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철수·황교안, 전대 하루 전 공동회견 "김기현 사퇴하라"

안철수·황교안, 전대 하루 전 공동회견 "김기현 사퇴하라"

프레시안 2023-03-07 16:03:40 신고

3줄요약

국민의힘 3.8 전당대회를 하루 앞두고 안철수·황교안 후보가 오찬 회동에 이어 공동 기자회견을 열고 한목소리로 김기현 후보 사퇴를 요구했다. 김 후보의 '울산 땅 투기' 의혹과 '대통령실 전당대회 개입' 의혹이 이유였다. 결선투표제가 도입된 당 대표 선거에서 본선 주자 두 명이 공동행동에 나선 것은 눈길을 끌었다. 두 후보는 다만 선거연대 가능성과 관련해서는 일단 즉답을 피했다.

두 후보는 7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저희 두 사람은 당을 위한 충정으로 다음 사항에 합의했다"며 "김 후보 '울산 땅 투기' 의혹과 대통령실 행정관 선거 개입 의혹은 전당대회가 끝난 후라도 반드시 진실이 규명돼야 한다"고 했다. 이들은 그러면서 "김 후보는 이 두 사건에 대한 책임을 지고 즉각 사퇴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들은 "두 사건은 우리 당의 도덕성과 윤석열 정부 공정성에 직결된다"며 "따라서 전당대회가 끝나더라도 당 차원에서 이 두 사건의 진실은 반드시 규명해야 한다. 그것만이 당의 분열 수습하고 내년 총선 승리를 이룰 수 있는 길"이라고 주장했다.

대통령실 행정관의 전당대회 선거운동 개입 의혹은 전당대회 후에도 여당 내 분열의 불씨가 될 조짐을 보이고 있다. 안 후보는 특히 이날 '김 후보가 당선된다면 결과에 승복할 것인가'라는 질문에 "수사 결과가 나오는 것을 보고 판단하겠다"고 해 눈길을 끌었다.

'대통령실 전당대회 개입 의혹의 배후에 김 후보가 있다고 보나'라는 질문에 안 후보는 "일단 (의혹을 받는 행정관의) 지휘 책임이 있는 강승규 시민사회수석을 공수처에 고발했다"며 "거기에서 여러 가지 사실관계를 확인하고 결론이 나올 것"이라고 말을 아꼈다. 

안 후보는 '대통령실 개입 의혹에 대해 윤석열 대통령과 직접 이야기를 나눌 계획은 없나'라고 묻자 "내일 전당대회에 (윤 대통령이) 오는 것으로 안다"며 "개인적인 이야기를 나눌 자리가 마련될지 통보받지 못했지만 이 문제는 짚고 넘어가야 할 것"이라고 예고하기도 했다.

이들은 또 "김 후보는 '울산 땅 투기' 의혹의 장본인임에도 지금까지 거짓된 변명과 회피로 일관했다. 이미 김 후보는 국민의힘을 대표할 자격을 상실했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김 후보의 '울산 땅 투기' 의혹이 터져 나오며 역대 가장 혼탁한 전당대회가 되고 말았다"며 "이대로라면 우리는 또 한 번 큰 위기에 빠질 것이다. 당은 분열하고 대통령에게 큰 짐 지우게 될 것이다. 결국 우리는 내년 총선에서 패배하고 윤석열 정부를 지켜내지 못하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전당대회 하루 전에 두 후보가 전격 회동에 이어 공동행동에까지 나서면서 당 안팎에서는 자연스럽게 이들의 선거연대 가능성을 점치는 반응도 나왔다. 국민의힘 전당대회는 이번부터 결선투표제를 도입, 1차 투표에서 과반 득표자가 나오지 않을 때는 1·2위 후보를 대상으로 2차 투표를 하도록 하고 있다. 

황 후보는 이날 회견 후 기자들과 만나 "저희는 국민의힘을 지키고, 자유민주주의를 지키고, 윤 대통령을 지키기 위해서 함께 뜻을 모았다"고 말하기도 했다. 

다만 결선투표시의 선거연대 가능성에 대해 직접 묻자, 황 후보는 "지금 말한 이대로만 받아들여 달라"며 "저희는 이런저런 개인의 유불리를 떠나서 대한민국의 정의와 자유, 당의 미래를 준비하기 위해 이런 말씀을 드리는 것"이라고 즉답을 피했다. 

안 후보도 "대한민국이 자유민주주의를 지키기 위해서 반드시 지켜야 될 기본적인 원칙이 있다"며 "만약 이것이 유야무야 묻힌다면 다시 이런 일이 반복되면서 오히려 우리나라 자유민주주의는 훨씬 더 나빠질 것이다. 저희는 그것을 막고자 이번 전대 결과와 상관 없이, 전대가 끝나도 이 일에 대해 원인 규명하고 책임을 묻겠다(는 것)"라고만 했다. 

▲국민의힘 안철수 당 대표 후보(오른쪽)와 황교안 당 대표 후보가 7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대통령실 행정관 단톡방 김기현 지지' 논란 관련 공동회견을 하기 위해 기자회견장에 들어서고 있다. ⓒ연합뉴스

Copyright ⓒ 프레시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