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불경보 '경계'에 오름 불놓기 강행하려한 제주시

산불경보 '경계'에 오름 불놓기 강행하려한 제주시

연합뉴스 2023-03-10 11:01:39 신고

3줄요약

건조한 날씨 속 산불 위험에 환경 오염 우려도 제기

행사 개최 뒤 뒤늦은 취소로 이미 제주 찾은 관광객 '허탈'

(제주=연합뉴스) 백나용 기자 = 건조한 날씨 속 산불 발생 우려와 환경 오염에 대한 비판에도 제주들불축제 주요 프로그램인 '오름 불놓기'를 강행하려 했던 제주시가 뒤늦게 고집을 꺾었다.

매년 논란을 거듭하는 오름 불놓기가 꼭 필요한 프로그램인지에 대한 의문도 제기되고 있다.

오름불놓기 취소 발표하는 강병삼 제주시장 오름불놓기 취소 발표하는 강병삼 제주시장

(제주=연합뉴스) 박지호 기자 = 10일 오전 제주시청 브리핑룸에서 이날 개막식이 예정된 제주들불축제와 관련해 오름불놓기 등 불과 관련된 행사를 취소한다고 발표하고 있다. 2023.3.10 jihopark@yna.co.kr

강병삼 제주시장은 10일 오전 긴급브리핑을 열고 "2023 제주들불축제 하이라이트로 진행 예정이었던 오름 불놓기를 취소한다"고 밝혔다.

시는 지난 6일 산불경보가 '주의'에서 '경계' 단계로 상향 발령되면서 산림보호법에 따라 산림 또는 산림 인접 지역에서의 불 놓기 허가가 중지된 데다 8일 정부 부처에서 공동으로 산불방지 대국민 담화문을 발표함에 따라 9일 오후 7시께 긴급대책회의에서 이같이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강 시장은 "제주지역 산불위험지수는 48로 '관심' 단계고, 산불위험지수가 높은 지역과 떨어져 있는 만큼, 산림청에 '산불경보 경계 단계 발령과 별도로 오름 불 놓기가 가능하냐'고 문의하고 답변받는 과정에서 결정이 늦어졌다"고 덧붙였다.

산불경보 '경계' 단계는 전국 산림 중 산불위험지수가 66 이상인 지역이 70% 이상일 때 발령된다. 산림청은 전국에 발효한 이 같은 산불경보를 지역별로 다르게 적용할 수 없다고 답한 것으로 확인됐다.

오름 불놓기 취소 결정은 결국 시의 강행 욕심 탓에 9일 축제가 시작돼 들불 불씨 채화 제례와 채화 불씨 퍼레이드 봉송까지 마친 뒤에야 나왔다.

오름 불놓기는 당초 축제 사흘째이자 토요일인 11일 저녁 예정돼 있었다.

들불축제의 하이라이트인 대규모 '들불 불놓기'를 보기 위해 제주를 찾은 관광객들은 제주시의 늑장 결정에 허탈해 하고 있다.

제주의 한 오름에 펄럭이는 '산불조심' 깃발 제주의 한 오름에 펄럭이는 '산불조심' 깃발

[연합뉴스 자료사진] 2023.3.4

특히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오름 불놓기' 행사가 말썽을 일으키며 대규모 '불놓기' 축제가 과연 필요한 것인지에 대한 근본적인 문제 제기도 쏟아지고 있다.

제주들불축제가 열리는 3월은 건조한 날씨로 산불 위험성이 높다. 지난해 역시 국가적 산불 재난으로 인해 축제가 취소됐다.

또 제주들불축제 장소인 새별오름에서는 불을 놓는 지역과 그렇지 않은 지역의 식물종과 식물상의 다양성 차이가 확연하다는 식생 조사 결과가 나오기도 했다.

가뜩이나 미세먼지가 심한 계절에 풀과 인화성 물질 등에서 미세먼지가 나오고 탄소 배출 등 환경 문제를 망각한 축제라는 비판도 거세다.

제주녹색당은 지난 8일 성명에서 "기후재난의 현실 속에서 세계 도처가 불타는 마당에 불구경하자고 생명들의 터전에 불을 놓는 파렴치한 행위를 즉각 멈춰야 한다"며 "오름 훼손, 생태계 파괴, 발암 물질, 토양 오염, 지하수 오염 등의 산적한 문제와 함께 기후재난 앞에 탄소배출을 늘리는 퇴행적 축제는 과감히 폐지돼야 마땅하다"고 주장했다.

강 시장은 이와 관련 "오름 불놓기로 인한 탄소 배출 우려 등 환경 오염에 대한 지적이 있는 것을 알고 있다"며 "하지만 제주들불축제는 20년 넘게 이어오면서 하나의 지역 문화로 자리 잡았다. 행정에서 일방적으로 진행 여부를 결정할 사안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강 시장은 "이번 축제가 끝나면 행사 시행 시기와 프로그램 구성 등을 시민 의견을 바탕으로 깊이 있게 검토해 나갈 방침"이라고 밝혔다.

dragon.me@yna.co.kr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