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언론 일제히 尹대통령 일본방문 및 정상회담 보도, 오는 16~17일 방일 보도도

日언론 일제히 尹대통령 일본방문 및 정상회담 보도, 오는 16~17일 방일 보도도

폴리뉴스 2023-03-07 14:04:47 신고

윤석열 대통령은 지난해 9월 21일(현지시간) 미국 뉴욕에서 기시다 후미오 총리를 만나 악수를 나눴다. 당시 이 만남을 두고 대통령실은 약식정상회담이라고 했지만 일본은 간담으로 표현했다.[사진=대통령실] 
윤석열 대통령은 지난해 9월 21일(현지시간) 미국 뉴욕에서 기시다 후미오 총리를 만나 악수를 나눴다. 당시 이 만남을 두고 대통령실은 약식정상회담이라고 했지만 일본은 간담으로 표현했다.[사진=대통령실] 

[폴리뉴스 정찬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조만간 일본을 방문해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와 회담을 가지는 방안을 조율 중이라고 일본 언론들이 일제히 전했다. 한국 정부가 일본에 어떠한 책임도 묻는 않는 일제 강제징용 피해배상 해법안을 발표한데 따른 조치로 해석된다.

일본 교도통신은 지난 6일 박진 외교부장관의 ‘제3자 변제’의 강제징용 해법안 발표가 있자 한일 외교소식통을 인용해 윤 대통령이 오는 16~17일 일본을 방문하는 안이 부상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기시다 총리가 오는 17일 독일을 방문하기 위해 떠나기 전에 윤 대통령을 만나는 것으로 조율한다는 의미다.

산케이신문은 이날 일본 정부 관계자를 인용해 윤 대통령이 이달 중순 방일해 16~17일 기시다 총리와 회담하는 방향으로 일정이 조율되고 있다고 전했다. 한국 정부의 강제징용 해법안 발표를 기다렸다는 듯이 윤 대통령의 방일 보도가 봇물 터지듯 나왔다.

또 아사히신문도 일본 정부 관계자를 인용해 한국 정부가 일제 강제징용 피해배상 해법안을 발표한데 이어 윤 대통령이 이른 시일 내에 일본을 찾아 기시다 총리와 정상회담을 할 뜻을 가지고 있다고 전했다. NHK도 “이번 (강제징용) 해결책을 근거로 기시다 총리가 다음 주 후반 윤 대통령과 일본에서 정상회담을 할 수 있을지 일정을 조정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일본은 그간 윤석열 정부의 한일정상회담 추진에 한국이 스스로 강제징용 등 과거사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마련해야 가능하다는 입장을 고수해왔다. 지난 9월 미국 뉴욕에서의 윤 대통령과 기시다 총리와의 만남에서 한국정부는 약식회담이라고 했지만 일본은 ‘간담회’라고 격하했고 한일회담 성사에 대해 한국정부가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고 했고 이러한 입장 속에서 한국 정부를 압박해 왔다.

일본이 이처럼 윤 대통령의 방일과 한일 정상회담 소식을 전하고 있는 데는 전날 한국 정부의 강제징용 해법안 발표가 일본정부의 요구를 충족시켰다고 판단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한국정부가 일본의 강제징용 등 과거사문제에 대해 어떠한 반성과 사과 없이 배상에 나선다는 의미는 일본에 과거사문제를 더 이상 거론하지 않는다는 의미로 받아들이기 때문으로 보인다.

한편 대통령실 고위관계자는 전날 용산 대통령실에서 기자들과 만나 한일정상회담에 대해 “아직 논의를 시작하지 않았다”면서도 “다만 2011년 10월에 일본 노다 요시코 총리가 서울에 방문한 이후, 그리고 2011년 12월에 이명박 대통령이 일본을 방문한 이후 양자 한일회담을 위해서 양국 정상이 서로 오가는 것이 중단된 지 지금 12년 째”라는 의미를 부여했다.

그러면서 “이 문제를 양국 정부가 함께 직시하고 있고, 필요하다면 앞으로 여기에 대해서 논의할 가능성은 열려있다”고 했다. 강제징용 해법안 발표로 윤석열 정부가 원했던 한일정상회담의 길이 열린데 대해 일정 만족감을 표한 것으로 보인다.

이 관계자는 정부의 해법안에 대해 “일본 경제단체나 한국 경제단체가 자발적으로 서로 협의해서 어떤 새로운 기금을 조성하고 직접적으로 피고인 일본 기업이 한국의 원고 측에 배상을 하는 것이 1965년도 한일 합의를 깨는 행위이기 때문에 일본이 처음 그것을 부정하고 지난 정부에 관계가 악화된 것”이라며 일본 정부의 입장을 우리 기자들에게 설명하는 모습을 보였다.

국가를 대표하는 대통령실 고위책임자가 이해관계가 걸린 사안에 대해 상대국의 입장을 자국 기자들에 설명하는 것은 매우 이례적이다. 심지어 이 관계자는 한국정부가 쫓기듯이 해법안을 발표한데 대해서도 “오늘 이 시점에 일본 정부가 할 수 있는 마지막 한계치에 도달했다라고 생각했기 때문”이라고 해 일본 정부 입장을 대변했다는 비판을 받기도 했다.

Copyright ⓒ 폴리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지금 쿠팡 방문하고
2시간동안 광고 제거하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