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잇단 최측근 사망에 "나 때문이라고?…검찰의 칼춤에 목숨 남아나질 않는다"

이재명, 잇단 최측근 사망에 "나 때문이라고?…검찰의 칼춤에 목숨 남아나질 않는다"

DBC뉴스 2023-03-10 16:00:00 신고

3줄요약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0일 오전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경기도의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2023.3.10/DBC뉴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0일 오전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경기도의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2023.3.10/뉴스1 제공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10일 경기도지사 시절 초대 비서실장을 지낸 측근 전모씨가 극단적 선택을 한 것을 두고 "그야말로 광기다. 검찰의 이 미친 칼질을 도저히 용서할 수 없다"고 비판했다.

뉴스1에 따르면 이 대표는 이날 오전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경기도의회에서 열린 현장 최고위원회의에서 "아무리 비정한 정치라고 하지만 이 억울한 죽음을 두고 정치도구로 활용하지 말라. 이게 검찰의 과도한 압박수사 때문에 생긴 일이지, 이재명 때문인가. 수사 당하는 게 제 잘못인가"라며 이같이 밝혔다.

이 대표는 "어제 믿을 수 없는 부고를 접했다. 제가 만난 공직자 중에 가장 청렴하고 성실하고 헌신적이고 유능했던 공직자가 스스로 생을 마감했다"며 "자랑스러운 공직생활의 성과가 검찰 조작 앞에 부정당하고 지속적인 압박 수사로 얼마나 힘들었겠나"라고 운을 뗐다.

그는 숨진 전씨에 대해 "평생을 공직에 헌신했고 이제 퇴직해서 제2의 인생을 시작하려고 하던 참으로 모범적인 공무원"이라고 회고했다.

이어 "저를 둘러싼 모든 사람이, 저와 인연 맺었던 모든 사람이 수사 대상이 되고 있고 그야말로 본인뿐만 아니라 그 주변까지 다시 2차, 3차로 먼지털듯이 탈탈 털리고 있다"며 "검찰이 이 분을 수사한 일이 없다고 선을 그었다는 데 이 분은 반복적으로 검찰에 수사를 받았고 압박수사에 매우 힘들어 했다"고 덧붙였다.

이 대표는 "검찰 특수부의 수사 대상이 되면, 사냥의 대상이 되면, 피할 수 없는 모양"이라며 "죽거나 조작에 의해 감옥을 가거나"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윤석열 검찰의 수사방식은 사냥이라고 모 검사가 표현하더라, 목표물을 정하고 목표물이 잡힐 때까지 사냥은 멈추지 않는다"라고 "국가권력을 정치보복에 사용하면 그게 깡패지 검사인가라고 본인(윤석열 대통령)이 한 말"이라고 덧붙였다.

이어 "검찰 특수부의 수사 대상이 된 사람들이 왜 자꾸 극단적 선택을 하겠나"라며 "없는 사실을 조작하고 자꾸 증거를 만들어서 들이대니 빠져나간 길은 없고 억울하니 결국은 극단적 선택하게 되는거 아닌가"라고 따져 물었다.

또 "이 분도 검찰이 수사할 일 없다고 오리발을 내밀고 있지만 제 구속영장에 여러차례 언급되고 있는 분"이라며 "아무리 비정한 정치라고 하지만 이 억울한 죽음들을 두고 정치도구로 활용하지 말라"고 강조했다.

이날 이 대표는 세 차례에 걸친 검찰 수사, 재판 참석으로 약 한 달 반에 '경청투어' 일정으로 자신의 정치적 고향인 경기도를 찾았다. 하지만 이날 회의는 무거운 분위기 속에서 진행됐다.

사회자인 김남국 의원이 이 대표를 소개하자 경기도청 직원들이 환호했지만 굳은 표정을 유지한 채 가볍게 목례만 하고 착석했다. 이 과정에서 임종성 의원이 환호를 자제해달라는 의미로 손사래를 치기도 했다. 이 대표는 자신의 발언 순서도 가장 뒤로 미뤘다.

한편 전씨는 전날(9일) 오후 6시44분쯤 자택인 성남시 수정구 창곡동의 한 아파트에서 숨진 채 발견됐다. 이 대표 주변 인물 중 유명을 달리한 다섯 번째 사례로, 유서에는 검찰 조사에 대한 억울한 심경과 함께 이 대표의 이름도 언급된 것으로 전해졌다.

Copyright ⓒ DBC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