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민 인턴 요구' 보도 ['조선']에 법원 "1400만 원 배상"

'조민 인턴 요구' 보도 ['조선']에 법원 "1400만 원 배상"

프레시안 2023-02-09 06:04:27 신고

3줄요약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의 딸 조민 씨 관련 허위 기사를 낸 조선일보가 부녀에게 각각 700만 원씩의 배상금을 배상하게 됐다.

8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법 민사합의14부는 조 전 장관과 조민 씨가 조선일보사와 소속 기자 등을 상대로 낸 손해배상 청구소송에 대해 지난달 12일 화해권고 결정을 확정했다.

재판부는 지난해 12월23일 조선일보 측이 조 전 장관과 조민 씨에게 각각 700만 원씩 지급하라는 화해권고 결정을 내렸고 양측이 이의신청을 내지 않아 이 결정은 재판상 화해와 같은 효력을 갖게 됐다.

앞서 조국 전 장관과 조민 씨는 조선일보 취재기자 2명과 사회부장·편집국장 등 4명을 상대로 손해배상청구 소송을 제기했다. 취재기자들에게는 1억5000만 원, 사회부장과 편집국장에게는 5000만 원 배상을 요구했다.

조선일보는 2020년 8월28일자 지면에 '조민 씨가 서울 세브란스 병원 피부과를 일방적으로 찾아가 담당 교수에게 의사고시 후 인턴 전공의 과정을 하고 싶다고 말했다'는 기사를 게재했다. 그러면서 조 씨는 담당 교수 면담 전부터 자신을 '조국 딸'이라고 밝혔다고 보도했다.

조 전 장관의 법률대리인은 이날 입장문을 내고 "애초 소송을 제기한 목적이 금전적 이익이 아닌 기사의 허위성 인정에 있었다"며 "법원이 조선일보 기사의 위법성을 인정했다는 점에 의의를 두고 화해권고를 수용했다"고 밝혔다.

조 전 장관 측은 또 "최소한의 사실 확인 의무도 이행하지 않은 채 개인의 인격권을 침해하는 '아니면 말고' 식의 보도 행태가 이제는 더 이상 반복되지 않기를 간절히 희망한다"고 덧붙였다.

▲조민 씨. ⓒ연합뉴스

Copyright ⓒ 프레시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인기 상품 확인하고 계속 읽어보세요!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