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무관 뇌물' 수사 공수처, 대우산업개발 이상영 회장 자금세탁 정황 포착

'경무관 뇌물' 수사 공수처, 대우산업개발 이상영 회장 자금세탁 정황 포착

데일리안 2023-03-08 18:52:00 신고

3줄요약

이상영 지인 "대여금 명목으로 1억원가량의 돈 받아"

"자금 추적 피하기 위해 돈세탁…현금으로 바꿔 이상영 돌려줘"

공수처, 해당 현금 경무관에게 뇌물로 건네졌다고 의심

자금 세탁 과정서 회삿돈 횡령 가능성 열어 두고 수사 중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데일리안 김민호 기자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데일리안 김민호 기자

현직 경무관의 뇌물 수수 의혹을 수사 중인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가 뇌물 공여자로 지목된 대우산업개발 이상영 회장 측의 자금 세탁 및 횡령 정황을 포착한 것으로 알려졌다.

8일 연합뉴스에 따르면 공수처는 최근 이 회장 지인 A씨를 불러 조사하는 과정에서 "이 회장에게서 대여금 명목으로 1억원 가량의 돈을 받았다"는 취지의 진술을 확보했다.

A씨는 자금 추적을 피하기 위해 받은 돈을 세탁한 뒤, 현금으로 바꿔 이 회장에게 돌려준 것으로 전해졌다.

공수처는 이 회장이 돌려받은 현금을 경찰 간부에게 뇌물로 건넨 것으로 의심한다. 또 이 회장이 자금 세탁 과정에서 회삿돈을 횡령했을 가능성도 열어두고 수사를 이어가고 있다.

이 회장은 지난해 강원경찰청에 근무 중이던 김모 경무관에게 수사 무마 청탁과 함께 1억 2000만원의 금품을 건넨 혐의를 받는다.

당시 대우산업개발 회계 부정 및 배임 등 혐의로 고발된 이 회장은 서울경찰청 금융범죄수사대 수사를 받는 상태였다.

A씨는 자금 세탁 과정에 동원된 사람들에게 관련 증거 삭제나 인멸을 지시하고 허위 진술을 교사했다는 의혹도 받는다. 그는 최근 조사에서 입장을 바꿔 이 회장에게 불리한 진술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공수처는 전날 A씨를 소환해 추가로 조사할 계획이었지만, 이 회장 변호인인 B변호사의 개입으로 불발된 것으로 전해졌다.

B변호사는 조사를 앞두고 공수처 수사 검사실로 전화해 A씨 변호인으로 선임됐다고 통보한 뒤 조사 일정을 취소한 것으로 알려졌다.

공수처는 이해관계가 상반되는 이 회장과 A씨를 B변호사가 동시에 변호하는 것이 변호사법 24조(품위유지 의무 등)와 변호사윤리장전 제22조(수임 제한) 등을 위반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증거인멸이나 진술 조작이 이뤄질 수 있다는 우려도 드러냈다.

또 B변호사의 일방적인 조사 취소 통보로 사건 관계인들의 조사 일정이 변경되며 수사에 지장이 초래됐다고 주장했다.

공수처는 이날 대한변호사협회에 B변호사에 대한 징계 개시를 신청했다. 이후 수사 과정에서 변호인의 증거 인멸이나 조작 시도 등 범죄행위가 발견될 경우 검찰에 수사를 의뢰하거나 관계기관에 통보할 계획이다.

©(주) 데일리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지금 쿠팡 방문하고
2시간동안 광고 제거하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