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안 오늘뉴스 종합] 尹·기시다 공동기자회견 '역사 인식 계승하고 양국 협력 확대', 이순자, 폭로 손자 향해 "내 품으로 돌아와라 제발", 법정서 울먹인 조민 "동양대 표창장 준다길래 그러려니 생각" 등

[데일리안 오늘뉴스 종합] 尹·기시다 공동기자회견 '역사 인식 계승하고 양국 협력 확대', 이순자, 폭로 손자 향해 "내 품으로 돌아와라 제발", 법정서 울먹인 조민 "동양대 표창장 준다길래 그러려니 생각" 등

데일리안 2023-03-16 21:02:00 신고

3줄요약
윤석열 대통령이 16일 도쿄 총리 관저에서 열린 한일 정상회담을 마친 후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와 함께 공동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뉴시스 윤석열 대통령이 16일 도쿄 총리 관저에서 열린 한일 정상회담을 마친 후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와 함께 공동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뉴시스
[한일 정상회담] 尹·기시다 공동기자회견 '역사 인식 계승하고 양국 협력 확대'

윤석열 대통령과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16일 공동기자회견을 통해 양국 관계를 미래 지향적 협력으로 전환하고, 교류를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관심을 모았던 강제징용 피해자 배상 문제에 대해서는 과거 정부와 내각의 역사적 인식을 계승해 발전시키겠다는 입장으로 정리했다.

이날 확대정상회담을 마치고 공동기자회견에 나선 윤 대통령은 "한국과 일본은 자유·인권·법치의 보편적 가치를 공유하고 안보·경제·글로벌어젠다에서 공동의 이익을 추구하는 가장 가까운 이웃이자 협력해야 할 파트너"라며 "그간 얼어붙은 양국 관계로 인해 양국 국민이 직간접적으로 피해를 받았다는 데 공감하고 한일관계를 조속히 회복하고 발전시키자는 데 뜻을 같이했다"고 말했다.

양국 간 최대 현안인 강제징용 피해자 제3자 배상 및 한일 미래 파트너십 기금 설립 방안에 대해서는 "양국의 미래 지향적 발전 방향을 본격적으로 논의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한 것"이라고 자평했다.

[한일 정상회담] 기시다, '호응 부족하다' 지적에 "앞으로 성과낼 것"

강제징용 해법을 제시한 한국 측의 노력에 비해 일본의 호응이 부족하다는 지적과 관련해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앞으로 한일 양국이 자주 연계해 구체적 결과를 내고 싶다"며 조심스런 반응을 내놨다.

16일 한일 공동기자회견에 나선 기시다 총리는 '일본의 호응 조치가 부족하다는 한국 내 여론이 많은데 이를 호전시키기 위해 총리가 직접 나서거나 윤석열 대통령에게 제안하고 싶은 게 있느냐'는 한국 측 기자의 질문에 "윤 대통령과 신뢰관계를 구축하고 긴밀한 의사소통을 통해 구체적인 결과를 하나씩 낼 수 있었으면 한다"며 이같이 답했다.

이순자, 폭로 손자 향해 "할미가 얼마나 살 것이라고…내 품으로 돌아와라 제발"

고(故) 전두환 전 대통령 일가의 비자금 등 범죄 의혹을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로 고발한 손자 전우원(27)씨가 폭로 이후 할머니 이순자씨의 회유 시도를 받고 있다고 밝혔다.

15일(현지시간) 미국에 거주 중인 전씨의 폭로에 따르면 전씨는 할머니 이순자씨의 회유 시도를 받고 있다. 전씨는 "할머니(이순자씨)가 연락해 '돌아와라 제발, 니 할미 품으로'라고 했다. '할미가 얼마나 살지 모른다'라고도 했다"고 언론을 통해 밝혔다. 전씨는 이러한 할머니의 회유에도 "답을 하지 않았다. 소름이 끼쳤다"고 강한 거부감을 드러냈다.

법정서 울먹인 조민 "동양대 표창장 준다길래 그러려니 생각…총장과 카톡하는 사이"

조국 전 법무부 장관 딸 조민 씨가 부산대 의전원(의학전문대학원) 입학허가 취소 재판에 출석해 "동양대 표창장 준다길래 그러려니 생각했다"고 울먹이며 증언했다. 아울러 조 씨는 "총장과는 엄청 카톡하는 사이였고 사이가 좋다"라고 전했다.

조 씨는 16일 오후 부산지법 행정1부(부장판사 금덕희) 심리로 열린 변론기일에 원고 증인신문을 위해 법정에 출석했다. 이날 증인신문은 원고인 조 씨가 원해서 이뤄졌다. 그는 "상 준다고 했을 때 별생각이 없었다. 그때 당시에는 동양대 표창장이 저에게 의대 입시에 크게 중요한 게 아니라고 생각해서 그냥 상 주는구나 하고 넘어갔다"고 기억했다. 아울러 "이게 막 중요하다고 생각하지 않았고, 이렇게 문제가 될 상이였다면 제출 안 했을 것"이라고 했다.

대중교통 마스크 해제…"진작 벗었어야" vs "아직까진 불안"

오는 20일부터 대중교통에서도 마스크를 완전히 벗을 수 있게 됐다. 마스크 착용 의무화가 시작된 2020년 10월 이후 2년 5개월 만이다.

16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에 따르면 대중교통, 여객선 등에서 마스크 착용 의무를 '권고'로 완화했다. 이에 따라 마스크를 착용하지 않고도 버스, 지하철, 비행기 등 대중교통을 이용할 수 있다.

SVB 사태 직격탄 맞은 크레디트스위스에 도대체 무슨 일이?

지난해부터 파산 임박설이 끊이지 않던 스위스의 대형 은행인 크레디트스위스(CS)가 결국 절체절명의 위기 상황에 빠졌다. 특히 크레디트스위스는 돈세탁 연루와 개인정보 유출, 투자 실패에 이어 내부통제의 결함이 드러나는 등 각종 구설에 오르며 위기를 부채질하는 모양새다.

미국 실리콘밸리은행(SVB) 붕괴 이후 세계 은행권과 금융시장이 요동치는 가운데 15일(현지시간) 스위스 취리히 증시에서 크레디트스위스 주가는 장중 전장 대비 30.8%까지 빠졌다가 스위스 당국의 유동성 지원방침 발표 이후 24.2% 하락으로 장을 마감했다. 크레디트스위스는 UBS와 함께 금융 강국 스위스를 대표하는 금융기관이며, 세계 9대 투자은행(IB) 중 한 곳이다.

©(주) 데일리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인기 상품 확인하고 계속 읽어보세요!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