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 대통령실 행정관 '김기현 지지 녹취' 파장, 전대 막판 변수..."범법행위" 일제히 비판, '金 사퇴요구·법적조치' 경고

[이슈] 대통령실 행정관 '김기현 지지 녹취' 파장, 전대 막판 변수..."범법행위" 일제히 비판, '金 사퇴요구·법적조치' 경고

폴리뉴스 2023-03-06 22:50:50 신고

국민의힘 당대표 후보들이 3일 서울 마포구 채널A에서 열린 국민의힘 당대표 후보자 토론회에 참석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황교안 후보, 김기현 후보, 안철수 후보, 천하람 후보. 2023.3.3 [사진=연합뉴스]
국민의힘 당대표 후보들이 3일 서울 마포구 채널A에서 열린 국민의힘 당대표 후보자 토론회에 참석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황교안 후보, 김기현 후보, 안철수 후보, 천하람 후보. 2023.3.3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서정순 기자] 대통령실 행정관이 참여한 단체 대화방을 통해 3·8 전당대회 당권주자인 '김기현 후보 지지' 녹취가 드러나면서 국민의힘은 충격에 휩싸였다.

대통령실 행정관 A씨가 당원 B씨에게 '김 후보를 지지하는 내용의 홍보물을 단체 대화방을 통해 전달해 달라고 했다'는 '녹취록' 언론 보도로 '대통령실 전당대회 개입' 물증이 드러나  파장이 커지고 있다. 안철수·천하람·황교안 당 대표 후보는 "대통령실 선거개입은 범법행위"라며 김기현 후보 사퇴를 촉구하고 법적조치를 경고하며 일제히 비판에 나섰다.

하지만 김 후보는 대통령실의 전대 개입 의혹을 일축했다. 그는 이날 서울 동작을 당원협의회를 방문한 뒤 기자들과 만나 "공무원이라고 하더라도 단톡방에 들어가 활동 하는 거 자체가 금지돼 있는 건 아니다"라고 말했다.

김 후보는 이날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서는 "전당대회는 공직선거법이 적용되지 않는 선거"라고도 했다. 다만 A씨가 직접 홍보물 전파를 요청했다는 내용과 관련해서는 "사실 관계가 파악이 되면 실체 내용이 무엇인지에 대한 판단이 설 수 있겠다"고 말했다.

당원 선거인단 모바일 투표 3일째되는 6일 현재 53.13%(83만7236명 중 44만4833명 투표)로 역대 최고 투표율을 기록하며 결선투표 전망이 나오는 상황에서 대통령실 개입 논란이 전대 판세에 막판 변수가 될 전망이다. 

당대표와 4명의 최고위원, 1명의 청년최고위원을 선출하는 국민의힘 전당대회 모바일 투표는 지난 5일 마감됐다. 6~7일 이틀 간 ARS 전화 투표로 진행된다. 투표 절차가 마무리되면 최종결과는 오는 8일 발표한다.

국민의힘 당대표 후보인 안철수 의원이 6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대통령실의 전당대회 선거개입 관련 긴급기자회견에서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2023.3.6 [사진=연합뉴스]
국민의힘 당대표 후보인 안철수 의원이 6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대통령실의 전당대회 선거개입 관련 긴급기자회견에서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2023.3.6 [사진=연합뉴스]

安 "대통령실 명백한 선거개입, 중대한 범법행위...충격넘어 경악"

"비대위·선관위 나서고, 대통령 조치도 있어야...대통령실 총선 개입 가능성도"

6일 <경향신문> 은 "대통령실 시민사회수석실 행정관 A씨가 김 후보를 지지하는 내용의 홍보물을 단체 채팅방에 전파해달라고 당원에게 요청한 녹취를 확보했다"는 내용을 단독으로 보도했다. A씨는 최근 시민사회수석실 선임행정관 및 행정관들과 함께 당원 등이 있는 일부 채팅방에서 김 후보를 지지하고 안 후보를 비방하는 내용의 글을 올린 당사자로 지목됐다.

안 후보 측은 녹취가 있다는 언론 보도와 관련해 "대통령실이 당 대표 경선에 개입한 명백한 사실"이라며 다시 한 번 공식적으로 문제를 제기했다. 그러면서 진상 조사를 촉구하는 한편 법적 조치가 있을 수 있음을 예고했다. 천 후보에 빼앗긴 비윤계 표심을 전당대회 마지막까지 끌어 모아 존재감을 부각, 지지율을 올려 결선행을 노리려는 의도로 풀이된다.

해당 단체 대화방에서는 김 후보를 지지하는 내용의 홍보물 뿐만 아니라 안 후보를 비방하는 내용의 홍보물이 올라온 것으로 알려졌다.

안 후보는 6일 오전 긴급기자회견을 열고 "오늘 아침 언론 보도에 따르면 대통령실이 직접 요청을 해서 당원으로 하여금 김 후보 지지와 홍보 활동을 하도록 부탁하는 녹취가 나왔다"며 "사실이라면 대통령실이 당대표 경선에 개입한 명백한 사실로 대단히 심각한 문제다. 정당민주주의를 훼손하고 헌법 제7조 공무원의 정치적 중립 의무를 정면으로 위반하는 중대한 범법행위"라고 주장했다.

또 안 후보는 "전직 대통령이 유죄 판결을 받고 실형 2년을 선고받았던 사례를 통해 우리에게 대단히 아픈 상처로 각인돼 있다. 대통령실이 그 사실을 까맣게 잊고 당내 경선에 개입하는 일이 발생한 것이기에 충격을 넘어 경악을 금할 수 없다"고 비판했다. 윤석열 대통령이 서울중앙지검장이던 시절 박근혜 전 대통령이 2016년 새누리당 총선 공천에 개입한 혐의로 기소한 일을 언급한 것이다.

안 후보는 "대통령실이 전당대회에 개입하면 내년 총선에서도 개입할 수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라며 "그 과정에서 또다시 범법이 발생하고 공천 파동이 재현된다면 도대체 어떻게 감당할 수 있겠나"라고 지적했다.

안 후보는 이와 함께 이번 문제 제기가 이런 사태를 미연에 방지하고 대통령께 누를 끼치는 행위를 막아내기 위함이라고 강조했다.

대통령실을 향해선 "어떤 사람들이 가담했는지 즉각적으로 확인해서 오늘 중으로 입장을 밝혀야만 한다"며 "국민들과 당원들이 생각하는 공정과 상식에 맞게 올바른 모습을 보여주어야 한다. 오늘 중으로 그에 대한 분명한 답변을 내놓지 않는다면 법적인 조치가 잇따를 수밖에 없다"고 밝혔다.

국민의힘 당대표 후보인 안철수 의원이 6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대통령실의 전당대회 선거개입 관련 긴급기자회견에서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2023.3.6 [사진=연합뉴스]
국민의힘 당대표 후보인 안철수 의원이 6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대통령실의 전당대회 선거개입 관련 긴급기자회견에서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2023.3.6 [사진=연합뉴스]

안 후보는 당 비상대책위원회와 선거관리위원회의 행동도 촉구했다. 그는 "선관위와 비대위는 아무런 조치를 하지 않고 있다. 대통령실의 명백한 범법행위에 대해 침묵하는 비대위와 선관위는 국민들과 당원들에게 너무나 큰 실망을 주고 있음을 알아야 한다. 물론 의원들도 침묵하지 말아야 한다"며 "나경원 의원을 향해 연판장을 돌린 초선 의원들은 이런 사안이야말로 분노해야 하는 것 아니겠나"라고 꼬집었다.

익명의 대통령실 고위 관계자가 해당 논란에 대해 '문제가 없다'는 입장을 밝힌 한 언론 보도와 관련해서는 "항상 실명은 없고 고위 공직자라는 말밖에 없다. 비공식적 입장을 갖고 대응하는 건 대통령실이 원하는 바도 아닐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안 후보는 "이것이 뭐가 문제라는 태도에 대해선 대통령은 뜻을 같이 하고 있지 않다고 생각한다"며 "공정과 상식에 맞지 않는 부분에 대해서는 대통령께서 어떤 조치가 있으셔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안 후보는 어떤 종류의 법적 조치를 생각 중이냔 기자들의 질문에 "분노한 당원분들께서 지금 현재 작성 중인 걸로 알고 있다. 당원들이 먼저 움직여서 고발할 수 있는 것이고 저희들이 어떻게 지시하거나 그럴 수는 없다"며 "공정 상식에 맞지않는 부분에 대해서는 대통령께서 어떤 조치가 있으셔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대통령실이 무대응으로 일관할 시 반발의 의미로 후보 사퇴를 할 생각이 있느냐는 질문에는 "김기현 후보가 사퇴해야 한다고 본다"고 답했다.

안 후보 캠프 김영우 선대위원장은 캠프 차원의 수사 의뢰에 대해 "집권여당의 전당대회다. 어느 캠프에서 대통령실에서 일어난 일에 대해 법적인 조치를 선뜻 하고 싶겠나"라면서도 "다만 아무런 문제가 없다고 생각하는 익명의 대통령실 관계자는 대통령실에 근무할 자격이 없다. 어렵사리 정권을 교체했는데 또다시 공정과 법치에 대해 이렇게 막연하고 순진한 생각을 할 수 있는지 통탄하지 않을 수 없다”고 했다.

안 후보 기자회견 이후 국민의힘 당원이자 안 후보 지지자인 민 씨는 논란에 휩싸인 대통령실 관계자 5명을 고발했다. 30년 넘게 당원 생활을 한 것으로 알려진 민 씨는 중립에 있어야 하는 행정관이 특정인을 지지하며 선거에 대입하는 것 자체가 잘못됐다는 생각에 고발을 결심한 것으로 전해졌다.

국민의힘 김기현 당 대표 후보가 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YPT 청년정책 콘테스트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2023.3.5 [사진=연합뉴스]
국민의힘 김기현 당 대표 후보가 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YPT 청년정책 콘테스트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2023.3.5 [사진=연합뉴스]

千 "캠프 차원에서 법적 조치 적극 검토" - 黃 "김 후보에게 책임, 면밀한 조사 필요"

천아람·황교안 후보도 대통령실 행정관 단톡방 논란 관련 비판에 가세했다.

천하람 후보는 6일 페이스북에 "오죽하면 이렇게까지 해야했을까, 김기현 후보 그 자체가 대통령께 큰 누를 끼치는 민폐 후보"라며 "무리하게 룰 바꾸고, 나경원 원내대표 린치해서 주저 앉히고, 급기야 직접적인 공작까지. 왜 김기현 후보는 처음부터 끝까지 단 한번도 본인 실력으로 증명하지 못하는 거냐"고 비꼬았다.

이어 "김 후보 당선을 위해 대통령실이 영혼까지 끌어모아야 하는 현실에 자괴감 좀 느껴달라"고 했다.

그러면서 천 후보는 현 상황을 바로 잡을 방법으로 지위고하를 막론하고 철저한 감사를 통해 강력 처벌 할 것과 당원들이 민폐후보인 김 후보를 낙선시킬 것을 제안했다.

천 후보는 6일 BBS 라디오 '전영신의 아침저널' 인터뷰에서도 "(보도가 사실이라면) 범죄이기 때문에 선을 완전히 넘었다"며 "캠프 차원에서 법적 조치를 적극 검토할 생각"이라고 말했다. 

황 후보도 6일 페이스북에 "이런 일이 벌어질 줄 알았다. 그래서 그동안 제가 김 후보가 대통령이 자신을 민다며 대통령 팔이를 하고 다니는 것을 보고 수차례 경고했던 것"이라며 "책임은 이 사람 저 사람 끌어들여서 무리하게 추진한 김 후보에게 있다. 진심으로 나라와 당과 대통령을 위한다면 김 후보는 지금 당장 사퇴하라"고 요구했다.

황 후보는 이날 KBS 라디오 '최영일의 시사본부'에서도 "김 후보에게 책임이 있다고 본다. 사람들을 여기저기서 많이 끌어모으다 보니까 이런 부작용이 생기게 된 것"이라고 비난했다.

황 후보는 "원칙에 맞지 않는 이런 일들은 생겨선 안 되고, 넓은 의미의 공정 선거가 이뤄져야 한다"며 "면밀한 조사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최고위원 후보로 나선 친이준석계 허은아 의원도 YTN 라디오에서 "수사까지는 아니더라도 대통령실 자체에서 엄정하게 조사해야 한다"고 거들었다.

조원진 우리공화당 대표 "개입 맞아, 대통령실 기강 무너진 것"

보수 계열 인사들도 대통령실에 비판 목소리를 냈다. 조원진 우리공화당 대표는 이날 YTN 라디오 '뉴스킹 박지훈입니다'에서 "(대통령실이) 전대에 개입한 것이 맞다"며 "대통령실의 기강이 무너진 것이다. 대통령이 민생에 올인하는 모습을 자꾸 안 보이니까 대통령실이 자꾸 정치에 개입하는 모습을 보인다"고 비판했다.

김근식 국민의힘 전 비전전략실장은 6일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서 "시민사회수석실의 행정관 A씨가 직접 전화를 했다는 녹취록이 있다고 한다면 차원이 다른 문제"라며 "사실관계를 명확히 확인해서 잘잘못을 시비를 가려야 될 것 같다"고 말했다.

친윤계 김재원 최고위원 후보는 SBS 라디오 '김태현의 정치쇼'에서 "함께 의견을 나누는 단톡방이 있었다는 것만으로 해서 대통령실이 주도했다고 볼 수는 없지 않겠나"라고 신중한 입장을 보였다.

한편 대통령실 핵심관계자는 6일 용산 대통령실에서 취재진과 만나 전당대회 개입 논란을 해명했다. 그는 "채팅방에 초대돼 (시민사회수석실 소속) 직원들이 있기는 했지만 예의상 나오지 못한 것"이라며 "해당 채팅방에서) 특정 후보에 대한 이야기는 하지 않았고 국정 홍보와 관련된 언급을 했던 것 같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전당대회에 더 이상 대통령실을 개입시키려 하지 말라"고 선을 그었다.

Copyright ⓒ 폴리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인기 상품 확인하고 계속 읽어보세요!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