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혈관 건강은 식습관이 중요? 뇌혈관 질환 유발하는 식습관은 무엇일까?

뇌혈관 건강은 식습관이 중요? 뇌혈관 질환 유발하는 식습관은 무엇일까?

스테이 건강 2023-03-09 23:37:18 신고

뇌혈관 질환이라 하면 과거 중장년층 이상에서 주로 발생한다고 알려졌지만 최근에는 나이대 불문하고 나타나고 있으며 젊은 층의 발병률이 매년 증가하고 있어 문제가 되는 질환이기도 하다. 그렇기 때문에 젊은 나이라 하더라도 잘못된 식습관을 보인다면 뇌혈관 질환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뇌혈관 질환 유발하는 식습관

현대인의 경우 과거와는 달라진 식습관으로 인해 각종 대사성질환에 시달리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다. 당뇨나 비만, 고혈압 등의 질환은 뇌혈관 질환을 유발하기 쉬운 상태를 만든다. 이처럼 뇌혈관 질환은 각종 생활습관과 식습관의 영향을 받는다고 알려지고 있다. 잦은 음주나 흡연, 고지방 코칼로리 음식, 포화지방이 다량 함유된 음식, 육가공품 등을 비롯하여 대부분 포화지방 함량이 높은 음식을 과도하게 섭취하는 경우 증상을 보이기 쉬워진다. 특히 흡연의 경우 혈관을 수축시키고 모세혈관까지 혈액이 전달되는 것을 억제하는 만큼 뇌혈관 질환을 유발하는 경우가 많다. 

뇌혈관 질환 방지하는 식습관

▶고지방 식품 제한
고지방 식품은 혈관을 막는 혈안 콜레스테롤의 증가를 유발할 수 있으므로, 고지방 식품의 섭취는 제한해야 합니다. 특히, 트랜스지방은 혈관 건강에 가장 해로운 지방 중 하나입니다.
고염분 식품 제한
고염분 식품은 혈압 상승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고염분 식품의 섭취는 제한해야 합니다.
적정량의 과일과 채소 섭취
과일과 채소는 식이섬유와 항산화물질이 풍부하며,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고 혈압을 낮추는 효과가 있습니다.
식물성 단백질 섭취
식물성 단백질은 동물성 단백질보다 콜레스테롤 함량이 적으며, 혈압과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출 수 있습니다. 콩, 콩나물, 두부, 채소 등이 좋은 식물성 단백질 원료입니다.
식물성 오메가-3 지방산 섭취
식물성 오메가-3 지방산은 혈액을 희석시키고 혈관 염증을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으므로, 혈압을 낮추고 뇌혈관 건강을 지키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아몬드, 호두, 아보카도, 참깨 등이 좋은 식물성 오메가-3 지방산 원료입니다.
적극적인 생활 습관
건강한 식습관과 함께 적극적인 생활 습관을 유지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꾸준한 운동과 충분한 수면, 금연 등이 뇌혈관 건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생활습관, 식습관과
뇌혈관 질환 연관성은?

고혈압과 뇌출혈의 관계
고혈압은 뇌혈관에 부담을 줄 수 있으며, 이는 뇌출혈과 관련이 있습니다. 고혈압을 조절하지 않으면 뇌출혈 발생 위험성이 높아집니다.
당뇨병과 뇌경색의 관계
당뇨병은 뇌혈관에 손상을 줄 수 있으며, 이는 뇌경색과 관련이 있습니다. 당뇨병을 조절하지 않으면 뇌경색 발생 위험성이 높아집니다.
흡연과 뇌졸중의 관계
흡연은 뇌혈관을 수축시켜 혈압을 올리고 혈관을 손상시키므로, 뇌졸중 발생 위험성이 높아집니다.
뇌혈관 장애와 운동 부족의 관계
운동 부족은 뇌혈관을 노폐물로 가득 채우고 혈압을 올리므로, 뇌혈관 장애 발생 위험성이 높아집니다.
고지방 식습관과 뇌혈관 장애의 관계
고지방 식습관은 콜레스테롤을 증가시키고 혈압을 올리므로, 뇌혈관 장애 발생 위험성이 높아집니다.
알콜과 뇌출혈의 관계
알콜 섭취는 혈관을 확장시키므로, 뇌혈관의 부담을 줄 수 있습니다. 지나친 알코올 섭취는 뇌출혈 발생 위험성을 높입니다. 이외에도, 뇌혈관계 질환과 관련된 많은 연구가 진행되고 있으며, 이를 통해 뇌혈관계 질환 예방과 치료에 대한 이해가 더욱 증가하고 있습니다.

출처-픽셀스

Copyright ⓒ 스테이 건강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지금 쿠팡 방문하고
2시간동안 광고 제거하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