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안 오늘뉴스 종합] 이재명 체포동의안 국회 본회의 보고…27일 표결, '몰랐거나 속였거나'…北, 핵탑재 가능 순항미사일 발사 등

[데일리안 오늘뉴스 종합] 이재명 체포동의안 국회 본회의 보고…27일 표결, '몰랐거나 속였거나'…北, 핵탑재 가능 순항미사일 발사 등

데일리안 2023-02-24 20:52:00 신고

3줄요약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이 대표에 대해 청구된 검찰의 구속영장 등과 관련해 기자간담회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데일리안 홍금표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이 대표에 대해 청구된 검찰의 구속영장 등과 관련해 기자간담회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데일리안 홍금표 기자

▲이재명 체포동의안 국회 본회의 보고…27일 표결

위례·대장동 개발 비리와 성남FC 후원금 의혹으로 구속영장이 청구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체포동의안이 24일 국회 본회의에 보고됐다.

정명호 국회 의사국장은 이날 오후 열린 국회 본회의에서 "21일 국회의원 이재명 체포동의안이 접수됐다"고 밝혔다.

국회법에 따르면 국회의장은 체포동의를 요구받은 후 처음 개의하는 본회의에 이를 보고해야 한다. 이후 24시간 이후 72시간 이내에 본회의를 열고 표결에 부쳐야 한다.

▲'몰랐거나 속였거나'…北, 핵탑재 가능 순항미사일 발사

북한이 23일 새벽 전략순항미사일을 발사했다며 사진을 공개했다. 지난해 군 당국이 북한의 순항미사일 발사 시 "적극적으로 공개하겠다"는 입장을 밝힌 만큼, 탐지 실패 가능성과 북한의 기만전술 가능성이 동시에 제기된다.

24일 북한 관영매체인 조선중앙통신은 "전략순항미사일 발사훈련이 전날 새벽에 진행됐다"며 발사 사진을 공개했다.

▲최악의 성적표 받아든 한전·가스공사…국민은 요금인상 '압박'

국내 에너지공기업 양대산맥인 한국전력과 한국가스공사가 24일 최악의 성적표를 받아들었다. 한전은 적자가 33조원, 가스공사는 미수금이 9조원에 달하면서 국민은 전기·가스요금 인상 압박이 커지는 모양새다.

이들의 '억대 연봉 잔치'도 다시 도마에 오를 것으로 보인다. 국내 에너지 수급을 책임지는 양대 기업이 적자더미에 오르는 지경에 처했음에도 정작 두 기업은 그들만의 잔치를 벌이고 있었다는 비판을 면치 못할 듯 보인다.

▲검찰, '대북송금 의혹' 김성태 자택 압수수색

쌍방울 그룹 대북송금 의혹을 수사하는 검찰이 김성태 전 회장 자택을 압수수색했다.

24일 연합뉴스에 따르면 수원지검 형사6부(김영남 부장검사)는 전날 서울 성동구 옥수동 김 전 회장 자택에 수사관을 보내 관련 자료를 확보했다.

압수수색 영장에는 김 전 회장의 외국환거래법 위반 혐의가 적시된 것으로 알려졌다.

▲유엔, '러 우크라서 철수 요구' 결의안 채택…러 "불공평하고 반러"

우크라이나를 침공한 러시아의 철수를 요구하는 결의안이 유엔 총회에서 통과됐다.

로이터 통신 등에 따르면 유엔 회원국들은 23일(현지시간) 우크라이나 전쟁 1년을 맞아 미국 뉴욕 유엔본부에서 열린 긴급 특별총회에서 이 같은 내용이 담긴 결의안을 찬성 141표로 가결했다. 한국 정부도 총회에서 찬성표를 던졌다.

반대는 7표, 기권은 32표가 나왔다. 반대표를 던진 7개국은 우크라이나를 침공한 러시아를 비롯해 벨라루스, 말리, 니카라과, 시리아, 북한, 에리트레아다. 중국과 이란, 인도, 남아프리카공화국 등은 기권표를 던졌다.

▲美, 개전 1년 맞아 러시아 지원기업 90여 곳 제재

미국이 러시아에 대한 추가 제재와 우크라이나에 대한 추가 지원을 발표했다.

24일 연합뉴스에 따르면 백악관은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1주년인 이날(현지시간) 이런 내용을 포함한 발표문을 홈페이지에 공개했다.

여기에는 대(對) 러시아 제재조치를 위반한 러시아와 제3국 기업들에 대한 수출통제 등 제재와 러시아산 금속·광물·화학물질 등에 대한 관세 인상 조처가 포함됐다.

©(주) 데일리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