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의 독박 소각 규탄한다’ 마포구, 소각장 신설 두고 마찰

‘서울시의 독박 소각 규탄한다’ 마포구, 소각장 신설 두고 마찰

투데이코리아 2023-03-08 12:03:02 신고

3줄요약
▲ 마포소각장 추가 백지화투쟁본부와 주민단체 회원들이 7일 서울 마포구 서울월드컵경기장 리셉션홀에서 서울시 주최로 광역자원회수시설 입지선정 전략환경영향평가 공청회가 열리자 경기장 앞에서 반대 집회를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 마포소각장 추가 백지화투쟁본부와 주민단체 회원들이 7일 서울 마포구 서울월드컵경기장 리셉션홀에서 서울시 주최로 광역자원회수시설 입지선정 전략환경영향평가 공청회가 열리자 경기장 앞에서 반대 집회를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투데이코리아=박희영 기자 | 마포구 상암동 신규 광역자원회수시설(생활폐기물 소각장) 신설을 두고 서울시와 마포구 주민들이 또다시 대치했다. 2026년부터 직매립 금지가 시행되는 만큼 서울시는 신규 자원회수시설 건립이 불가피하다는 입장인 반면, 주민들은 한 지역에 기피 시설이 두 개가 들어설 수 없다며 반발했다.

서울시는 지난 7일 오전 월드컵경기장에서 마포구 신규 소각장 공청회를 열었다. 이날 공청회는 771명 주민들이 공청회를 개최해달라는 요청서를 제출해 환경영향평가법 시행령 제16조에 따라 마련됐다.
 
현재 상암동을 비롯한 인근 주민들은 750톤(t)을 소각하고 있는 마포구에 1000톤(t)이 넘는 쓰레기소각장을 추가 설치하는 것은 ‘독박 소각’이라는 입장이다.
 
이에 고석영 서울시 자원회수시설추진반장은 공청회를 통해 “직매립 ‘제로(0)화’를 위해 신규 자원회수시설 건립이 불가피하다. 주민 생활 불편을 최소화할 수 있고, 시유지로서 토지 활용도가 높은 상암동이 입지 후보지로 선정됐다”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서울시는 법적으로 독립된 입지 선정위원회를 구성하고 입지 선정 전문 용역기관을 통해 6만여 곳을 조사한 후에 36곳을 발굴했다”라고 설명했다.
 
그러나 임삼진 한국환경조사평가원 원장은 “기피시설 갈등 해소를 위한 다양한 이론 중 핵심은 ‘한 지역에 유해시설을 집중하지 않는다’라는 것인데, 서울시가 이를 외면했다”라며 “전략환경영향평가와 공론화 과정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아 정당성을 확보하지 못했다”라고 지적했다.
 
한준호 (더불어민주당·경기 고양시을) 의원 또한 <투데이코리아> 와의 통화에서 “소각장 입지 선정 시 주변에 기피 시설이 있는 곳은 피해야 하는데, 이미 상암동에는 난지 재생센터랑 음식물 처리장이 있다. 그런데 서울시가 이곳에 (소각장을) 또 짓겠다고 한다”며 “행정적으로 문제가 있다”고 꼬집었다.
 
특히 주민들은 현재 가동 중인 750톤(t)의 기존 소각장을 오는 2035년까지 폐기하겠다는 서울시 약속을 믿지 못하겠다며 거듭 항의했다.
 
임 평가원장은 “새 소각장을 가동함과 동시에 기존 소각장을 중단하겠다거나 하는 명확한 계획을 밝히지 않으면 주민들이 건설 자체를 원천 봉쇄할 것”이라며 “서울시는 마치 2035년이 되면 자동으로 소각장이 처리되는 것처럼 막연한 환상만을 주고 있다”라고 지적했다.
 
이에 고 반장은 “수차례 철거하겠다는 언급을 했는데, 못 믿으신다면 난감하다”라며 “필요하다면 주민과 합의서나 공증을 작성한다든가 하는 방법도 있다”라고 설득했다.
 
이날 공청회장 밖에서는 주민 200여 명이 항의 집회를 열고, 소각장 건설과 관련한 모든 행정절차를 거부하며 ‘소각장 백지화’를 외쳤다. 정청래, 노웅래, 한준호, 장혜영 등 국회의원과 서울시의원, 마포구의원들도 항의 집회에 참여했다.
 
항의 집회를 주도한 마포소각장 추가 백지화투쟁본부의 성은경 위원장은 “공청회로 주민 의견 수렴 절차가 끝났다고 하면 인정할 수 없다”라며 “동의 절차를 다시 해달라고 요구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서울시는 공청회에서 나온 의견을 반영해 전략환경영향평가 본안을 작성하고 이달 중 주민공람 절차를 밟는다. 공람이 끝나면 한강유역환경청과 협의를 거쳐 5월에 지정 고시할 계획이다.

Copyright ⓒ 투데이코리아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