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외상 "강제동원 아냐, 새로운 사죄 없어"…눈 뜨고 뒤통수 맞은 윤석열 정부

日외상 "강제동원 아냐, 새로운 사죄 없어"…눈 뜨고 뒤통수 맞은 윤석열 정부

프레시안 2023-03-13 07:41:35 신고

3줄요약

일본 외무상이 지난 9일 강제동원을 아예 부인하는 취지의 말을 해 파장이 일고 있다. 한일 정상회담에서도 기시다 후미오 총리의 강제동원 사과 등의 표현이 없을 것이라는 일본 언론의 보도도 나왔다.

12일 일본 <지지통신>에 따르면 기시다 총리는 16일 도쿄에서 예정된 윤석열 대통령과 정상회담에서 역사 문제와 관련해 역대 일본 내각의 역사 인식을 계승한다는 입장만 표명할 것으로 보인다고 보도했다.

통신은 기시다 총리의 이같은 입장과 관련해 "새로 사과를 표명해 미래지향을 끌어내도 다시 한국이 뒤집을 가능성을 우려하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이와 함께 일본 국내 보수파의 여론을 무시할 수 없는 상황도 언급했다.

윤석열 정부가 지난 6일 강제동원 대법원 판결 관련 해법을 발표한 이후 지난 9일 있었던 일본 하야시 요시마사 외무상의 의회 발언도 이같은 분석에 힘을 실어준다.

하야시 외상은 일본 중의원 안전보장위원회에 출석해 '강제동원이라는 표현이 적절하냐'는 일본 의원의 질문에 "어떤 것도 '강제노동에 관한 조약상'의 강제노동에는 해당하지 않는 것으로 생각하고 있으며 이것들을 강제노동이라고 표현하는 건 적절하지 않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강제동원 배상에 대해서도 "한일 청구권 협정으로 최종적으로 해결이 끝난 일"이라고 말했다. '새로운 사죄와 반성은 발표하지 않는 게 맞냐'는 질문에 하야시 외상은 "맞다"고 말했다.

▲대통령실이 12일 "한일관계 해법이 국민과의 약속이자 미래를 위한 결단"이라는 점을 강조한 윤석열 대통령의 발언을 짧은영상과 함께 추가 공개하며 한일관계의 개선 필요성을 강조했다. ⓒ연합뉴스

Copyright ⓒ 프레시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인기 상품 확인하고 계속 읽어보세요!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