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장연', '이태원 분향소'... 외신 기자 질문에 오세훈 서울시장 답변은?

'전장연', '이태원 분향소'... 외신 기자 질문에 오세훈 서울시장 답변은?

BBC News 코리아 2023-02-07 18:51:45 신고

3줄요약

오세훈 서울 시장이 7일 외신 기자들을 대상으로 서울시 정책 비전에 대한 기자 간담회를 가졌다.

오 시장은 서울시청 대회의실에 모인 외신 기자들에게 '약자와 동행하는 서울,' '매력적인 글로벌 도시 서울'을 주제로 통역 없이 직접 영어로 프레젠테이션을 진행했다.

이어진 질의응답에서는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이하 전장연)의 지하철 시위, 이태원 사고 희생자들의 시청 앞 분향소 설치 등에 대한 서울시 대응과 관련한 문제에서부터 서울시의 인구 과밀 문제, 재개발 예산 문제, 소각장 설치 부지 선정을 둘러싼 문제, 지하철 무임승차 연령 상한 논의 등 다양한 주제에 대한 질문과 대답이 오갔다.

현재 서울시청 앞에서는 이태원 압사 사고 희생자 유족들이 설치한 분향소가 운영되고 있다. 유족들이 서울시의 '불허가' 입장에도 불구하고 4일 서울광장에 분향소를 기습적으로 설치한 후 서울시는 지금까지 수차례 이들에 자진 철거를 요구해왔다.

서울시는 당초 6일 오후 1시까지 분향소 자진 철거를 요구하며 행정대집행을 예고했지만 실제 이를 시행하지는 않았다. 6일 유족 측에 2차 계고장을 전달하면서 '8일 오후 1시'라는 시한을 다시 정했지만 하루만인 7일 다시 긴급 브리핑을 열고 이를 '15일 오후 1시'로 연기했다.

오 시장은 해당 문제에 대한 외신 기자들의 질문에 "저희(서울시)는 광장 운용에 대한 원칙을 가지고 있다"며 "그 원칙에 반하지 않기 때문에 허용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유가족들에 충분한 시간을 드리고 불법적으로 설치된 설치물들은 스스로 철거해달라고 부탁드렸고 분향소를 어디로 옮길지 의견 주시면 저희들이 검토를 하겠다 말씀드렸다"며 유족측과 협의해 희생자 추모 공간을 마련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오 시장은 이태원 압사 사고에 대해 "이태원 사고를 겪으면서 정말 많은 반성을 했다"며 "우리나라에서 인파가 상상 이상으로 많이 몰려서 사고가 발생하는 예가 없었기 때문에 미처 준비를 못했었다는 데 대해서 반성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 서울시가 이에 대해 지능형 CCTV 설치 등 종합적인 대책 마련에 힘쓰고 있다고 말했다.

오 시장은 또 지난 3일부터 오는 13일까지 잠정적으로 지하철 탑승 시위를 중단하고 서울시와 기획재정부의 '전향적인' 입장 전환을 요구하고 있는 전장연에 대해 "추가적인 메시지는 없다"고 밝혔다.

오 시장과 전장연 박경석 대표는 지난 2일 수개월 설전 끝에 첫 면담을 가졌지만 끝내 합의점을 찾지 못했다.

오 시장은 7일 외신 기자 간담회에서 이 면담을 언급하며 "지난번에 한 시간 가까이 만남을 통해서 서울시의 입장을 충분히 설명했고 판단은 전장연의 몫으로 넘어갔다"며 "추가적으로 밝힐 내용은 없다"고 거듭 말했다. 그러면서 전장연 시위는 "진정한 사회적 약자인 서울시의 평범한 시민들, 대중교통을 수단을 쓸 수 밖에 없는 서민들에게 예측하지 못하는 불편을 초래하는 시위기 때문에 용인할 수 없고 불법"이라며 "철도안전법을 위중하게 위반하는 무관용으로 대응하겠다는 원칙에 번함이 없다"고 말했다.

7일 서울시청 앞에서 이태원 압사사고 희생자 분향소가 운영되고 있다
BBC
7일 서울시청 앞에서 이태원 압사사고 희생자 분향소가 운영되고 있다

한편 이날 간담회에서는 새롭게 마련되는 서울의 도시 슬로건에 대한 질문도 나왔다. 현재 서울의 슬로건은 '아이서울유(I•SEOUL•U)'다.

앞서 3일, 서울시는 지난해 12월 28일부터 올해 1월 31일까지 내·외국인을 약 40만 명을 대상으로 한 선호도 조사 결과에 따라 새로운 브랜드 후보를 '서울, 마이 소울(Seoul, my soul)'과 '서울 포 유(Seoul for you)' 두 개로 압축했다.

오 시장은 이에 대해 "재밌게도 두 개가 비슷한 지지를 받아는데 서울 포 유는 국내에서, 서울 마이 소울은 외국에서 선호도가 높아서 이달 말까지 굳이 표현하자면 결선 투표를 통해 어느 곳이 높은지 볼 예정"이라며 "최종 결정은 전문가 집단에 맡길 것"이라고 말했다.

Copyright ⓒ BBC News 코리아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인기 상품 확인하고 계속 읽어보세요!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