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전 비서실장 20여분 조문…취재진 질문엔 '묵묵부답’

이재명, 전 비서실장 20여분 조문…취재진 질문엔 '묵묵부답’

데일리안 2023-03-11 00:01:00 신고

3줄요약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0일 오후 경기 성남시의료원 장례식장에 마련된 경기지사 시절 초대 비서실장 전 모씨의 빈소 찾아 조문을 마친뒤 빈소를 떠나고 있다. ⓒ데일리안 김민호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0일 오후 경기 성남시의료원 장례식장에 마련된 경기지사 시절 초대 비서실장 전 모씨의 빈소 찾아 조문을 마친뒤 빈소를 떠나고 있다. ⓒ데일리안 김민호 기자

지난 9일 자택서 숨진 채 발견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경기도지사 시절 초대 비서실장 전모 씨의 빈소가 10일 경기 성남시의료원 장례식장에 차려졌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빈소가 차려지기 전인 이날 오전부터 성남시의료원 지하주차장과 장례식장 입구를 잇는 통로에는 취재진 수십 명이 몰렸다. 다만, 유족의 뜻에 따라 취재진의 내부 출입은 통제됐다.

오후가 되자 빈소에는 정치인 등 조문객들의 발길이 드문드문 이어졌다. 이 대표는 이날 오후 7시 42분께 굳은 얼굴로 빈소를 찾았다.

이 대표는 "유서에 정치를 내려놓으라는 얘기가 있다고 보도됐는데 한 말씀 해달라", "고인과 마지막으로 연락한 건 언제인가", "고인이 검찰 조사를 한번 받았는데 검찰의 압박 수사 때문이라고 생각하는가", "고인이 대표에게 검찰 수사로 인한 고통을 얘기한 적 있는가" 등 취재진 질문에 아무런 답변도 하지 않은 채 장례식장으로 들어섰다.

20여분만에 조문을 마친 이 대표는 "유족들과 어떤 대화를 나눴느냐"는 질문에도 답하지 않고 자리를 옮겼다.

앞서 이 대표는 이날 오후 1시 예정돼있던 행사 참석을 취소하고 조문하기로 했다. 이로 인해 장례식장 입구에는 수십 분 전부터 통제선이 설치되는 등 긴장감이 감돌기도 했으나 실제 조문은 예상 시각보다 6시간 넘게 지나고서야 이뤄졌다.

이 대표는 이날 낮 12시 50분께부터 장례식장 인근에서 대기했다.

이 대표의 조문에 앞서 민주당 한민수 대변인은 "저희가 당초 오후 1시로 조문 시각을 공지할 때 와보니 빈소가 마련되지 않은 상태였고, 유족 측과 협의가 안 돼 이 대표가 밖에서 기다리고 계셨다"고 말했다.

유족 측에서 이 대표 조문을 거부했는지 묻는 질문에는 "그거는 아니라고 본다. (당초 예정된 조문 시각인) 오후 1시라는 게 조율이 안 돼 유족 측에서 이에 대해 전혀 몰랐던 상황"이라고 답했다.

이어 "수사기관 관련 보도 등으로 인해 빈소 내부가 어수선했다. 검찰에서 왔다 가기도 했다"고 덧붙인 뒤 "수사기관에서 말한 것이 부검인가"라는 질문에는 "그런 걸로 안다"고 설명했다.

앞서 경찰은 전씨에게 타살 혐의점이 발견되지 않았지만, 정확한 사망 경위를 밝히기 위해 이날 검찰에 시신 부검 영장을 신청했다. 그러나 검찰은 이날 오후 7시께 부검을 원하지 않는다는 유족의 뜻과 검시 결과를 고려해 부검 영장을 기각했다.

한편 전씨는 지난 9일 오후 6시 45분께 성남시 수정구 자택에서 숨진 채 발견됐다.

전씨가 쓴 노트 6쪽 분량의 유서에는 '나는 일만 열심히 했을 뿐인데 검찰 수사 대상이 돼 억울하다'는 심경이 담긴 것으로 전해졌다. 유서에는 이 대표의 이름도 언급된 것으로 알려졌다.

©(주) 데일리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