텐, 2PM 닉쿤 등이 있습니다. 텐은 신체검사에 탈락해 입대하지 않게 됐고 닉쿤은 추첨에 참석하기 위해 태국을 찾았다가 자원입대자 수가 많아 면제받았습니다.

한편, 제비뽑기를 통해 입대 여부를 가리는 태국의 징병제를 접한 네티즌들은, "우리는 저 기회도 없는데…", "걸린 사람은 진짜 슬프겠다", "우리나라도 도입되면 재밌겠다", "대학 졸업하고 6개월 갔다 오는 게 맘 편하겠다" 등의 반응을 보였습니다.

태국에서 제비뽑기를 징병 제도로 채택한 바탕에는 ‘운명’을 중시하던 고대 브라만교의 원리가 영향을 미쳤다고 합니다. 하지만 그 와중에 일부 고위층 집안의 자녀들은 꼼수로 추첨을 교묘하게 피한다고 하니, 권력으로 운명을 바꾸는 부조리는 어디서든 일어나는 것 같습니다.

뱀뱀, “어머니 따라 비 콘서트 갔다가...” 가수 된 계기

 
뱀뱀 인스타그램 뱀뱀 인스타그램

한편 뱀뱀은 1997년생 올해 나이 25세 7인조 보이그룹 GOT7의 태국인 멤버. 그룹에서 래퍼를 맡고 있습니다.

어머니가 비의 팬으로 어릴 때 부터 공연장에 자주 끌려다녔으나 정작 JYP에 입사했을 때는 비가 나갔다고 합니다. 

태국에서 비 댄스커버대회가 열렸는데 1등 상품인 비와 함께하는 저녁 식사가 탐나셨던 어머니께서 둘째형을 내보내려다 둘째형이 다리를 다치게 되어 막내 아들을 내보냈고 대타로 나간 막내 아들 뱀뱀이 1등을 하여 비와 저녁식사를 할 수 있었다고 합니다. 그리고 그 어린아들은 JYP로 캐스팅되어 훗날 갓세븐 뱀뱀으로 데뷔하게 됩니다. 

뱀뱀 인스타그램 뱀뱀 인스타그램

처음 캐스팅되었을땐 너무 어린나이라 어머니가 어린아들이 걱정되어 보내지 않았고 몇년 후 태국에서 활동하는 모습을 보고 JYP에서 2번째 콜을 해 2010년(1997년생) 한국나이 14살에 한국행을 결심했습니다. 그리고 JYP에서 3년간 연습생으로 생활했습니다.

 

갓세븐(GOT7) 그룹 활동뿐 아니라 솔로 아티스트로 활동하면서 태국에서 거물급 인기를 누리고 있습니다. 연예계 은퇴를 고려하던 중에 티빙 오리지널 '환승연애2'의 패널로 출연해 안정적인 입담을 과시하면서 국내 예능 프로그램의 블루칩으로 떠올랐습니다.

Copyright ⓒ 살구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지금 쿠팡 방문하고
2시간동안 광고 제거하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