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일 정상회담, 공동선언 없다

한일 정상회담, 공동선언 없다

이뉴스투데이 2023-03-15 14:57:32 신고

3줄요약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해 11월 13일(현지시간) 캄보디아 프놈펜 한 호텔에서 열린 한미일 정상회담에서 발언하고 있다(왼쪽 사진). 오른쪽 사진은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발언하는 모습. [사진=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해 11월 13일(현지시간) 캄보디아 프놈펜 한 호텔에서 열린 한미일 정상회담에서 발언하고 있다(왼쪽 사진). 오른쪽 사진은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발언하는 모습. [사진=연합뉴스]

[이뉴스투데이 안중열 기자] 윤석열 대통령과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와 16일 예정된 정상회담에서의 공동선언은 일본 정상의 답방에서나 나올 전망이다.

국가안보실 고위관계자는 이날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이번 한일 정상 간 공동선언은 나오지 않는다”고 밝혔다.

이어 “10여년간 경색된 불편한 관계, 특히 2018년 이후 더욱 심화되고 여러 사건으로 불신해왔다”면서 “이후 처음 다시 만나는 자리에서 그간 입장을 정리된 문구로 다듬기에 시간이 부족해서 양국 정상이 각기 회담 결과를 발표할 것”이라고 전했다.

국가안보실은 앞서 전날 지소미아(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와 일본 정부의 수출규제와 세계무역기구(WTO) 제소 등 현안이 한일 정상회담을 통한 해결을 낙관했다.

양국 반목의 원인이었던 강제징용 배상 판결 문제가 국내 기업 대위변제로 일단락됐기 때문이다.

다만 언급된 ‘시차’가 한일회담을 계기로 양국 협의가 진전되고 향후 공동선언까지 이어가는 구상이 점쳐진다.

그러면서 “정상회담을 심도있게 충분히 갖고서 양국 정상이 언론 브리핑을 통해 발표문을 밝힐 것”이라면서 “기시다 총리도 일본의 입장에서 상세하게 브리핑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윤 대통령은 16일 오전 도쿄 도착 후 오찬을 겸한 동포간담회를 개최하고 당일 오후에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와의 한일 정상회담·만찬 등 공식 일정을 시작한다.

이번 정상회담에서는 강제징용 판결 문제 해법 발표 이후 이행을 포함한 한일관계 정상화 방안이 논의된다.

양 정상은 경제협력의 정책적 장벽들을 해소하고 양국 간 경제협력을 심화하는 방안을 논의하면서 상호간 신뢰도 회복한다.

17일 오전에는 한일간 교류를 지원하는 일본 친선단체 인사들을 접견한다.

김성한 국가안보실장은 전날(14일) “이 자리에 아소 다로 총리, 스가 요시히데 전 총리를 비롯한 일본 정계의 주요 인사들이 참석하는 만큼 윤 대통령이 미래지향적 한일관계 구축을 위해 적극적인 역할을 당부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이후 한일 양국 간 주요 경제인이 동석한 가운데 오찬을 겸한 한일 비즈니스 라운드 테이블을 갖고 양국 경제교류 활성화와 기업인 간 교류를 지원할 계획이다. 오후에는 일본인 대학생, 한국인 유학생과 한일 미래세대 대상 강연회를 갖고, 늦은 오후 귀국한다.

Copyright ⓒ 이뉴스투데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지금 쿠팡 방문하고
2시간동안 광고 제거하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