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대통령 “노동⸱교육⸱연금 개혁, 머릿속으로 계획할 단계 지났다, 실행 드라이브”

尹대통령 “노동⸱교육⸱연금 개혁, 머릿속으로 계획할 단계 지났다, 실행 드라이브”

폴리뉴스 2023-02-07 17:52:20 신고

윤석열 대통령이 7일 정부세종컨벤션센터에서 열린 ‘대통령과의 대화’에서 발언하고 있다.[사진=대통령실]
윤석열 대통령이 7일 정부세종컨벤션센터에서 열린 ‘대통령과의 대화’에서 발언하고 있다.[사진=대통령실]

[폴리뉴스 정찬 기자] 윤석열 대통령은 7일 국무회의 마무리발언을 통해 노동⸱교육⸱연금 개혁과 관련해 “머릿속으로 계획할 단계는 지났다”며 강력한 실행 드라이브를 걸어야한다는 뜻을 밝혔다.

이도훈 대변인의 국무회의 서면브리핑에 따르면 윤 대통령은 대통령 취임 후 세 번째로 세종시 정부세종청사에서 주재한 국무회의 마무리발언에서 이같이 밝히고 “국민들이 절실하게 느끼는 타깃을 정해 역량을 집중하여, 강력하게 드라이브를 걸어 실행하여야 할 때”라고 말했다.

이어 “우선순위가 높은 핵심과제를 선정하여 효과적으로 추진하고, 지속적으로 국민들이 공감하고 체감할 수 있는 방식으로 진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이 대변인은 “정부 출범 2년차를 맞아 경제 살리기와 미래 먹거리 육성, 노동 등 3대 개혁을 본격적으로 추진하겠다는 대통령의 의지가 반영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대통령실에 따르면 정부업무보고를 바탕으로 20개 중점과제 관리 및 다수 부처에 걸쳐 있는 5개 협업과제의 부처 간 협업 추진·조정 등을 위해 대통령실 내 ‘중점과제 관리 TF’(팀장: 국정기획수석)를 구성하여 관리해 나갈 계획이라고 했다.

정부업무보고는 지난해 12월 21일 기획재정부를 시작으로 지난 1월 30일 금융위원회까지 2023년 각 부처 업무보고를 마무리했다. 업무보고는 각 부처의 정책 방향과 주요 정책을 국민들에게 알리고 민간전문가 및 시민들의 지혜와 역량을 모아 성공적으로 완수하자는 대통령의 뜻에 따라 대국민 업무보고 및 민관합동 토론으로 진행됐다.

총 22개 부처가 11회에 걸쳐 진행한 이번 업무보고는 각 부처 공무원 800여명, 전문가·기업인·일반시민 등 민간분야 400여 명 등 총 1,500여 명이 넘게 참가했다. 윤 대통령은 업무보고마다 보고내용 뿐 아니라 전문가 등의 발언을 경청했고 마무리 발언을 통해 본인의 국정철학과 정책 방향을 구체적으로 얘기했다.

대통령실은 또 업무보고에서 급변하는 대내외 정책환경 변화 속에서 우리나라의 국가경쟁력 확보, 민생·경제 살리기 및 국민 삶의 질 제고 등을 위해 각 부처가 저마다의 분야에서 해법들을 고민해 내놓았다고 평가했다.

또 2023년 연두 업무보고는 올해를 ‘대한민국 재도약의 원년’으로 삼겠다는 윤 대통령의 의지를 담아 2023년을 넘어 윤석열 정부 5년 및 그 이후까지 우리나라가 나아갈 방향과 주요 정책과제들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그 의의가 있다고도 했다.

대통령실은 윤 대통령이 마무리 발언을 통해 제시한 네 가지 키워드 ▴개혁, ▴수출, ▴글로벌 스탠더드, ▴과학기술과 관련된 중점과제 20개를 선정하여 관리하고 성과 창출을 위해 각 부처와 긴밀히 협의해 나갈 것이라고 했다.

대통령실은 20개 중점과제 관리 및 다수 부처에 걸쳐 있는 5개 협업과제의 부처 간 협업 추진·조정 등을 위해 대통령실 내 ‘중점과제 관리 TF’(팀장 : 국정기획수석)를 구성하여 관리해나갈 계획이라고 했다.

대통령실은 또 3대 개혁과제와 함께 ‘혁신을 주도하는 정부개혁’을 더해 ‘민첩·유연한 정부’, ‘형식주의 타파’, ‘성과주의 확산’, ‘디지털 플랫폼 정부 구현’ 등을 담은 ‘3+1 개혁’을 제시했다. 윤 대통령은 국무회의를 마친 뒤 정부부처 공무원 150여명과 함께 대화와 오찬 시간을 가졌다.

Copyright ⓒ 폴리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인기 상품 확인하고 계속 읽어보세요!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