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총리, '김여사 檢소환'에 "한번 있었다"→"없었다" 정정(종합)

한총리, '김여사 檢소환'에 "한번 있었다"→"없었다" 정정(종합)

연합뉴스 2023-02-07 19:04:27 신고

3줄요약

野 "소환사실 확인…의도적으로 거짓 답하나"…韓 "분명 소환통보 없었다"

韓 "김건희 여사 수사 안 하고 있다는 말에 동의하기 어려워"

답변하는 한덕수 국무총리 답변하는 한덕수 국무총리

(서울=연합뉴스) 백승렬 기자 = 한덕수 국무총리가 7일 오후 열린 국회 경제분야 대정부 질문에서 의원들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2023.2.7 srbaek@yna.co.kr

(서울=연합뉴스) 고동욱 기자 = 한덕수 국무총리는 7일 윤석열 대통령의 부인 김건희 여사를 둘러싼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의혹과 관련해 "마치 수사가 이뤄지지 않는 것처럼 말하는 데 동의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한 총리는 이날 국회 경제분야 대정부질문에서 더불어민주당 서영교 의원의 관련 질의에 "대한민국의 검찰이다. 그 검찰은 2, 3년 전에도 있었고 지금도 그 검찰이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러면서 "검찰이 지금 다 수사를 하고 있고, 이미 몇 년 전부터 수사하고 있는 것들이라고 한동훈 법무부 장관이 어제 몇 번 강조해서 말씀드렸다"며 김 여사에 대한 수사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고 있다는 비판을 반박했다.

한 총리는 또 "(문재인 정부 시절) 법무부 장관이 수사지휘권까지 발동했던 사안이고, 오랫동안 철저히 조사했으나 기소하지 못한 사건으로 안다"며 "이 사안은 적법 절차에 따라 공정하게 처리할 것으로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한 총리는 '김 여사가 검찰로부터 소환 통보를 받았다'는 취지로 답변했다가 정정해 야당의 반발을 사기도 했다.

서 의원이 먼저 김 여사가 지난해 1월 검찰의 소환 통보에 불응했다며 의견을 묻자 한 총리는 "그때 상황이 무슨 이유가 있었을 것이다. 그것은 일반 국민이 가지는 하나의 자기 방어권 아니겠느냐"며 "왜 안 나갔을까. 저는 그건 모르겠다"고 말했다.

그러자 국민의힘 최형두 의원은 "김 여사가 소환에 통보받은 적도 없고 응하지 않았다는 것도 사실과 다르다"며 "특별히 아는 바가 있어서 그렇게 말했느냐"고 질문했다.

이에 한 총리는 "아마 한 번 있었던 것으로 듣고는 있지만 정확히 어떤 일로 했는지는 잘 모른다"며 "만약 소환을 받았다면 무슨 원인이 있지 않을까 이렇게 생각했다. 제가 듣기로는 수사를 하는 과정에서 검찰이 그렇게(통보를) 하고 의견을 좀 듣고 하는 것들은 있었는지 모르겠다"고 답했다.

이후 한 총리는 무소속 양향자 의원의 질의 차례에 잠시 발언 기회를 얻어 "잘못 말씀드린 것이 있다. 검찰에서 김 여사를 통보한 사실은 전혀 없고, 따라서 김 여사가 검찰 소환에 불응한 사실도 없다는 것을 확인했다"고 답변을 수정했다.

그러자 마지막 질문자로 나선 민주당 김한규 의원은 "누구에게 확인한 것이냐"며 "저도 확인했는데 2021년 12월 3일 서울중앙지검 반부패강력수사2부가 김 여사에게 도이치모터스 사건으로 비공개 출석 요구를 했는데 당시 대선 기간이라 출석을 미루겠다고 답하며 출석하지 않았고, 현재도 출석에 응하지 않는 상황이다. 의도적으로 사실과 다르게 답하는 것이냐"고 따졌다.

한 총리는 "어느 신문에서 봤던 것으로 생각했지만, 의원이 묻기에 총리 비서실을 통해 법무부에 확인했다"며 "신문에 난 경위는 제가 아는 바가 아니지만, 비서실에서 확인한 바로는 소환 통보는 없었다"고 답했다.

김 의원은 "총리가 아니라면 법무부 담당자가 의도적으로 사실을 제대로 확인하지 않고 사실과 다른 답변을 한 것 아니냐"며 "다시 제대로 확인하고 총리실에서 확인해 알려달라"고 요구했다.

그러나 한 총리는 "분명한 것은 검찰이 소환 통보한 사실이 없고, 따라서 불응한 사실도 없다는 점을 확인했다는 것만 말씀드린다"며 "계속 수사가 진행되는 사안이니 제가 그런 문제를 다 소상히 파악해서 말씀드릴 필요는 없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sncwook@yna.co.kr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지금 쿠팡 방문하고
2시간동안 광고 제거하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