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 "한일정상화는 공통 이익"…강제징용 재점화 없을 것

尹 "한일정상화는 공통 이익"…강제징용 재점화 없을 것

코리아이글뉴스 2023-03-15 09:59:22 신고

3줄요약

 윤석열 대통령은 취임 후 첫 일본 방문을 앞두고 현지 언론과 가진 인터뷰에서 "한일정상화는 공통의 이익"이라며 한일관계 개선에 의욕을 보였다. 강제징용 피해자 보상 문제가 재연될 가능성에 대해선 "걱정할 필요가 없다"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15일자 요미우리신문에 실린 인터뷰 기사에서 국제회의에 맞춘 것을 제외하면 한국 대통령으로서 약 12년 만의 방일에 대해 "방일하게 된 것 자체가 양국 관계에 있어 큰 진전이다. 양국 관계를 정상화하는 것은 양국 공통의 이익과 일치할 뿐만 아니라 국제사회에 매우 긍정적인 신호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윤 대통령은 이번 방일을 계기로 한일 경제교류와 반도체, 첨단기술 협력이 가속화될 것이라는 기대와 함께 한일 양국 정상이 정례적으로 상대국을 오가는 '셔틀 외교'를 재개할 필요성도 언급했다.

 윤 대통령은 "북한의 핵·미사일 위협에 한국 뿐만 아니라 미·일도 노출돼 있다"며 한·미·일 안보협력이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헀다. 북한 미사일을 탐지·추적하는 레이더 정보의 즉각적인 공유를 추진하겠다는 뜻도 분명히 했다.

 북한의 핵위협에 대해선 일각의 독자적인 핵 보유론을 부인하고 미국의 확대 억제를 강화하는 방향으로 대처하겠다고 했다.

 윤 대통령은 일본이 적 영토 내 미사일 발사 거점 등을 공격하는 '반격 능력(反撃能力·적기지 공격능력)'을 보유하기로 한 데 대해서도 "북한의 중거리 미사일이 일본 열도를 통과하는 상황이라며 (반격 능력 보유를) 이해하고 있다"고 말했다.

 2018년 12월 한국 해군 구축함의 일본 해상자위대 초계기 화기관제레이더 조사 문제가 안보협력 추진에 걸림돌이 되고 있다는 요미우리의 지적에 대해선 윤 대통령은 "(방위) 당국 간 신뢰도 높아져야 한다. 나는 그렇게 될 것으로 본다"며 관계 개선 의사를 밝혔다.

 윤 대통령은 이번 일본 방문을 계기로 한일 경제교류와 반도체, 첨단기술 협력이 가속화될 것이라는 기대도 표명했다고 요미우리는 전했다.

 강제징용 피해자 소송과 관련해선 국교 정상화에 맞춰 체결된 1965년 한일 청구권·경제협력협정과 2018년 한국 대법원 판결에 '모순'이 있다는 인식을 드러내며 "조화롭게 해결하는 것이 정치 지도자의 책무"라고 단언했다.

 대선 출마 전부터 한국 정부 산하 재단이 제3자가 돼 대법원 판결로 확정된 피고의 일본 기업 배상금 상당액을 원고에게 지급하는 '제3자 변제' 방식이 "합리적이지 않을까 생각했다"는 윤 대통령은 일본 내에서 문제 재연에 대한 우려가 있는 것에 대해 "나중에 구상권 행사가 되지 않도록 하는 해결책이다. 그 부분은 걱정할 필요가 없다고 나는 판단하고 있다"고 자신했다고 요미우리가 보도했다.

 윤 대통령은 일본 정부가 5월 히로시마시에서 열리는 선진 7개국 정상회의(G7 서밋)에 윤 대통령 초청을 검토하고 있는 데 대해 초청될 경우 보편적 가치를 공유하는 국가들과 안보, 경제통상, 과학기술, 글로벌 과제 등에서 강력한 연대와 협력을 구축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라고 기대감을 표명했다.

Copyright ⓒ 코리아이글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