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최대 해운 동맹 '2M' 2025년 공식 해체...머스크·MSC 결별한다

세계 최대 해운 동맹 '2M' 2025년 공식 해체...머스크·MSC 결별한다

아주경제 2023-01-26 17:55:07 신고

3줄요약
세계 최대 해운동맹 '2M'이 해체된다. 2M은 세계 1·2위 선사인 머스크와 MSC의 앞 글자를 딴 것으로, 컨테이너 운송 시장점유율 30%가 넘는 초거대 동맹이다.
 
머스크와 MSC는 25일(현지시간) 공동성명을 통해 "2025년 1월 해운동맹 2M을 해체한다"고 밝혔다.
 
양사는 성명을 통해 "2M 제휴가 단계적으로 중단되는 동안 고객과 소통을 강화할 것"이라며 "2M 제휴 중단에 따른 고객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전했다.
 
두 회사 모두 전 세계 컨테이너 운송 시장에서 점유율이 17%를 넘는다고 로이터통신이 전했다.
 
컨테이너 운송 컨설팅업체 베스푸치마리타임의 라르스 옌센 최고경영자(CEO)는 "향후 1~2년 동안 무너질 많은 동맹 도미노 중 첫 번째"라며 해운업계 재편 가능성을 높게 내다봤다. 2M 이외 대표적인 해운동맹으로는 프랑스 CMA CGM, 중국 코스코, 대만 에버그린, 홍콩 OCCL로 구성된 '오션얼라이언스'와 HMM이 속한 디얼라이언스 등이 있다.
 
양사는 최근 합동 경영 전략을 공개하지 않아 해체 가능성이 점쳐졌다.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MSC는 선단 규모를 확대해 코로나19 대유행과 관련된 지연·병목현상으로 빚어진 운송료 상승에 대응했다.
 
반면 머스크는 선단 규모를 일정하게 유지하는 등 경영 방식에 차이를 뒀다. 요한 시고르 머스크 해상운송 책임자는 로이터통신 인터뷰에서 "우리는 해상운송과 육상물류 사업을 통합하는 방법을 검토하는 과정에서 다른 전략을 쓰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번 발표는 컨테이너 운송 부문이 크게 침체된 상황에서 나왔다. 해상운임 지표인 상하이컨테이너운임지수(SCFI)가 1000선 붕괴를 눈앞에 두고 있다. 지난해 초 사상 최고치인 5109.60까지 치솟았던 SCFI는 미국의 연이은 기준금리 인상 등의 악재로 하락했다. 
 
[사진=머스크]

Copyright ⓒ 아주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인기 상품 확인하고 계속 읽어보세요!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