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란 새해맞이 불꽃축제에서 27명 사망·4천여명 부상

이란 새해맞이 불꽃축제에서 27명 사망·4천여명 부상

데일리안 2023-03-15 22:37:00 신고

3줄요약
이란 테헤란에서 14일 밤(현지시간) ‘차하르 샴베 수리’를 축하하기 위해 한 남성이 모닥불 위에서 점프를 하고 있다. ⓒ AFP연합뉴스 이란 테헤란에서 14일 밤(현지시간) ‘차하르 샴베 수리’를 축하하기 위해 한 남성이 모닥불 위에서 점프를 하고 있다. ⓒ AFP연합뉴스

이란의 새해맞이 불꽃축제에서 사상자가 속출했다고 반관영 메흐르 통신이 15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자파르 미야드파르 소방청장은 14~15일 밤사이 '차하르 샴베 수리'가 진행되는 동안 총 27명이 숨지고 4천95명이 다쳤다고 밝혔다.

미야드파르 청장은 부상자 중 1천357명은 눈에 폭약 파편을 맞았고, 867명은 화상을 입었다고 설명했다.

부상자 287명은 입원 치료를 받고 있으며, 이 중 25명은 상태가 심각해 중환자실로 옮겨졌다고 미야드파르 청장은 덧붙였다. 222명은 팔다리 절단 수술을 받았다.

가장 많은 부상자가 나온 곳은 테헤란주(886명)였고, 동아제르바이잔주(482명), 서아제르바이잔주(402명)가 뒤를 이었다.

차하르 샴베 수리는 한 해의 마지막 수요일에 송구영신을 기원하는 풍습이다. '차하르 샴베'는 수요일이라는 뜻의 이란어이고, '수리'는 불 또는 빛이라는 의미다.

이란의 역법(曆法)에 따르면 봄이 시작되는 춘분(3월 21일)이 새해 첫날이므로 이날(15일)이 올해 마지막 수요일이었다.

이란인들은 모닥불을 뛰어넘고 폭죽을 터뜨리며 액운을 털어내고 새해에 건강과 행운을 기원한다.

더 큰 폭음과 불꽃을 내려고 폭죽을 불법 제조하거나 과다한 화약을 터뜨리다 매년 인명피해도 속출한다. 특히 폭약과 쇠구슬을 조합한 '사제 폭탄'으로 인한 인명 피해도 적지 않다.

지난해에는 19명이 숨지고 2천800여명이 다쳤다.

©(주) 데일리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