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세훈, "한강, 대관람차·곤돌라·수상버스 등 세계적 관광상품 대거 투입"

오세훈, "한강, 대관람차·곤돌라·수상버스 등 세계적 관광상품 대거 투입"

아주경제 2023-03-14 13:17:00 신고

3줄요약
오세훈 시장은 13일(현지시간) 영국 런던의  킹스크로스역과 콜 드롭스 야드(Coal Drops Yard)를 돌아보고 있다. 이 지역은 구도심 역세권의 세계적 성공 개발 사례로 꼽히는 곳이다. [사진=서울시]



서울 한강에 대관람차 '서울링' 건설에 이어 이동성 확장을 위한 곤돌라와 리버버스(River Bus·수상버스)가 등장하는 등 세계적인 관광상품이 대거 개발돼 세계인의 수요를 유발시킬 것으로 보인다.     

유럽을 방문중인 오세훈 서울시장은 13일(현지시간) 영국 런던 템스강에서 교통수단인 리버버스를 체험하면서 "한강에도 (템즈강처럼) 하늘에 곤돌라를 설치하고 강물 위에는 수상버스 격인 리버버스를 띄우겠다"고 밝혔다. 

오 시장은 우선 곤돌라 설치와 관련해 "수요와 경제성을 확보할 수 있는 코스를 확보해 면밀히 검토하겠다"며 "아직 그 노선이 확정·발표된 적은 없다"고 설명했다. 곤돌라 관광 상품 후보지로는 뚝섬, 잠실, 서울숲, 상암 등이 거론된다. 

오 시장은 "(곤돌라 사업에 참여할 민간사업자를 위해) 수요와 경제성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이것이 확보될 수 있도록 코스를 면밀히 검토해 확정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취재진에게 "(리버버스는)서울로 돌아가서 타당성을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오 시장은 "우리도 1년에 몇 번 홍수 날 때 제외하면 얼마든지 기술적으로 가능할 것이라고 생각한다"며 "잠실에서 여의도~상암까지 20∼30분이면 주파할 수 있을 것 같다. 정류장도 10개 정도 만들 수 있다"고 예상했다.

그러면서 "지금은 관심 단계로, 일단 (실제로) 기술적으로 가능한지 검토해봐야 한다"며 "아이디어를 얻고 서울로 돌아가 실용적으로, 기술적으로 가능한지 검토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소형 여객선인 런던 리버버스는 1997년 템스강 재생 프로젝트의 하나로 시작된 이후 런던의 동서를 연결하는 주요 교통수단으로 부상했다. 2018년 기준 약 1040만명이 이용했다. 특히 통근 목적의 이용객이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라고 한다.

템즈강 리버버스는 250여개 좌석에 간단한 간식을 파는 매점까지 갖췄다. 시속 50㎞로 이동하면서도 큰 흔들림이 없었다.

오 시장은 "속도도 빠르고 소음도 없고 굉장히 쾌적한 느낌이 들어서 한강에 띄워도 괜찮겠다"며 만족해 했다.

오 시장은 이날 리버버스 탑승에 앞서 구도심 역세권의 성공적 개발 사례로 꼽히는 킹스크로스역과 콜 드롭스 야드(Coal Drops Yard)를 돌아봤다. 

총면적 27만㎡에 이르는 킹스크로스 부지는 화물운송의 요지였으나 관련 산업이 쇠퇴하자 2007년부터 대규모 개발이 진행돼 업무, 주거, 상업, 문화시설 등을 갖춘 복합시설로 재탄생했다.

특히 이곳에는 유럽의 구글 본사가 입주할 대단위 빌딩이 공정율 약 80%를 보인 가운데 마치 대형 우람선 모양으로 건설중에 있다.    

2018년 개장한 콜 드롭스 야드는 과거 석탄을 하적하는 창고였던 곳을 세계적 건축가 토머스 헤더윅이 첨단 복합쇼핑몰로 리모델링한 사례다. 기존 창고 건물과 구조를 살리면서도 혁신 디자인을 적용한 점이 특징이다.
독특한 모양의 처마 아래 넓은 광장에서 다양한 행사가 열리고 삼성 등 첨단 기업이 입점하면서 새로운 IT허브로 주목받고 있다.

오 시장은 이날 또 런던 건축디자인 혁신 사례인 리덴홀 빌딩도 방문했다.
런던 중심부에 2014년 개관한 이 건물은 건축계의 노벨상인 프리츠커상을 받은 리처드 로저스가 설계한 건물로, 저층부 7개층은 필로티(기둥) 형태로 만들어 시민을 위해 개방했다.

시는 런던 도시 개발 사례를 참고해 민간 개발 규제 완화와 다양한 인센티브를 제공해 도심 곳곳에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공공공간을 늘려갈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구도심 개발 사례인 콜 드롭스 야드 등은 구로차량기지, 창동, 청량리 개발 계획에 참고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Copyright ⓒ 아주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지금 쿠팡 방문하고
2시간동안 광고 제거하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