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전대 D-7…TK 훑는 김기현, '울산 땅' 몰아붙이는 安·千·黃(종합)

與전대 D-7…TK 훑는 김기현, '울산 땅' 몰아붙이는 安·千·黃(종합)

연합뉴스 2023-03-01 20:35:12 신고

3줄요약

김기현, 사흘째 '보수 심장' TK 공략…안철수 "저는 기부, 金은 땅 투기"

천하람 "울산 땅, 탈세 의혹 제기 가능" 황교안 "金, 명백한 거짓말"

지지자들 향해 인사하는 국민의힘 당 대표 후보들 지지자들 향해 인사하는 국민의힘 당 대표 후보들

(대구=연합뉴스) 임화영 기자 = 국민의힘 김기현(왼쪽부터)·황교안·천하람·안철수 당 대표 후보가 28일 오후 대구 북구 엑스코에서 열린 제3차 전당대회 대구·경북 합동연설회에서 손을 맞잡고 인사하고 있다. 2023.2.28 hwayoung7@yna.co.kr

(서울=연합뉴스) 이슬기 김철선 기자 = 국민의힘 3·8 전당대회를 일주일 앞둔 1일 당권주자들은 당심을 붙잡기 위해 현장 행보와 여론전에 진력했다.

여론 조사 선두인 김기현 후보는 보수 텃밭인 대구·경북(TK) 구석구석을 돌며 당원들과 접촉면을 넓혔고, 추격전을 펼치는 안철수·천하람·황교안 후보는 김 후보의 '울산 KTX 역세권 땅 시세차익' 의혹에 공세를 집중했다.

발언하는 김기현 발언하는 김기현

(안동=연합뉴스) 황수빈 기자 = 국민의힘 3·8 전당대회 당권주자 김기현 의원이 1일 경북 안동시 독립운동기념관에서 열린 제104회 3·1절 기념행사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2023.3.1 hsb@yna.co.kr

김 후보는 지난달 27일부터 사흘째 TK 지역에 머물며 전대 후반 레이스에서의 TK 당심 잡기에 올인하고 있다.

TK는 선거인단의 21%가량을 차지하는 데다, 적극 투표층으로 분류돼 당권 경쟁의 핵심 승부처로 꼽힌다.

3·1절인 이날 오전엔 안동에 있는 경상북도 독립운동기념관에서 3·1절 기념식에 참석한 뒤, 경북 안동·영주·상주 당협 당원간담회에 잇달아 참석했다.

경상북도의회 국민의힘 소속 도의원 전원이 김 후보를 지지하는 행사에도 참석해 당내 선거에서의 조직력을 과시하기도 했다.

김 후보는 3·1절 기념식 후 기자들과 만나 "많은 당원들이 다음 대표는 김기현이 돼야 한다는 점에 공감하고 있는 것이 확인된다"며 "2일 수도권 연설에서 우리 당이 하나로 통합돼 나아가야 한다는 확고한 의지를 밝히겠다"고 말했다.

자신을 둘러싼 '울산 땅 의혹'과 관련해선 오는 2일 이미 예고한대로 국가수사본부에 수사를 의뢰할 방침이다.

경남 찾은 안철수 경남 찾은 안철수

(창원=연합뉴스) 김동민 기자 = 안철수 국민의힘 당 대표 후보가 1일 오후 경남 창원시 의창구 경남도당에서 열린 경남 책임당원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3.3.1 image@yna.co.kr

안철수 후보는 이날 경북 포항과 경남 창원을 오가며 책임 당원 간담회를 열었다.

이와 함께 페이스북에 '안철수의 진심'을 제목으로 한 글을 게시하고, 언론 인터뷰에 나서는 등 고공 여론전에도 공을 들이고 있다.

여론전 핵심은 선두인 김 후보의 '울산 땅' 의혹 등을 부각하면서 자신이 도덕성에서 우월하다는 주장이다.

그는 이날 KBS 라디오 인터뷰에선 과거 대구 코로나 의료봉사, 안랩 주식 기부 이력 등을 거론하면서 "노블레스 오블리주(사회 고위층 인사에게 요구되는 도덕적 의무)를 한 후보가 우리 당뿐 아니라 정치권 전체에 누가 있겠나"라며 자신했다.

그러면서 "김 후보는 기부한 게 아니라 오히려 땅 투기를 했다"며 "땅값은 알아보면 금방 나오는데 그것조차도 이야기하지 않으니 다른 후보들이 납득하지 못한다. 그러니까 일반 국민이 어떻게 납득하겠나"라고 꼬집었다.

정견발표하는 천하람 당 대표 후보 정견발표하는 천하람 당 대표 후보

(대구=연합뉴스) 임화영 기자 = 국민의힘 천하람 당 대표 후보가 28일 오후 대구 북구 엑스코에서 열린 제3차 전당대회 대구·경북 합동연설회에서 정견발표를 하고 있다. 2023.2.28 hwayoung7@yna.co.kr

천하람 후보도 김 후보의 '울산 땅' 의혹에 맹공을 퍼붓고 있다.

천 후보는 이날 KBS 라디오 인터뷰에서 '김 후보가 '울산 땅' 원래 소유주의 차명 부동산 소송에서 변호사로 활동한 이력이 있다는 보도가 나왔다'는 질문에 "이거에 대해 탈세 의혹이 제기될 수 있다고 본다"고 답했다.

그는 "변호사가 소송에 이겨 성공보수를 돈으로 받으면 세금을 많이 내야 하니까 땅을 실제보다 싸게 사는 것으로 세금을 많이 줄일 수가 있었다"며 "단정은 아니지만, (김 후보가) 혹시 성공보수를 대물로 받은 것 아니냐는 탈세의혹이 충분히 제기될 수 있는 부분이 있다"고 지적했다.

김 후보의 '울산 땅' 의혹을 당내에서 가장 먼저 제기한 황 후보는 이날 '오늘 김기현 후보가 한 명백한 거짓말', '임야 투기 의혹에 관한 팩트 정리 버전5' 제목의 자료를 언론에 배포한 뒤 기자회견도 열었다.

황 후보는 자료에서 "2008년 박맹우 울산시장 시절 연결도로가 김 후보 임야를 지나는 것으로 변경·확정돼 도시계획위원회를 통과했다"며 "그럼에도 김 후보는 마치 (민주당 출신인) 송철호 시장이 본인의 임야를 지나도록 연결도로 노선을 확정한 것으로 거짓말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송 시장 재임 시(2018년 7월∼2022년 6월)에 한 것은 확정된 노선을 기초로 어느 지역에 터널을 뚫고, 어느 지역에 지상 도로를 연결할지 여부를 결정하는 등 행정·실무적 사항에 대한 준비였을 뿐"이라고 덧붙였다.

국민의힘 황교안 당대표 후보 기자회견 국민의힘 황교안 당대표 후보 기자회견

(서울=연합뉴스) 백승렬 기자 = 국민의힘 황교안 당대표 후보가 1일 서울 여의도 캠프 사무실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23.3.1 srbaek@yna.co.kr

한편, 이날 일부 당원 명부가 유출돼 김 후보 지지호소 문자메시지가 발송된 정황이 있다는 언론보도에 대해 안 후보 측은 "사실이라면 심각한 불법 행위"라며 진상조사를 촉구했다.

안 후보 캠프 이종철 수석대변인은 입장문에서 "그간 국회의원, 당협위원장들이 선거운동 금지 규정을 무시하고 노골적으로 특정 후보의 선거운동을 하는 모습이 번번이 포착됐는데, 이젠 가장 중요한 '당원 명부'마저 손쉽게 유출되고 공공연하게 이용되는 지경에 이르러 개탄을 금할 수 없다"고 비판했다.

이 수석대변인은 그러면서 "당 비상대책위원회와 선거관리위원회는 정당 민주주의의 근간을 해치는 중차대한 범죄 행위에 대해 엄정하게 대처해야 할 것"이라며 "공정하고 엄정한 선거 관리를 재차 요구하며, 재발방지책을 마련하라"고 촉구했다.

wise@yna.co.kr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