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일 서울서 ‘강제동원 굴욕해법 규탄’ 대규모 집회 열린다

11일 서울서 ‘강제동원 굴욕해법 규탄’ 대규모 집회 열린다

투데이신문 2023-03-11 11:55:12 신고

3줄요약
한일역사정의평화행동이 지난 9일 서울시 종로구 세종대로사거리에서 윤석열정부 강제동원 해법 무효 범국민서명운동을 진행하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한일역사정의평화행동이 지난 9일 서울시 종로구 세종대로사거리에서 윤석열정부 강제동원 해법 무효 범국민서명운동을 진행하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투데이신문 홍기원 기자】 정부가 발표한 ‘제3자 변제’ 방식의 일제 강제동원 피해자 배상에 반대하는 대규모 집회가 11일 서울서 열린다. ‘제3자 변제’ 방식에 대한 여론조사에서도 정부 방안에 반대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한일역사정의평화행동, 6.15공동선언실천 남측위원회(이하 6.15 남측위) 등은 이날 오후 4시부터 서울 서울시청 앞 광장에서 강제동원 굴욕해법 강행 규탄 일본의 사죄배상 촉구 2차 범국민대회를 개최한다. 이날 범국민대회 참가자들은 정부가 ‘제3자 변제’ 방식의 피해자 배상을 결정한 데 대해 ‘굴욕외교’로 규정하고 전면 무효를 촉구할 예정이다.

한일역사정의평화행동은 윤석열정부 강제동원 해법 무효 범국민 서명운동도 전개하고 있다. 6.15 남측위는 7일 성명에서 “윤석열정부는 일제 강제동원 배상금을 한국기업이 떠맡는 방안을 해법으로 내놓았다”라며 “도저히 피해국 정부의 입장이라고 할 수 없는 굴욕적인 방안”이라고 반발했다. 그러면서 “일본 정부의 사과와 가해기업의 배상없는 3자 변제안은 법적으로 보나 역사 정의 측면에서 보나 강제동원 문제의 올바른 해결책이 될 수 없다”고 강조했다.

정부의 일제 강제동원 배상 해법에 대한 여론조사에서도 반대가 더 높은 결과가 나오고 있다. 한국갤럽이 10일 밝힌 자체 여론조사를 보면 국민 10명 중 6명이 정부 해법에 반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갤럽은 8일부터 9일까지 전국 만 18세 이상 1002명을 대상으로 일제 강제동원 배상 해법에 대한 여론조사(표본오차 95% 신뢰수준에 ±3.1%포인트, 응답률 9.5%)를 실시했다. 이번 여론조사에서 응답자의 59%가 ‘정부 방안, 일본의 사과와 배상 없어 반대’한다고 답했다. ‘한일 관계와 국익 위해 찬성’ 응답은 35%에 머물렀다. 여론조사 응답자의 64%는 ‘한일 관계, 일본의 태도 변화 없다면 서둘러 개선할 필요 없다’고 밝혔으며 응답자의 85%는 ‘현재 일본 정부, 과거사 반성하지 않는다’라고 봤다.

앞서 대법원은 2018년 일본 기업들에게 일제강점기 강제동원에 대한 피해를 배상하라고 판결했다. 정부는 6일 일본 기업들을 대신해 국내 재단이 기금을 마련해 강제동원 피해자들에게 우선 배상하는 ‘제3자 변제 방안’을 발표했다.

Copyright ⓒ 투데이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인기 상품 확인하고 계속 읽어보세요!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