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굴욕 협상""제2의 경술국치"…'강제징용 해법 반대' 들고 일어난 '촛불들'

"굴욕 협상""제2의 경술국치"…'강제징용 해법 반대' 들고 일어난 '촛불들'

DBC뉴스 2023-03-07 02:00:00 신고

3줄요약
정의기억연대와 민족문제연구소 등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한일역사정의평화행동 구성원들이 6일 오후 서울시청 앞에서 윤석열 정부의 강제동원 피해배상 해법안을 규탄하는 촛불집회를 하고 있다. 2023.3.6/DBC뉴스
정의기억연대와 민족문제연구소 등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한일역사정의평화행동 구성원들이 6일 오후 서울시청 앞에서 윤석열 정부의 강제동원 피해배상 해법안을 규탄하는 촛불집회를 하고 있다. 2023.3.6/뉴스1 제공

정부가 내놓은 일제 강제징용 배상 해법에 반대하는 시민들이 6일 촛불을 들었다.

뉴스1에 따르면 시민단체 한일역사정의평화행동은 이날 오후 서울 중구 시청광장 앞에서 정부 규탄 긴급 촛불 기자회견을 열었다. 현장에는 200여명이 참석했다.

참석자들은 정부의 강제징용 배상 해법에 대해 "피해자를 무시하는 굴욕적 협상"이라며 "3월6일은 '제2의 국치일"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들 양손에는 촛불과 '강제동원 정부해법 철회!' 등이 쓰인 손팻말이 들려 있었다.

박석운 전국민중행동 공동대표는 "정부는 우리나라 국민의 법적 권리를 지키기 위해 최선을 다해야 하는데 현 정부는 우리나라 국민인 강제동원피해자들의 법적 권리를 짓밟고 있다"며 "가해자인 전범 기업의 법적 책임을 면죄시켜주는 합의를 하고 피해자가 돈을 모아서 피해배상을 하는 폭거를 저질렀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나영 정의기억연대 이사장은 "대한민국 국격을 땅에 떨어뜨리고 식민 지배는 불법이라는 헌법 근본 질서를 훼손했다"며 "전범 국가와 기업에 면죄부를 주려는 망국적 성동격서였다"고 지적했다.

이어 "대한민국 헌정사상 최악의 날이고 제2의 국치일로 기록될 것이다"며 "민중의 피와 삶을 지우고 사법주권을 포기하면서까지 국가 간 주고받기식 야합의 말로는 대한민국의 새로운 위기일 것이다"고 덧붙였다.

이들은 7일 국회에서 일제강제동원 피해자인 양금덕 할머니 등과 함께 비상시국선언을 열겠다고 밝혔다. 오는 11일에는 서울시청 앞 광장에서 제2차 범국민 대회를 진행할 예정이다.

앞서 한일역사정의평화행동은 이날 오전에도 서울 종로구 외교부 앞에서 정부 규탄 시위를 열기도 했다.

이들은 박진 외교부 장관이 '강제동원 대법원판결 관련 정부 입장 발표문'을 내기 30분 전부터 집회를 진행했고 발표문이 나오자마자 항의의 의미로 외교부 건물을 향해 피켓을 들고 부부젤라를 불었다.

주제준 한일역사정의평화행동 공동운영위원장은 "강제동원 해법 발표안을 듣고 가장 크게 웃는 자는 기시다 일본 총리일 것"이라며 "정부는 강제동원 해법을 발표하면서 이게 끝이라고 강변하겠지만 우리 국민은 받아들일 수 없다"고 주장했다.

신미연 서울겨레하나 운영위원장은 "양금덕 할머니는 미쓰비시와 협상할 때 가해자의 사죄·배상 없이는 절대 안된다고 이미 10년 전 말했다"며 "어떻게 우리 정부가 이런 해법을 들고 나올 수 있나"고 외쳤다.

Copyright ⓒ DBC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