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보수와 진보 아우르는 원로의 매서운 조언

[책]보수와 진보 아우르는 원로의 매서운 조언

이데일리 2023-02-07 20:00:00 신고

3줄요약
[이데일리 장병호 기자] 조선일보 논설위원과 서울신문 주필, 서울 강서구 4선 국회의원을 거쳐 김영삼 정부 노동부 장관을 지낸 남재희(89)의 회고록이다. 보수와 혁신의 경계를 가로지르며 ‘체제 내 리버럴’이라는 평가받았던 저자가 전하는 한국 현대 정치사의 기록이기도 하다. 저자의 파란만장한 삶을 따라가며 오늘날의 대한민국이 있기까지 큰 영향을 미친 인물들을 소환해 한국 현대 정치사를 조망한다.

책은 크게 4부로 구성돼 있다. 1부는 ‘나의 인생 역정’으로 그동안의 삶에 대한 저자의 회고를 담고 있다. 불혹이 되기도 전 언론사 편집국장이 돼 유신 체제를 비판하는 글을 썼던 언론인 시절, 4선 국회의원을 지내며 여당의 중진으로 올라섰음에도 주류와 다른 목소리를 내며 대화와 타협의 중요성을 강조해온 저자의 인생은 그가 왜 ‘체제 내 리버럴’로 불렸는지를 잘 보여준다.

눈길을 끄는 부분은 2부 ‘한국 정치에 보내는 제언’이다. 저자는 보수와 진보를 아우르는 원로답게 양측에 매서운 조언을 아끼지 않는다. 국제사회 관계가 인간관계와 다를 바 없다면서 진보 세력이 북한을 상대로 할 말은 해야 한다고 주문한다. 정권 교체로 집권한 보수 정부를 향해서는 승자 독식을 경계하라고 조언한다. 3부 ‘시대와 인물로 보는 한국 정치’, 4부 ‘인물에 관한 회상’에서는 전직 대통령들을 비롯해 당대를 풍미한 언론인들에 대한 양면적이고 다채로운 분석을 접할 수 있다.

저자는 자신이 뚜렷한 원칙이나 주의보다는 당대의 시대정신을 따랐다고 고백한다. 큰 것을 위해 작은 것을 굽힐 수 있는 것이 정치이며, 임기응변과 장기적 안목이 모두 필요하다고 말한다. 공론은 사라지고 양극단의 의견만 충돌하고 있는 현시대에 필요한 목소리라 할 수 있다.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인기 상품 확인하고 계속 읽어보세요!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