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 일차의료 심층상담 시범사업 참여기관 추가 공모…약 1,800개소 추가 선정

아동 일차의료 심층상담 시범사업 참여기관 추가 공모…약 1,800개소 추가 선정

메디컬월드뉴스 2023-03-07 22:06:20 신고

3줄요약

보건복지부(장관 조규홍)와 건강보험심사평가원(원장 김선민)이 3월 8일(수)부터 3월 21일(화)까지 ‘아동 일차의료 심층상담 시범사업’에 참여할 의료기관(의원·병원·보건의료원)을 추가 공모한다.


◆시범사업 참여기관 선정 필수 

이 시범사업은 아동의 예방적 건강관리 강화를 위해 소아청소년과 전문의가 36개월 미만 아동을 대상으로, 아동의 성장, 발달, 심리, 소아 비만, 질환 관리 등에 대해 교육·상담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이다. 


시범사업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시범사업 참여기관으로 선정되어야 한다. 


해당 기관의 소아청소년과 전문의는 소아청소년과학회·의사회가 주관하는 전문 교육을 사전에 이수하고 이수증을 제출해야 한다. 


시범사업에 참여하는 기관의 전문의는 아동에게 필요한 건강관리 계획을 수립하고, 주기적으로 교육·상담 및 모니터링을 수행한다.


◆연 3회까지 종합적인 아동 교육·상담 서비스 제공 

아동 심층상담을 이용하고자 하는 부모는 시범사업에 참여하는 동네 병·의원에 방문해 아동에 대한 심층상담을 요청하면 소아청소년과 전문의의 종합적인 교육·상담 서비스를 연 3회까지 받을 수 있다. 


시범사업 참여 동네 소아청소년과 요양기관 정보는 심평원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용 연령은 36개월 미만 아동를 대상으로 하며, 상담내용은 아동의 성장, 발달, 심리, 소아 비만, 질환 관리 등 부모가 궁금한 전반적인 내용을 대상으로 하되, 참여기관의 전문의와 상의해서 결정한다.


교육·상담료는 15~20분 이상의 교육·상담을 제공한 경우 약 5만 원 수준이다.


시범사업 참여를 원하는 부모는 개인정보활용 동의서를 제출해야 하며, 법정본인부담금(의원급 기준으로 12개월 미만의 아동은 2,400원, 12개월 이상 36개월 미만의 아동은 10,400원)이 발생하게 된다. 


◆약 1,800개소 추가 선정 예정 

정부는 이번 시범사업 참여기관 추가 공모를 통해 약 1,800개소를 추가 선정한다는 계획이다. 선정된 의료기관은 2025년 12월까지 시범사업에 참여한다. 


시범사업 참여를 희망하는 의료기관은 공고문을 참고해 오는 3월 21일(화) 오후 6시까지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요양기관업무포털에 참여 신청하면 된다.


참여를 희망하는 시범사업 선정기관의 소아청소년과 전문의는 별도로 전문의 교육(800분 이상)을 온라인으로 이수해야만 교육·상담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복지부 정성훈 보험급여과장은 “이번 시범사업은 영유아를 키우는 부모가 아이가 다니는 소아청소년과 의료기관에서 양질의 의료·양육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는 좋은 기회로, 참여 의지를 가진 의료기관의 적극적인 신청과 부모님들의 많은 관심을 부탁드린다”고 밝혔다.


심평원 김상지 의료수가실장은 “아동에게 필요한 맞춤형 심층 교육·상담을 제공해 평생 건강한 삶의 기틀을 마련하는데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며, “아동 일차의료 심층상담 시범사업에 많은 의료기관의 참여를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아동 일차의료 심층상담 시범사업은 지난 2022년 12월 26일부터 시행됐으며 현재 1,288개 의료기관이 참여 중이다. 

[메디컬월드뉴스]

Copyright ⓒ 메디컬월드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지금 쿠팡 방문하고
2시간동안 광고 제거하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