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윤계 난타 대상 된 이준석…활로 찾을까

친윤계 난타 대상 된 이준석…활로 찾을까

아이뉴스24 2023-03-14 18:28:30 신고

3줄요약
이준석 전 국민의힘 대표가 3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3·8 전당대회에 출마한 이른바 '천아용인' 막판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사진=정소희 기자]

[아이뉴스24 정호영 기자] 국민의힘 3·8 전당대회에서 비윤(非윤석열) 결집을 노렸던 이준석 전 대표가 친윤계의 집중 포화 대상이 됐다. 전당대회에 출마했던 이준석계 후보 4명이 모두 낙선한 반면, 이 전 대표와 악연이 있는 친윤 인사들은 지도부에 대거 입성하면서다. 내년 총선을 앞두고 당내 입지가 크게 축소된 이 전 대표의 향후 행보에 관심이 쏠린다.

14일 정치권에 따르면, 지난 8일 친윤 중심으로 새롭게 재편된 국민의힘 지도부 내에서는 이 전 대표 비토론이 다발적으로 나오고 있다. 이 전 대표는 태영호 최고위원을 제외한 선출직 최고위원 4명(김병민·김재원·조수진·장예찬)과 불편한 관계다.

김재원 최고위원은 전당대회 이튿날(9일)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이번 전당대회 과정은 이 전 대표와 그를 따르는 몇몇이 보인 비정상적인 행위를 당에서 영구히 추방해야 한다는 판단을 (당원들이) 한 것"이라고 평가했다. 조수진 최고위원은 이날 KBS라디오 '최경영의 최강시사'에서 "양두구육, 엄석대 논란은 (이 전 대표가) 잘못한 것이다. 그것은 반성하고 돌이켜봐야 한다"며 "선거에서 표심이 완전히 드러났으니 성찰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태 최고위원은 총선 승리를 위해 당이 이 전 대표를 포용해야 한다는 의견을 냈지만, 이 전 대표 스스로 이러한 포용론에 선을 긋고 있다. 이 전 대표는 전날(13일) 페이스북에 "안철수는 안고 가고 이준석은 안고 가지 말아야 한다"며 "어차피 비상식과 상식의 구분인데 선명하게 해야 한다. 비상식의 품으로 모두 안으면 된다"고 강조했다.

지도부는 물론 사무총장 등 총선 관련 요직도 친윤이 꿰찬 가운데, 향후 공천 과정에서 대통령실 개입 등 내부 파동이 불가피하다고 보고 윤석열 대통령과의 대립구도를 강화하려는 취지로 읽힌다.

때문에 일각에서는 이 전 대표의 창당 시나리오도 지속적으로 거론되고 있지만, 현 시점에서는 가능성이 낮다는 것이 당 안팎의 대체적인 시각이다. 여권 관계자는 "(이 전 대표는) 당에서 어떤 큰 문제가 생기는 순간이 온다고 확신하고 있을 것"이라며 "창당 가능성이 없다고는 할 수 없지만 당에서 사는 길을 찾지 않겠나"라고 전했다.

우선 이 전 대표는 전당대회 기조로 내건 '윤핵관(윤석열 대통령 핵심관계자) 퇴출' 수순을 밟기 위한 여론전에 집중할 것으로 보인다.

이 전 대표는 저서 '거부할 수 없는 미래'와 관련, 중소도시를 중심으로 국민과 교감하는 전국 순회 일정을 구상하고 있다. 이 전 대표 측 관계자는 "(전국 순회는) 이번 달 시작하는 것이 목표지만 전당대회가 막 끝난 만큼 구체적으로 결정된 바는 없다"고 전했다.

이 전 대표의 불명예 퇴진, 당 윤리위의 중징계 배경이 된 성상납 증거인멸교사 의혹 관련 검찰 수사도 털고 가야 할 과제다.

유상범 수석대변인은 이날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 인터뷰에서 "(이 전 대표는) 성상납 문제 무고죄로 경찰에서 기소의견으로 송치됐다"며 "최근 이 전 대표 측이 가세연에 대해 명예훼손 혐의로 고발한 게 무혐의가 결정됐다. 원래 고소한 사건이 허위고소라는 얘기"라고 강조했다. 이어 "이제 본격적으로 수사가 들어갈 것"이라며 "일단 소환조사부터 하지 않겠나 예상된다"고 덧붙였다.

다만 이 전 대표의 정치적 재기를 위해서는 '반윤 모드'보다도 지도자로서의 리더십과 비전 제시에 주력해야 한다는 의견도 나온다.

엄경영 시대정신연구소장은 "천하람 후보가 15% 가까이 득표했지만 이준석계 후보들이 다 떨어졌다. 대통령과도 계속 각을 세웠으니 입지 약화는 불가피하다"며 "여당은 책임지는 곳이다. 책임도 지고 대안도 내놓아야 하는 것이 정치 리더십인데 대통령을 비판하는 것만으로는 어렵다. 그런 고민과 성찰이 더 필요할 것"이라고 전했다.

Copyright ⓒ 아이뉴스24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