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尹, '5.18 양두구육'과 결별 안하면 한 편"

이재명 "尹, '5.18 양두구육'과 결별 안하면 한 편"

더팩트 2023-03-15 10:05:00 신고

3줄요약

"정권 핵심 인사들 앞장서 망언, 유가족 가슴에 대못"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윤석열 대통령에게 5.18 폄훼 발언한 김광동 진실화해위원장을 해임, 여당인 국민의힘에는 김재원 국민의힘 최고위원에 대한 엄중한 책임을 요구했다. 이 대표는 "'5.18 양두구육', 결별하지 않으면 윤석열 대통령도 한 편"이라고 주장했다. /남용희 기자

[더팩트ㅣ이철영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윤석열 대통령에게 5.18 폄훼 발언한 김광동 진실화해위원장을 해임, 여당인 국민의힘에는 김재원 국민의힘 최고위원에 대한 엄중한 책임을 요구했다.

이 대표는 15일 페이스북에 "보수 정부의 '5.18 망언 DNA'가 또다시 발현됐다"며 "5.18 정신 계승하겠다더니 정권 핵심 인사들이 앞장서 망언을 쏟아내며 국민과 5.18 유가족의 가슴에 대못을 박았다. 앞에서는 사죄하는 척하다 뒤에서 침을 뱉는 '양두구육'이 따로 없다"고 비판했다.

그는 이어 "'5.18 양두구육', 결별하지 않으면 윤석열 대통령도 한 편"이라고 덧붙였다.

이 대표는 "전당대회가 끝나자마자 집권여당 수석 최고위원은 극우세력 앞에서 '5.18 헌법정신 수록'이 불가능하다고 못 박았다"면서 "대통령 공약은 '립서비스'랍니다. 이에 질세라 대통령이 임명한 진실화해위원장은 극우 유투버들이나 떠들 '북한군 개입설'을 꺼내 들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사죄와 반성은 말이 아니라 행동으로 하는 것"이라며 "윤석열 정권은 그간 보수 정부의 '5.18 부정'과 단절하고 5.18 정신을 계승하겠다고 약속했고, 대통령 스스로 '오월 정신은 헌법정신 그 자체'라고 밝힌 바 있다. 대통령 말대로라면 정권 핵심 인사들이 헌법정신과 자유민주주의를 부정하고 있는 셈"이라고 밝혔다.

이 대표는 윤 대통령과 여당에 즉각적인 대응을 요구했다. 그는 "대통령과 여당은 즉시 김광동 진실화해위원장을 해임하십시오. 나아가 국민의힘도 김재원 최고위원의 망발에 대해서 엄중하게 책임을 물으십시오"라며 "5.18 정신 계승하겠다는 대통령실 입장 한 줄로, 김재원 최고위원의 사과 한마디로 대충 넘어갈 일이 아니다"고 주장했다.

그는 또 "엄중한 조치가 없다면 국민은 윤석열 정권과 집권여당의 역사의식이 집단적으로 마비됐다고 판단할 수밖에 없다"며 "일말이라도 5.18정신을 계승하겠다는 생각이 있다면 역사와 헌법을 부정하는 세력과의 결별을 행동으로 입증하시기를 바란다"고 촉구했다.

cuba20@tf.co.kr

Copyright ⓒ 더팩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지금 쿠팡 방문하고
2시간동안 광고 제거하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