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서 혁신 기업인들 만난 尹 "힘껏 지원하겠다"(종합2보)

대전서 혁신 기업인들 만난 尹 "힘껏 지원하겠다"(종합2보)

연합뉴스 2023-02-07 20:22:10 신고

3줄요약

"정부가 혁신 허브 지향해야 기업도 세계 기업 뛰어넘어"…KAIST 간담회

'기업 국외 홍보' 요청에 "여러분도 함께 나가자" 화답

대전 과학기술·디지털 혁신기업인과 대화 나선 윤석열 대통령 대전 과학기술·디지털 혁신기업인과 대화 나선 윤석열 대통령

(세종=연합뉴스) 임헌정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이 7일 대전 유성구 카이스트에서 열린 대전 과학기술·디지털 혁신기업인과의 대화에 참석, 발언하고 있다. 2023.2.7 [대통령실통신사진기자단] kane@yna.co.kr

(서울=연합뉴스) 한지훈 조성미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은 7일 "정부가 국정을 이념이 아니라 과학에 맞추고 글로벌 스탠다드에 맞춰 세계 최고의 혁신 허브를 지향할 때 우리 기업도 세계 기업을 뛰어넘을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후 대전 한국과학기술원(KAIST) 창업원에서 과학기술·디지털 혁신 기업인들과 만나 "정부도 여러분에게 더 많은 것을 배워야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윤 대통령은 "정부가 핵심 과제로 추진 중인 지방시대의 핵심적인 두 축이 첨단 과학기술과 교육"이라며 "그런 의미에서 대전은 지방시대의 모범"이라고 격려했다.

이어 "지방정부도 첨단 과학기술과 디지털 혁신에 팔을 걷어붙여야 한다"며 "지역 대학을 지역 발전의 허브로 삼고 인재들이 그 지역에서 기술 창업에 투자하고 성장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해야 한다"고 말했다.

대전 과학기술·디지털 혁신기업인과 대화하는 윤석열 대통령 대전 과학기술·디지털 혁신기업인과 대화하는 윤석열 대통령

(세종=연합뉴스) 임헌정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이 7일 대전 유성구 카이스트에서 열린 대전 과학기술·디지털 혁신기업인과의 대화에 참석, 발언하고 있다. 2023.2.7 [대통령실통신사진기자단] kane@yna.co.kr

윤 대통령은 "정부 역시 지역에 뿌리를 둔 첨단 과학기술·디지털 혁신 기업이 당당하게 세계 무대로 나아가 역량을 펼칠 수 있도록 힘껏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이날 간담회는 '지역에서 키운 꿈 세계에서 꽃 피우다'라는 주제로 진행됐다.

간담회에 참석한 이종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은 "지역 대학·기업과 연계한 디지털 교육을 확대하고 지역 주도 대형 디지털 프로젝트를 기획하겠다"며 "과학기술·디지털 기업과 인재가 지역에서 성장해 정착할 수 있는 선순환 생태계를 구축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광형 KAIST 총장은 대전 지역 스타트업 현황과 관련, "1천200여 개 기업이 창업해 83조5천억 원의 자산과 28조 원의 매출 성적을 거두고 있다"고 발제했다.

이에 윤 대통령은 "1천200여 개 기업에 대해 정리한 가칭 'KAIST 혁신기업 창업사'를 책으로 발간하면 창업하려는 사람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고 이도운 대변인이 서면 브리핑을 통해 전했다.

윤 대통령은 "법률 전문가나 회계사와 같이 창업 기업을 체계적으로 지원할 수 있는 전문 인력 지원 프로그램도 함께 갖춰야 한다"고 덧붙였다.

윤 대통령은 간담회에 앞서 초고해상도 위성 영상, 3차원 영상 측정 현미경, 시각·청각·휠체어 장애인을 위한 인공지능(AI) 민원 안내 시스템 등 참가 기업들의 기술과 제품이 전시된 부스를 관람했다.

과기정통부 설명에 따르면 초고해상도 위성 영상을 시연한 세트렉아이는 우리나라 유일의 초고해상도 위성 시스템 개발·수출 기업으로 상용 지구 관측 위성인 '스페이스 아이-T'를 보유하고 있다. 내년 말 스페이스X의 팔콘 9 발사체를 활용, 자체 위성을 발사할 예정이다.

3차원 영상 측정 현미경을 시연한 토모큐브는 살아있는 세포를 염색 없이 측정, 분석하는 기술을 보유했다. 미국 MIT, 하버드 의대, 스위스 연방공대와 글로벌 바이오 기업 등에서 신약 개발, 세포 치료제용 세포 분석에 활용하고 있다.

장애인을 위한 AI 민원안내 시스템 '누리뷰'를 개발한 멀틱스는 대전시를 비롯한 공공기관 30여 곳에서 서비스를 상용화한 데 이어 민간까지 시장을 확대 중이다.

이 중 세트렉아이 대표가 "외국에 가실 때 한국에도 자랑스러운 우주 기업이 있다는 것을 널리 선전해달라"고 요청하자 윤 대통령이 "여러분도 함께 나가서 같이 홍보하자"고 화답했다고 이 대변인은 전했다.

hanjh@yna.co.kr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