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이지리아 대선서 여당 후보 당선…야권은 '개표조작' 반발(종합)

나이지리아 대선서 여당 후보 당선…야권은 '개표조작' 반발(종합)

연합뉴스 2023-03-01 20:23:39 신고

3줄요약

집권 여당 범진보의회당 볼라 티누부 후보, 879만표로 1등

당선인 "이제는 다같이 한 팀 돼야"…야권, 불복 시 3주내 이의제기 해야

지지자에게 손 흔드는 볼라 티누부 대통령 당선인 지지자에게 손 흔드는 볼라 티누부 대통령 당선인

[AP=연합뉴스 자료사진. 재판매 및 DB 금지]

(요하네스버그·서울=연합뉴스) 유현민 특파원 전명훈 기자 = 나이지리아 대선에서 집권 여당 범진보의회당(APC) 볼라 티누부 후보가 당선됐다. 그러나 야권은 개표 결과가 조작됐다며 재투표를 요구하고 있어 진통이 예상된다.

나이지리아 선거관리위원회(INEC)는 1일(현지시간) 티누부 후보가 총 879만표(37%)를 얻어 인민민주당(PDP) 아티쿠 아부바카르(698만표·29%) 후보, 노동당(LP) 피터 오비(610만표·25%) 후보 등을 누르고 대통령으로 당선됐다고 밝혔다.

티누부 후보는 대통령 당선을 확정하기 위해 전체 36개주 가운데 24개주 이상에서 최소 25%를 득표해야 하는 조건도 충족했다고 INEC는 덧붙였다.

이번 선거는 1999년 군정 종식 이후 지난 2019년 대선까지 이어진 APC와 제1야당인 PDP의 양강 구도가 처음으로 깨지고 '3파전' 양상으로 진행됐다.

LP의 오비 후보는 젊은 층과 도시인들로부터 높은 지지를 받으며 각종 여론조사에서 선두를 달려 '오비디언츠'(Obidients·오비를 따르는 사람들) 신드롬을 일으켰으나 역부족이었다.

티누부 당선인은 이날 당선 발표 이후 수도 아부자에서 지지자들에게 감사를 표하고, 경쟁한 다른 후보들에게 "이제 다 같이 한 팀이 돼야 한다"며 화해의 손길을 내밀었다고 AP통신이 전했다.

두 번의 임기를 채우고 오는 5월 29일 물러나는 무함마두 부하리 대통령은 트위터에서 티누부 후보의 승리를 축하하며 "국민의 선택을 받은 티누부가 바로 적임자"라고 말했다.

아프리카 대륙 중 인구가 가장 많은 나이지리아에서 정권을 거머쥔 티누부 당선인은 동북부에서 계속 발생하는 이슬람 반군을 제어하고, 반복되는 무장단체의 납치·살해 사건 등을 해결해야 하는 등 많은 숙제를 안고 있다.

바닥나고 있는 국고를 채우고 연료·전력 부족 문제도 해결하는 것도 녹록지 않은 과제다. 무엇보다 나이지리아의 해묵은 부정부패 문제를 풀어야 한다고 로이터 통신은 진단했다.

티누부 당선인은 2차례 라고스주 주지사를 지내면서 폭력범죄율을 낮추고 교통 체증을 완화했다는 점 등을 유권자에게 호소했다.

티누부 후보의 당선을 공식 발표하는 나이지리아 선거관리위원회 티누부 후보의 당선을 공식 발표하는 나이지리아 선거관리위원회

[로이터=연합뉴스 자료사진. 재판매 및 DB 금지]

그러나 올해 70세인 그는 연설을 얼버무리거나 질문에 상투적인 말로 대답하는 모습을 보이는 등 대중의 강한 신뢰를 얻지는 못했다. 로이터는 이런 점을 지적하면서 티누부 당선인이 효율적인 국정수행을 할 수 있을지 의심하는 시각이 나온다고 보도했다.

무엇보다 이번 대선 결과를 인정하지 않는 야권의 반발 목소리가 작지 않다.

주요 야당인 PDP와 LP, 그 외 군소정당은 이날 개표 결과가 발표되자 공동성명을 내고 부정선거 의혹을 제기했다.

이들은 "개표장에서 발표된 결과는 조작됐다. 나이지리아인들이 표로 행사한 의중이 제대로 반영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야권은 개표가 한창 진행 중이던 전날에도 개표 결과가 조작됐다며 대선 무효를 주장하고 재투표와 함께 선관위원장의 사퇴를 요구한 바 있다.

지난달 25일 나이지리아 전역 17만6천846개 투표소에서 진행된 대선은 대체로 큰 차질이 없었으나 일부 투표소에서 준비 부족 등을 이유로 투표 시작이 늦어졌고, 이에 따라 예정된 시간을 훌쩍 넘겨 투표가 이뤄지기도 했다.

기술적인 문제 등으로 개별 지역 투표소에서 선관위 웹사이트로 결과가 전달되지 않는 경우도 많았다. 이런 문제를 이유로 야권은 투표 결과 조작이 가능해졌다고 주장하고 있다.

그러나 선거를 주관한 INEC는 개표 조작 의혹을 일축했다. INEC는 성명에서 "억울해하는 정당·후보가 선거 결과에 만족하지 못했을 때 따라야 하는 정해진 절차가 있다"고 밝혔다.

야권 정당들은 3주 안에 선거 결과에 이의를 제기할 수 있지만, 선관위가 관련 법규를 지키지 않고 결과를 바꿀 수 있는 조처를 했다는 것이 입증돼야만 선거가 무효가 될 수 있다.

아울러 과거에도 선거 결과에 불복해 소송까지 가는 경우가 있었지만 나이지리아 대법원이 선거 결과를 뒤집은 적은 없었다고 AP통신은 전했다.

부하리 대통령은 "일부 기술적 결함과 개선될 부분도 있었지만, 선거의 자유와 공정성을 헤칠 정도는 아니었다"며 "부정선거를 주장하는 후보는 스스로 입증할 증거를 제시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hyunmin623@yna.co.kr, id@yna.co.kr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