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실 "한일정상회담 이어 공동회견…공동선언은 없을 것"

대통령실 "한일정상회담 이어 공동회견…공동선언은 없을 것"

연합뉴스 2023-03-15 12:00:44 신고

3줄요약

"10여년 관계경색 속 한일정상 입장정리 시간 부족"…공동 기자회견 후 각자가 소개

'릴레이 만찬' 보도에도 선 그어…"구상권 행사, 韓 징용해법 근본적 뒤흔드는 결과"

악수하는 한일 정상 악수하는 한일 정상

(프놈펜=연합뉴스) 서명곤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해 11월 13일(현지시간) 캄보디아 프놈펜 한 호텔에서 열린 한일 정상회담에서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와 악수하고 있다. 2022.11.13 seephoto@yna.co.kr

(서울=연합뉴스) 정아란 기자 = 오는 16일 일본 도쿄에서 열리는 한일정상회담에서 양국 정상이 공동 기자회견을 실시하되, 공동선언은 나오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대통령실 고위 관계자는 15일 오전 기자들과 만나 "10여년간 한일관계가 계속 경색됐고 2018년 이후 여러 중요 사건이 일어나며 불신이 가중됐다. 이후 양 정상이 처음 만나는 자리에서 그간 입장을 총정리하고 정제된 문구를 다듬기엔 시간이 부족했다"며 이같이 전했다.

대신 다음 회담에서 공동선언을 내놓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이 관계자는 "한일 간 새로운 미래를 여는 구상이나 합의 사항을 협의하고 준비하는 준비위원회를 이번에 만들 수도 있을 것"이라며 "그렇게 함으로써 이번에 기대하는 한일 공동선언을 좀 더 알차고 내실 있게 준비해서 다음 기회에 발표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윤석열 대통령과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는 정상회담 이후 공동 기자회견을 진행하고 각각 차례로 회담 결과를 소개할 계획이다.

이 관계자는 "양국 정상이 자기 나라 입장에서 좀 더 강조하고 (자국) 국민에게 알리고 싶은 입장이 있을 것"이라며 "한국 정상이 양국 정상의 협의 내용과 앞으로의 방향을 설명할 것이고, 일본 정상도 그렇게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대통령실은 일부 언론보도로 화제를 모은 한일정상의 '2차 만찬'에 대해서도 "(보도된 대로) 식사를 두 번 먹어가면서 하는 건 아니다"라고 밝혔다.

관계자는 "(초청국인) 일본이 주안점을 두는 것은 실무방문이지만 최대한 저녁 식사까지 겸해 양 정상 내외가 교류하면서 친밀감을 가지는 시간을 갖는 데 있다"며 "또 가능하다면 양 정상 간 좀 더 시간을 갖고 허심탄회하게 얘기할 기회와 공간을 생각 중인 것 같다"고 말했다.

한편, 대통령실은 윤 대통령이 이날 보도된 일본 요미우리신문 인터뷰에서 일본의 '징용 재점화' 우려를 일축한 데 대해서도 "구상권 행사는 이번 한국의 징용 배상 해법을 근본적으로 뒤흔드는 결과를 가져올 것"이라며 "그래서 대통령도 외신 인터뷰에서 이 문제를 징용 해법 문제와 분리하려 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정권교체 시에도 구상권 행사로 이어지지 않을 해결책이 있느냐'는 질문엔 "정부가 할 수 있는 일은 제3자 변제 방안을 신속·명쾌하게 이행하는 것"이라며 "그것은 법리 테두리 안에서 보장받는 행위이기도 하다"고 말했다.

이어 "(훗날) 어떤 정권이 '옛날에 우리가 그런 식의 배상을 했는데 지금 일본 기업에 구상권 청구하겠다'고 말할 가능성은 이론적으로 존재하나 지금 윤석열 정부에서 그런 일은 일어나지 않는다"며 "(구상권 행사는) 전략적 협력관계의 구상을 뒤틀리게 하는 방향"이라고 지적했다.

한일 정상 '셔틀외교' 복원을 위한 기시다 총리의 답방 시점 등에 대해선 "1년에 한번 만나면 셔틀이라 부르긴 어색하다"며 "일본 측도 나름 앞으로 생각해볼 것"이라고 답했다.

airan@yna.co.kr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지금 쿠팡 방문하고
2시간동안 광고 제거하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