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 일장기 주민, 정체는 '한국인 목사'…설교 영상도 논란

세종시 일장기 주민, 정체는 '한국인 목사'…설교 영상도 논란

내외일보 2023-03-07 10:03:00 신고

3줄요약
3·1절에 아파트에 일장기를 내걸었던 세종 주민은 한국인이며 교회 목사인 것으로 알려졌다. (JTBC 보도화면 캡처) / 뉴스1
3·1절에 아파트에 일장기를 내걸었던 세종 주민은 한국인이며 교회 목사인 것으로 알려졌다. (JTBC 보도화면 캡처)

[내외일보] 이태종 기자 = 3·1절 아파트에 일장기를 내걸었던 세종시 주민이 지역의 한 교회 목사인 것으로 전해졌다. 또 자신이 일본인이라는 주장과 달리 한국인임이 확인됐다.

JTBC는 "3·1절날 일장기를 내걸고 자신이 일본인이라고 주장했던 사람은 한국인 목사였다. 5일 설교에서는 '대일본제국'이란 표현을 써가면서 일본 덕에 근대화가 됐다고 주장했다"고 지난 6일 보도했다.

목사로 추정되는 A씨는 지난 5일 교회 유튜브 채널을 통해 공개된 온라인 설교 영상에서 "일장기 게양은 문제가 없는 일"이라고 주장했다.

해당 유튜브 채널에서 그는 자신이 아닌 다른 사람이 일장기를 게양한 것처럼 설교를 시작한다.

A씨는 "누군가 한일 우호 관계에 표식을 하기 위해서 일장기를 (아파트에) 걸었다고 한다"며 "일각에서는 '태극기를 왜 같이 안 걸었느냐'라고 하는데 다른 집들은 태극기를 걸 줄 알았다. 우리가 일장기를 걸면 어우러지는 분위기가 아니었겠느냐고 말했다고 한다"고 했다.

그는 법적으로 일장기 게양은 문제가 없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일장기 게양을 반대한 이들이 "국민정서법을 위반했다고 주장한다"며 "다양성을 인정해야 발전이 된다"고 했다.

또 일제강점기를 '대일본제국 시대'라고 표현했다. A씨는 "이완용 선생과 데라우치 총독 사이에서 합병 조약이 이뤄졌다. 대일본제국의 시대가 됐다"며 "일본 때문에, 일본으로 인해서 문명을 배울 수가 있었다. 근대식 교육을 받을 수가 있었다"라고 주장했다.

그는 자신을 스스로 친일파라고 소개하며 "일본과의 과거에 크고 작은 문제가 있었지만, 좀 덮고 미래로 가는 게 좋지 않겠나 이 생각을 항상 가지고 있다"고 했다.

다만 영상 속 교회가 실제로 어디에 있는지, 해당 교회가 정말로 유튜브 채널 명에 포함된 교단 소속이 맞는지는 확인이 되지 않고 있다. A씨가 목사라는 교회는 홈페이지도 없는 것으로 보인다.

Copyright ⓒ 내외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