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기후대란' 동·서부에 눈비 폭풍…침수·정전·결항 속출

美 '기후대란' 동·서부에 눈비 폭풍…침수·정전·결항 속출

연합뉴스 2023-03-16 05:17:12 신고

3줄요약

서부 샌프란 일대에 또 폭풍우…북동부 뉴욕주 등엔 90cm 폭설

캘리포니아 43개 카운티 비상사태…40만가구 정전·항공 3천여편 취소

미 서부에 닥친 폭풍우로 물에 잠긴 캘리포니아주 몬터레이 카운티의 한 마을 미 서부에 닥친 폭풍우로 물에 잠긴 캘리포니아주 몬터레이 카운티의 한 마을

[AFP 연합뉴스 자료사진. 재판매 및 DB 금지]

(로스앤젤레스=연합뉴스) 임미나 특파원 = 미국에서도 많은 인구가 밀집해 거주하는 동부와 서부 지역에서 최근 '기후대란'으로 인해 피해가 속출하면서 몸살을 앓고 있다.

서부에서도 연중 날씨가 좋기로 이름났던 캘리포니아주는 최근 며칠 사이에 폭풍우가 거듭 강타해 이재민 수천 명이 집에 돌아가지 못하고 있고, 북동부 뉴욕, 뉴햄프셔, 매사추세츠주 등에는 강한 바람을 동반한 폭설이 내려 교통이 마비됐다.

14일(현지시간) 오후부터 15일 오전까지 폭풍을 동반한 눈·비으로 곳곳에서 전기 시설이 파손되면서 서부 21만여 가구와 동부 19만여 가구 등 도합 약 40만 가구가 단전 피해를 겪었다. 또 이틀 새 미국 내에선 항공편 총 3천여편이 악천후로 취소돼 '항공대란'으로 이어졌다.

◇ 미 서부에 3개월간 11차례 폭풍우…곳곳 물난리

미 서부 지역에는 지난해 말부터 태평양에서 발원한 '대기의 강'(대기천·atmospheric river) 현상이 잇달아 발생해 비를 계속 뿌려대고 있다. 지난 주말인 10∼11일 10번째 폭풍우가 찾아온 데 이어 불과 사흘 만에 또다시 11번째 폭풍우가 닥쳤다.

최근 두 차례의 폭풍우는 캘리포니아주 중부 샌프란시스코만 일대를 집중적으로 강타했다. 만을 끼고 있는 대도시 새너제이를 비롯해 샌타클래라·샌머테이오·콘트라 코스타 카운티 등에서 피해가 컸다.

한국 교민도 많이 거주하는 새너제이 일부 지역은 전날 낮 12시 39분께 정전이 시작돼 거의 하루가 지나도록 전기가 들어오지 않고 있다. 이에 따라 해당 지역 주민들이 큰 불편을 겪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미 서부에 닥친 폭풍우로 물에 잠긴 캘리포니아주 몬터레이 카운티의 한 마을 미 서부에 닥친 폭풍우로 물에 잠긴 캘리포니아주 몬터레이 카운티의 한 마을

[AFP 연합뉴스 자료사진. 재판매 및 DB 금지]

정전 현황 집계 사이트 '파워아우티지'(PowerOutage.us)에 따르면 새너제이가 있는 샌타클래라 카운티 등을 중심으로 캘리포니아주의 단전 피해 가구는 15일 새벽 한때 21만 가구로 늘었다가 속속 복구가 진행돼 오전 11시에는 15만여 가구로 집계됐다.

주요 정보통신(IT) 업체들이 몰려있는 실리콘밸리도 한동안 정전 피해를 겪었다고 블룸버그 통신 등은 전했다.

이들 지역에서는 특히 강풍 피해가 잇따랐고, 샌프란시스코 시내에 있는 52층짜리 고층 빌딩에서는 강풍에 43층의 유리창이 깨지는 사고가 일어나기도 했다.

샌프란시스코 통근 열차인 바트(BART)도 바람에 쓰러진 나뭇가지 등이 잇달아 선로를 덮치는 바람에 지연 운행됐다.

샌프란시스코 남쪽에 있는 몬터레이 카운티는 지난 주말 폭풍우로 강 제방이 일부 무너져 홍수가 일어난 데 이어 또다시 많은 비가 내리면서 침수 피해가 불어났다. 집을 떠나 대피소로 몸을 피한 주민 2천여 명은 며칠째 집에 돌아가지 못하고 있다.

이들 지역에는 계속된 비로 지반이 약해져 산사태 경보도 내려졌다.

전날 기준으로 캘리포니아주 2만7천여 명이 대피 명령을 받은 상태다.

개빈 뉴섬 캘리포니아주지사는 이날 기준으로 전체 58개 카운티 중 43개 카운티에 비상사태를 선포하고 응급 구호와 지원 등을 지시했다.

미 북동부에 닥친 겨울 폭풍으로 매사추세츠주에서 제설작업을 하는 모습 미 북동부에 닥친 겨울 폭풍으로 매사추세츠주에서 제설작업을 하는 모습

[AFP=연합뉴스. 재판매 및 DB 금지]

◇ 동부는 겨울 폭풍 '노리스터' 찾아와…항공편 대거 결항

미 북동부 지역은 봄으로 향해 가는 와중에 겨울 폭풍이 찾아와 피해를 겪었다. 미국에서는 겨울에 동북부 해안 지역을 강타하는 폭풍을 일반적으로 '노리스터(Nor'easter)'라고 부른다.

전날 밤 북동부 지역에 눈보라가 닥치면서 뉴욕주와 버몬트주 등 일부 지역에는 최대 91㎝ 높이로 눈이 쌓였다. 눈은 밤새 잦아들었지만, 강풍으로 나무와 전신주들이 쓰러지면서 이 일대에 대규모로 전기 공급이 중단됐다.

파워아우티지 집계에 따르면 이날 오전 11시 기준으로 뉴햄프셔주와 뉴욕주, 버몬트주, 메인주, 매사추세츠주 등의 19만여 가구에 계속 전기가 공급되지 않고 있다.

이들 지역에서는 집 주변과 도로에 쌓인 눈으로 교통이 거의 마비된 상태다. 행정 당국과 주민들이 나서 제설 작업을 벌이고 있지만, 복구되는 데는 시간이 걸릴 것으로 보인다.

뉴햄프셔주 경찰은 전날 관내 도로에서 200여건의 교통사고가 있었다고 트위터에 밝혔다.

뉴햄프셔주에서는 강한 눈보라로 큰 나무가 쓰러지는 바람에 집 근처에서 놀고 있던 어린아이가 나무 안쪽에 갇혀 소방구급대가 출동하는 일도 있었다. 다행히 아이는 경미한 상처만 입고 무사히 구조됐다.

미 동부를 강타한 폭풍 미 동부를 강타한 폭풍

[AFP=연합뉴스. 재판매 및 DB 금지]

매사추세츠주에서는 교통 당국이 1천800여개 장비를 동원해 제설작업과 강풍 피해 복구 작업을 벌이고 있다.

캐시 호컬 뉴욕주지사는 정전으로 집안에서 추위와 싸우는 주민들을 위해 지역별로 대피소를 마련했다면서 "곳곳에서 도로 제설작업이 진행 중인 만큼 불필요한 이동은 자제해 달라"고 당부했다.

전날부터 동부 지역 상공에 강한 바람이 불어닥치면서 항공기가 착륙하지 못해 도착이 지연되거나 이륙하지 못하고 아예 결항하는 경우도 속출했다.

항공추적사이트 플라이트어웨어에 따르면 전날 동부 지역을 중심으로 미국 전역에서 2천150편이 취소됐고, 1만6천800편이 지연됐다. 이날에도 오전까지 1천181편이 취소됐고, 1만2천89편이 지연 운항했다.

미 동부를 강타한 겨울폭풍 미 동부를 강타한 겨울폭풍

[AFP=연합뉴스. 재판매 및 DB 금지]

◇ "끝난 것 아니다"…추가 폭풍우·눈보라 예보

미 대륙의 이런 악천후는 좀처럼 끝나지 않고 더 이어질 것으로 예보돼 주민들의 시름이 커지고 있다.

미 국립기상청(NWS)은 미 서부의 폭풍우가 15일 그친 뒤 소강상태를 보였다가 다음 주에 다시 찾아올 것으로 예상했다. 기상예보관들은 오는 21∼23일 캘리포니아 대부분 지역에 비나 눈, 강풍이 있을 것으로 관측했다.

서부에 수개월째 영향을 주고 있는 '대기의 강'은 다량의 수증기가 강처럼 좁고 긴 띠 모양으로 움직이며 많은 비를 뿌리는 현상이다. 전문가들은 기후변화의 영향으로 이런 현상이 이례적으로 더 자주 발생하는 것으로 보고 있다.

동부 뉴욕 북부와 뉴잉글랜드 일부 지역에는 이날 눈이 더 내려 최대 10㎝가량 쌓일 것으로 예보됐다.

미 동부를 강타한 폭풍 미 동부를 강타한 폭풍

[AFP=연합뉴스. 재판매 및 DB 금지]

mina@yna.co.kr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인기 상품 확인하고 계속 읽어보세요!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