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창덕 산청부군수 '막말 논란' 해명에도 비판 쇄도... 경남도 고위공무원까지 문제 선상 올라

김창덕 산청부군수 '막말 논란' 해명에도 비판 쇄도... 경남도 고위공무원까지 문제 선상 올라

브릿지경제 2023-03-18 09:35:33 신고

3줄요약
산청군청 청사 전경.
산청군청 청사 전경.

김창덕 산청부군수가 기부채납과 관련된 민원 내용을 취재하는 중앙언론 기자에게 막말을 쏟아낸 사실이 알려지며 논란이 일자 해명을 내놨다. 그러나 김 부군수가 ‘윗사람들’을 언급하며 경남도 고위공무원까지 논란의 선상에 오르고 있다.

해당 막말 사건은 A기자가 김 부군수에게 ‘산청군 어천지역 전원주택지의 상수도 물탱크 진입도로 기부채납과 관련된 민원’에 대한 사건 경위를 설명하는 과정에서 초래됐다.

군민의 재산권과 관련된 사안임에도 고압적인 태도와 막말을 서슴치 않은 김 부군수의 태도로 산청군을 넘어 경남도까지 비난의 선상에 올랐다. 김 부군수는 막말 논란이 확산되자 “취임 전 윗사람들로부터 잘못된 정보를 들은 것 같다”고 해명했다.

이러한 김 부군수의 해명은 논란을 더 키웠다. ‘윗사람’이 경남도 고위 공무원으로 추정돼 김 부군수 뿐 아니라 경남도 고위 공무원들 전반에 걸쳐 공직자의 자세와 윤리, 언론관에 대한 문제가 만연해있을 수 있다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기 때문이다.

이번 김 부군수의 폭언을 들은 A기자는 지난해 6월 ‘올해의 기자상’ 수상자로 날카로운 기자정신과 활발한 취재 등 언론인으로서 활동을 해오고 있다. 해당 막말 논란은 A기자가 군민의 재산권과 관련된 민원을 취재하는 과정에서 발생해 군민의 민원 고충이 얼마나 편향되게 수렴됐는지 추측해 볼 수 있는 대목이다.

이에 산청군은 이승화 군수의 지시로 14일 경남도에 “김 부군수가 막말로 연일 언론에 보도돼 산청군정에 막대한 지장을 주고 있어 더 이상 부군수로서 직무수행이 어렵다”며 인사를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산청부군수직은 경남도의 4급 서기관 자원으로 인사권이 경남도에 있어 산청군이 경남도에 조치를 요청한 것이다.

조현신 경남도의원은 경남도 행정국장에게 경남도의회 입장을 전달하며 박완수 도지사에게 조치를 요청했다. 경남도가 오는 6월 정기인사 때 김 부군수를 인사조치할 것이라는 전망도 나오고 있다. 하지만 공적 임무를 수행하는 사람으로서 공정함을 갖춰야 할 기본적인 인성에 편향성이 드러난 발언과 해명이 더 논란을 가중시키고 있어 빠른 조치가 필요하다는 목소리도 높아지고 있다.

산청군의 인사조치 요청에 A기자는 “김 부군수가 인사처리돼 책임지는 모습을 보인다면 법적 소송 등 더 이상의 행동은 하지 않겠다”고 말했다.


경남=김진일 기자 beeco055@viva100.com

Copyright ⓒ 브릿지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지금 쿠팡 방문하고
2시간동안 광고 제거하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