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준석, '나경원 불출마'에 "저 같으면 전당대회 나왔다"

이준석, '나경원 불출마'에 "저 같으면 전당대회 나왔다"

연합뉴스 2023-01-26 17:57:11 신고

3줄요약

"상식 초월한 압박 있었거나, 원래 그런 분이었을 수도"

유승민 출마 여부엔 "상식대로라면 나올것 같지만 섣불리 예측 안 해"

이준석, '보수주의의 길을 묻다' 특강 이준석, '보수주의의 길을 묻다' 특강

(서울=연합뉴스) 이정훈 기자 = 국민의힘 이준석 전 대표가 22일 오후 서울 성북구 고려대학교 정경관에서 정치외교학과 '한국의신보수주의' 주최로 열린 특별 강연 '보수주의의 길을 묻다'에서 학생 패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2022.12.22 uwg806@yna.co.kr

(서울=연합뉴스) 안채원 기자 = 국민의힘 이준석 전 대표는 26일 나경원 전 의원이 당 대표 선거 불출마를 선언한 것을 두고 "저 같으면 그렇게 안 했다"고 밝혔다.

이 전 대표는 이날 오후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펜앤드마이크 창간 5주년 기념행사에 참석한 뒤 나 전 의원 불출마를 어떻게 보냐는 기자들의 질문에 "정치인은 자기 행동에 책임을 지는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 전 대표는 '본인이면 어떻게 하셨을 것 같냐'는 물음에는 "선거(전당대회)에 나왔겠죠"라고 했다.

이어 "정치인들이 항상 상식선에서 움직이는 건 아닌 것 같다"면서도 "상식을 초월하는 압박이 있었었을 수도 있고, 아니면 원래 그런 분이었을 수도 있다. 그건 끝까지 미제로 남겠죠"라고 덧붙였다.

나 전 의원의 불출마 원인 중 하나로 '친윤'(친윤석열)계 압박이 거론되는 정치권 안팎의 해석을 에둘러 언급한 것으로 풀이된다.

이 전 대표는 유승민 전 의원의 출마 가능성에 대해선 "상식대로라면 나올 것 같다"면서도 "요즘 정치권이 비상식도 많고, 상식과 다른 판단들이 많이 나오고 있기 때문에 섣불리 예측하지는 않겠다"고 밝혔다.

3월 전당대회에서 어떤 역할을 할 것이냐는 물음에는 답을 하지 않았다.

이 전 대표는 축사에서 자신이 당 대표에서 물러나는 과정에서 각을 세운 윤석열 대통령과 친윤계 의원들을 겨냥하는 듯한 발언도 했다.

이 대표는 "누구나 정치적 행동을 할 수 있는 그런 자유를 위해서 누군가는 목소리를 내야 할 것"이라며 "내 마음대로 힘센 사람이 하는 것은 자유가 아니다. 그것은 방종이고 견제되어야 하는 자유"라고 말했다.

아울러 "보편적으로 많은 국민들이 듣고 진실이라고 판단하는 것에 대해서 국민들의 시각을 조정하려고 드는 사람은 진실을 수호하는 것이 아니라 진실을 만들어내려고 하는, 그런 작위적인 인물"이라고 했다.

또 "결코 자신의 이익 추구 또는 이윤 추구만으로 돌아가는 정치가 되어서는 안 된다", "우리가 경계해야 할 사람은 다른 의견을 가진 사람이 아니라 다른 의견을 용납하지 못하는 사람"이라고 언급했다.

chaewon@yna.co.kr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지금 쿠팡 방문하고
2시간동안 광고 제거하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