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무인기·러 전투기 흑해상공 '아찔한 충돌'…긴장 고조되나(종합)

美무인기·러 전투기 흑해상공 '아찔한 충돌'…긴장 고조되나(종합)

연합뉴스 2023-03-15 21:24:27 신고

3줄요약

근접 후 미 드론 추락…"러 무모한 위협비행" vs "미 급기동 탓"

양측, '네탓공방' 속 신중…미 "향후 우리 군사자산에 조심하라"

작전 중인 MQ-9 리퍼 무인기 작전 중인 MQ-9 리퍼 무인기

[AFP 연합뉴스 자료사진.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연합뉴스) 김동호 기자 = 14일(현지시간) 미국 무인기(드론)와 러시아 전투기가 흑해 상공에서 충돌해 미국 무인기가 추락하는 냉전 이후 초유의 사건이 벌어졌다.

우크라이나를 두고 사실상 대리전을 벌이고 있는 양국의 대립각이 이번 일로 더 증폭되는 것이 아니냐는 우려가 나온다.

당장 양측은 사건 직후 미국측 무인기의 추락 원인을 두고 엇갈리는 주장을 내놓으며 맞붙었다.

그러나, 한편으로는 미국과 러시아측 모두 더 큰 갈등으로 번지는 것은 경계하는 듯한 모습이다.

◇ 미러 군용기 냉전 이래 '첫 충돌', 어쩌다 일어났나

AP 통신과 미 CNN 방송 등 보도를 종합하면 양측의 충돌은 이날 오전 이른 시각 우크라이나와 러시아 접경지대이자 '푸틴의 성지' 크림반도 서쪽인 흑해 상공에서 발생했다.

당시 국제공역에서 운항하며 감시 임무를 수행 중이던 미 공군의 정보감시정찰(ISR) MQ-9 '리퍼' 드론 근처로 갑자기 러시아의 수호이-27(SU-27)기 2대가 가까이 날아왔다.

SU-27 전투기들은 드론에 접근한 상태로 30∼40분간 주변을 선회하면서 드론 위로 연료를 뿌려댔으나, 양측 사이에 통신이 오가지는 않았다.

그러다 결국 오전 7시3분께 SU-27 한 대가 드론 프로펠러를 들이받았고, 이에 따라 드론을 인근 국제수역으로 떨어뜨릴 수밖에 없었다는 것이 미국과 유럽 군 당국의 주장이다.

MQ-9에 부딪힌 기체를 비롯해 러시아 측 전투기 2대도 손상을 입고 추락할 뻔했으나 착륙에 성공한 것으로 파악됐다고 한다.

MQ-9 리퍼는 날개폭만 20m에 이르는 대형 무인기로 이라크와 아프가니스탄 전쟁에서 수시로 작전을 수행했고, 헬파이어 미사일 등 정밀 타격이 가능한 무기 장착도 가능하다. 가격은 대당 3천200만달러(417억5천만원) 정도다.

러시아의 수호이-27 전투기가 곡예비행 중 스쳐 지나가는 모습 러시아의 수호이-27 전투기가 곡예비행 중 스쳐 지나가는 모습

[로이터 연합뉴스 자료사진. 재판매 및 DB 금지]

◇ 추락 원인 놓고 '네탓'…미 "러가 근접위협비행" vs 러 "미 급기동 때문"

미국은 국제공역 비행에 대한 러시아의 무모한 근접위협비행(intercept)이라며 비난하고 나섰다.

반면, 러시아는 자국이 지정한 출입금지 구역이 침범된 데 따른 대응으로 전투기를 출동시켰으나 실제 충돌은 없었다고 맞받아쳤다.

네드 프라이스 국무부 대변인은 이번 사건에 대해 "안전하지 않고 전문적이지 않은 '근접위협비행'"이라고 표현하며 책임을 러시아에 돌렸다.

미국은 필요할 경우 당시 상황이 담긴 영상까지도 공개할 수 있다는 입장이다.

러시아 전투기가 미국 드론의 활동을 방해하려고 시도했다는 점에 대해서는 양측이 일치된 언급을 내놓고 있지만, 러시아는 당시 세부 상황에 대해서는 상반된 주장을 펴고 있다.

러시아 국방부는 미군 드론이 국경 근처를 비행하다가 러시아가 출입금지 구역으로 지정한 곳을 침범했고, 이에 러시아군 전투기를 동원했다는 입장이다.

또 전투기들이 실제 무기를 사용하지는 않았고, 드론과 충돌하지도 않았다며 "미국 무인기가 '날카로운 기동'(급한 방향전환 등)을 한 탓에 통제불능의 상태에 빠졌고, 얼마 후 수면에 충돌했다"고 주장했다.

우크라이나와 러시아가 인접한 흑해. 빨간색 동그라미가 충돌 추정 지점 우크라이나와 러시아가 인접한 흑해. 빨간색 동그라미가 충돌 추정 지점

[구글맵 캡처. 재판매 및 DB 금지]

◇ 책임 공방 속 갈등 확산 자제 움직임도

최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우크라이나 키이우를 직접 방문해 젤렌스키 대통령에게 지속적인 군사지원 의사를 밝힌 상황을 고려하면, 이번 사건으로 미국과 러시아 두 강대국간 대치가 직접적인 갈등으로까지 이어질 수 있다고 CNN은 전망했다.

가디언은 "양측은 '최후의 수단' 핵탄두를 수천개씩 보유하고 있다"며 "무분별한 행동은 위험을 상당히 키울 것"이라고 우려했다.

양측은 충돌 사실이 알려진 직후부터 책임 소재를 놓고 치열한 공방을 벌이면서도 행여 갈등이 확산할까 신중하게 접근하는 모습이다.

미 국무부는 아나톨리 안토노프 주미 러시아대사를 초치해 우려를 전달했다.

존 커비 미 백악관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전략소통관은 CNN방송과의 인터뷰에서 미 당국자들이 안토노프 대사와 만나 러시아가 국제공역에서 미국의 자산 근처를 비행할 때 더 조심해야 한다고 말했다고 로이터통신이 전했다.

커비 소통관은 또한 미국의소리(VOA) 인터뷰에서 "우리가 흑해 상공에서 비행하거나 작전하는 것을 막거나 단념시키려는 메시지를 보낸 것이라면, 이는 실패할 것"이라며 "그런 일은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러시아의 견제에 굴하지 않고 역내에서의 군사 활동을 이어갈 것이라고 강조한 것이다.

반면, 안토노프 대사는 초치돼 미 국무부에 들어가서는 이번 사건을 미국 측의 도발로 규정하며 각을 세웠다고 로이터 통신이 러시아 매체를 인용해 보도했다.

다만, 안토노프 대사는 "우리는 이번 사건을 도발로 보고 있다"면서도 "우리는 미국과 러시아 사이 어떤 대립도 원하지 않는다"며 정면충돌은 피하려 한 것으로 전해졌다.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의 모습이 담긴 화면을 뒤로 하고 연설 중이다.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의 모습이 담긴 화면을 뒤로 하고 연설 중이다.

[EPA 연합뉴스 자료사진. 재판매 및 DB 금지]

◇ 서방 언론 "러시아의 '강압적 신호'가 원인일 수도"

이번 사건과 관련해, 영국 일간 가디언은 러시아군이 종종 사용하는 '강압적 신호'(coercive signal)가 원인이 됐을 수 있다고 분석했다. 강압적 신호란 상대방에 영향을 주되 실제 무력 사용까지는 못미치도록 고안된 군사적 행동을 가리킨다.

미 싱크탱크 랜드코퍼레이션은 2021년 수십건의 근접 사례를 살펴본 결과 러시아군은 문제가 있다고 판단되는 상황에 대해 이런 강압적 신호를 사용하는 경향이 있다며 "여러 방법을 써버린 후에는 이런 신호가 더 위험하고 전문적이지 않은 것이 돼버릴 수 있다"고 밝힌 바 있다.

미 국방부는 추락한 드론이 아직 회수되지 않았다고 밝히면서도 어디에 떨어졌는지, 잔해 수거 작업이 진행 중인지 등에 대해서는 함구했다.

CNN은 "민감한 감시 기술이 러시아의 손에 넘어간다면 미국으로서는 달갑지 않은 일"이라고 지적했다.

이와 관련해 커비 소통관은 드론 추락 관련 사진들을 분석 중이며, 드론을 영영 회수하지 못할 수 있다고 말했다고 로이터는 보도했다.

dk@yna.co.kr

[그래픽] 미 무인기 MQ-9·러 전투기 SU-27 제원 [그래픽] 미 무인기 MQ-9·러 전투기 SU-27 제원

(서울=연합뉴스) 김영은 기자 = 0eun@yna.co.kr 트위터 @yonhap_graphics 페이스북 tuney.kr/LeYN1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인기 상품 확인하고 계속 읽어보세요!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