젤렌스키, 9일 EU정상회의 참석하나…"무기 신속전달 요청 계획"

젤렌스키, 9일 EU정상회의 참석하나…"무기 신속전달 요청 계획"

연합뉴스 2023-02-09 02:28:27 신고

3줄요약

하루 일정으로 영·프 깜짝 방문…다음 행선지 브뤼셀 EU본부 관측

EU 일부 회원국과 양자회담 가능성…'극비 일정' 유출돼 신변안전 우려도

우크라·EU 정상회담 참석한 젤렌스키 대통령 우크라·EU 정상회담 참석한 젤렌스키 대통령

(키이우 AP=연합뉴스)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이 지난 2일(현지시간) 키이우에서 우르줄라 폰데어라이엔 유럽연합(EU) 집행위원장과 함께 EU-우크라이나 정상회담에 참석한 모습. [재판매 및 DB 금지]

(브뤼셀=연합뉴스) 정빛나 특파원 = 영국과 프랑스를 깜짝 방문한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의 다음 행선지는 유럽연합(EU) 본부가 있는 벨기에 브뤼셀일 것이란 관측에 무게가 실리고 있다.

AFP, 로이터 통신 등 외신은 8일(현지시간) 브뤼셀발 기사에서 우크라이나 당국자를 인용해 젤렌스키 대통령이 EU 회원국들에 신속한 무기 인도를 요청할 계획이라고 보도했다.

이 당국자는 특히 "젤렌스키 대통령이 여행하는 건 결과물을 얻기 위함"이라며 "무엇보다 가장 중요한 결과는 무기(지원)"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우리가 신속히 무기를 인도받기 위해 EU 이사회(정상회의)의 지원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젤렌스키 대통령이 9일 브뤼셀에서 열리는 EU 특별정상회의에 직접 참석해 관련 내용을 호소할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그의 EU 특별정상회의 참석이 극비리에 준비되고 있다는 내용은 앞서 지난 6일 외신을 통해 처음 보도됐다.

당시 EU는 보안상 이유로 구체적인 일정을 밝히지 않은 채 "향후 열리는 EU 정상회의에 초청했다"는 입장만 밝혔다.

영국 찰스3세 국왕 만난 젤렌스키 우크라 대통령 영국 찰스3세 국왕 만난 젤렌스키 우크라 대통령

(런던 로이터=연합뉴스)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이 8일(현지시간) 런던 버킹엄궁에서 찰스 3세 국왕을 만나고 있다. 2023.2.8 photo@yna.co.kr

그러나 젤렌스키 대통령이 이날 하루 일정으로 오전에는 영국, 오후에는 프랑스를 깜짝 방문하면서 EU 정상회의 참석 가능성에도 점차 무게가 실린다.

EU 전문매체 유락티브는 젤렌스키 대통령이 이날 저녁 프랑스 파리에서 회동하는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과 올라프 숄츠 독일 총리 함께 브뤼셀로 향할 예정이라고 복수의 소식통을 인용해 전하기도 했다.

EU 정상회의 참석을 계기로 일부 EU 회원국들과 별도로 양자 회동도 할 수 있다고 복수의 EU 소식통은 AFP에 전했다.

자체 군사력이 없는 EU 차원에서는 직접 우크라이나에 무기를 지원할 수 없기에, 개별 회원국들에 거듭 신속하고 추가적인 무기 지원을 강조하려는 의도로 풀이된다.

아울러 젤렌스키 대통령은 EU 27개 회원국 정상들에게 자국이 전쟁 중에도 EU 가입 요건을 충족하기 위한 개혁 조처에 매진하고 있다는 점을 강조하면서, 정식 회원국으로 가입하기 위한 절차를 신속히 진행해달라고 거듭 호소할 전망이다.

젤렌스키 대통령이 작년 2월 러시아의 침공 이후 유럽행은 처음이며, 해외에 나온 것은 작년 말 미국 방문 이후 두 번째다.

브뤼셀을 찾는다면 지난 3일 우크라이나에서 정상회담을 한 EU 지도부와는 엿새 만에 다시 회동하게 된다.

다만 브뤼셀 방문 계획의 경우 이미 사전에 언론을 통해 유출됐다는 점에서 신변안전을 이유로 막판에 무산될 수도 있다는 지적도 여전히 일부 있다.

shine@yna.co.kr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