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매체 "南, 우리 전략순항미사일 탐지 못하자 생억지 써"

북한매체 "南, 우리 전략순항미사일 탐지 못하자 생억지 써"

연합뉴스 2023-03-10 19:53:58 신고

3줄요약

"미국 쓰다버린 '사드' 믿나…어리석은 짓거리" 비난

북한, 어제 전략순항미사일 4기 발사…"핵전투무력 임전태세 과시" 북한, 어제 전략순항미사일 4기 발사…"핵전투무력 임전태세 과시"

(평양 조선중앙통신=연합뉴스) 북한은 지난 23일 새벽 함경북도 김책시 일대에서 동해상으로 전략순항미사일 '화살-2'형 발사훈련을 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24일 보도했다. 통신은 발사된 4기의 전략순항미사일이 "동해에 설정된 2,000km 계선의 거리를 모의한 타원 및 '8'자형 비행궤도를 1만208s(초)~1만 224s간 비행하여 표적을 명중 타격했다"고 전했다. 2023.2.24 [국내에서만 사용가능. 재배포 금지. For Use Only in the Republic of Korea. No Redistribution] nkphoto@yna.co.kr

(서울=연합뉴스) 박수윤 기자 = 북한은 10일 최근 자신들이 발사한 전략순항미사일을 남한이 탐지하지 못했다며 "괴뢰군부 나부랭이들"이라고 원색적으로 조롱했다.

대외선전매체 려명은 이날 "얼마 전 우리의 전략순항미사일 '화살-2'형 발사훈련 공개와 관련하여 괴뢰 합동참모본부 것들은 '군의 정찰자산들이 해당 지역을 주시하였지만 감시자료와 북의 발표 내용에서 차이가 난다'고 딴전을 부리더니 나중에는 우리의 주장이 '과장되였을 가능성이 있다'고 생억지를 써댔다"고 주장했다.

이어 "괴뢰군부 것들은 기자들이 포물선을 그리며 날아가는 탄도미사일과 달리 순항미사일은 100m 이하의 초저공으로 비행하기 때문에 탐지가 어렵지 않은가 하고 질문하자 이에 아무런 대답도 하지 못하고 전전긍긍하였다"며 "남조선의 군사전문가들도 북이 이번에 사진까지 공개한 것을 보면 실제로 전략순항미사일을 발사하였을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반박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결국 괴뢰군부 패거리들은 이미 전에 모든 가능성을 다 고려하여 미 정보당국과의 공조 밑에 우리 군대의 움직임을 일일이 장악하고 면밀하게 분석하고 있다고 허세성 객기를 부려댔지만 또다시 망신만 깨깨 당하였다"며 "진실은 생억지를 부린다고 덮어지는 것이 결코 아니다"라고 비아냥댔다.

앞서 북한은 지난달 23일 새벽 함경북도 김책시 일대에서 동해상으로 전략순항미사일 '화살-2'형 발사훈련을 했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당시 합동참모본부는 북한 발표에 대해 "한미 정찰감시자산이 파악한 것과 북한이 발표한 내용은 차이가 있다"고 밝혔다. 중첩된 한미의 정찰감시자산에 북한이 발표한 전략순항미사일의 동향이 탐지되지 않았다는 뜻이다.

이밖에도 려명은 별도 기사에서 남한 국방부가 지난달 24일 경상북도 성주의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THAAD·사드) 기지 환경영향평가 초안을 공개하고 주민 설명회를 추진키로 한 것을 두고도 경계심을 드러냈다.

매체는 "눈먼 말이 제일 무분별하다고 어리석고 공연한 짓거리"라며 "미국이 쓰다버린 것을 믿고 그 무슨 '탐지'와 '대비 태세', '대응 타격'을 읊조리는 것이야말로 저들의 열세감과 취약성을 가리우고 남조선 사회 전반에 반공화국 적대 의식, 대결 의식을 고취해보려는 어리석은 허세성 객기에 불과하다"고 깎아내렸다.

사드기지 환경영향평가 설명회 저지하는 주민들 사드기지 환경영향평가 설명회 저지하는 주민들

(김천=연합뉴스) 진병태 기자 = 2일 오전 경북 김천시 농소면행정복지센터에서 주한미군 고고도 미사일방어체계(THAAD·사드) 기지 설치를 반대하는 주민·단체 관계자들이 국방부의 환경영향평가 설명회 개최를 저지하고 있다. 이들은 국방부가 공개한 사드기지 환경영향평가는 내용이 기만적이며 사드 정식배치를 위한 요식행위일 뿐이라고 주장했다. 2023.3.2 mtkht@yna.co.kr

clap@yna.co.kr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