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약처-17개 지자체, 다소비 봄나물 수거‧검사 결과 진행

식약처-17개 지자체, 다소비 봄나물 수거‧검사 결과 진행

메디컬월드뉴스 2023-03-16 03:06:05 신고

3줄요약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오유경)가 17개 지방자치단체와 3월 20일부터 24일까지 다소비 봄나물에 대한 수거‧검사를 실시한다. 


이번 검사 대상은 대형마트, 농산물 도매시장 등에서 유통․판매되는 봄나물(봄동, 냉이, 달래, 쑥, 돌나물, 취나물, 두릅, 머위, 미나리, 씀바귀, 시금치)과 최근 3년간 부적합 이력이 있는 농산물[갯기름나물(방풍나물), 돌나물, 부추, 상추, 시금치, 쑥갓, 열무, 참나물, 취나물, 파] 총 340건이며, 검사 항목은 잔류농약, 중금속 등이다.


◆독초를 봄나물로 오인 섭취하는 안전사고 발생

봄철에는 독초를 봄나물로 오인해 섭취하는 안전사고가 발생하는 경우가 있어 봄나물에 대한 충분한 사전지식 없이 야생식물을 개인이 임의로 채취해 섭취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주로 가열 없이 섭취하는 달래, 씀바귀 등은 흐르는 물에 충분히 세척해 잔류농약 등을 제거해야 하며, 봄나물 섭취 후 마비, 복통 등 이상 증상이 나타나면 즉시 가까운 병원 등을 방문해 진료를 받아야 한다.


◆지난해 봄철 다소비 농산물 512건 수거‧검사 결과

검사 결과 부적합으로 판정된 농산물은 신속하게 회수‧폐기 처리하고 부적합 정보는 식품안전나라 누리집에 투명하게 공개할 예정이며, 부적합 재발 방지를 위해 생산자‧영업자를 대상으로 교육‧홍보 등을 실시한다는 계획이다.


지난해 봄철 다소비 농산물 512건을 수거‧검사한 결과 잔류농약 허용기준을 초과한 16건에 대해 신속하게 조치했으며, 주요 부적합 농산물은 ▲미나리 ▲방풍나물 ▲부추 순으로 많았다.


식약처 식품소비안전국 농수산물안전정책과는 “앞으로도 특정 시기에 소비량이 증가하는 농산물과 사전 안전관리 필요성이 높은 농산물에 대한 검사를 지속적으로 실시해 안전한 농산물의 유통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메디컬월드뉴스]

Copyright ⓒ 메디컬월드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