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前비서실장 사망에 "검찰 미친 칼질 도저히 용서 못해"(종합)

이재명, 前비서실장 사망에 "검찰 미친 칼질 도저히 용서 못해"(종합)

연합뉴스 2023-03-10 18:02:11 신고

3줄요약

경기 현장최고위서 10분간 작심 발언…"검찰의 과도한 압박수사 때문에 생긴 일"

대변인단도 가세…"과도한 강압수사로 인한 사법살인, 어제 오늘 일 아냐"

발언하는 이재명 대표 발언하는 이재명 대표

(수원=연합뉴스) 홍기원 기자 =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10일 오전 경기도 수원시 경기도의회에서 열린 현장 최고위원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3.3.10 xanadu@yna.co.kr

(서울·수원=연합뉴스) 김남권 정윤주 기자 =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는 10일 자신의 경기도지사 시절 초대 비서실장을 지낸 전모 씨가 숨진 것과 관련해 "검찰의 이 미친 칼질을 도저히 용서할 수 없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이날 경기도 수원의 경기도의회 대회의실에서 주재한 현장 최고위원회에서 "믿을 수 없는 부고를 접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 대표는 "아무리 비정한 정치라고 하지만 이 억울한 죽음들을 두고 정치도구로 활용하지 말라"며 "이게 검찰의 과도한 압박 수사 때문에 생긴 일이지, 이재명 때문입니까. 수사당하는 게 제 잘못이냐"고 반문했다.

이 대표는 또 "'윤석열 검찰의 수사방식은 사냥이다. 목표물을 정하고 목표물이 잡힐 때까지 사냥은 멈추지 않는다'고 모 검사가 표현했다"며 "검찰 특수부의 수사 대상이 되면, 사냥의 대상이 되면 피할 수 없는 모양이다. 죽거나 조작에 의해서 감옥을 가거나"라고 주장했다.

그는 "국가 권력을 정치보복에 사용하면 그게 깡패지 검사인가"라며 "(윤 대통령) 본인이 하신 말씀"이라고도 했다.

이 대표는 숨진 전씨에 대해 "제가 만난 공직자 중에 가장 청렴하고 가장 성실하고 가장 헌신적이고 가장 유능했던 한 공직자가"라고 언급한 뒤 몇 초간 말을 잇지 못하기도 했다.

이 대표는 이어 "자랑스러운 공직 생활의 성과들이 검찰 조직 앞에서 부정당하고 지속적인 압박 수사로 얼마나 힘들었겠나"라며 "없는 사실을 조작해서, 자꾸 증거를 만들어서 들이대니 빠져나갈 길은 없고, 억울하니 결국은 극단적 선택을 하게 된 것 아니냐"라고 말했다.

이 대표는 발언 초반 현 정부 정책에 대한 비판을 이어가다 말미에 작심한 듯 전 씨 사망과 관련한 언급을 약 10분간 쏟아냈다.

경찰에 따르면 전씨는 전날 오후 6시 45분께 성남시 수정구 자택에서 숨진 채 발견됐다.

전씨는 이헌욱 전 경기주택도시공사(GH) 사장의 사퇴로 사장 직무대행을 맡다가 지난해 12월 말 퇴직했다.

그는 퇴직 전후로 이 대표가 연루된 '성남FC 불법 후원금 의혹' 사건과 관련해 검찰 조사를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당 대변인단도 검찰을 향한 공세에 가세했다.

안호영 수석대변인은 서면브리핑에서 "없는 죄를 만들려고 회유와 조작을 일삼아 허위 진술을 강요하고, 위법한 피의사실 공표로 인격 살인을 자행해 죽음에 이르게 하는 것이 지금의 검찰"이라고 밝혔다.

안 수석대변인은 "과도한 강압수사로 인한 사법 살인은 어제오늘의 일이 아니다"라며 "사람 목숨을 우습게 여기는 무도한 수사방식에 대한 죗값을 어떻게 감당하려 하나"라고 반문했다.

김의겸 대변인도 국회 브리핑에서 "죽음을 이용해 정치적 굿판을 벌이려는 시도는 중단돼야 한다"며 "검찰이 강압수사를 했다면 직권남용으로 수사 대상이 되는 만큼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가 나서기를 촉구한다"고 말했다.

kong79@yna.co.kr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