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연구원 "인구감소지역들 지역활력타운 행정력 강화해야"

충남연구원 "인구감소지역들 지역활력타운 행정력 강화해야"

중도일보 2023-03-19 22:22:53 신고

3줄요약
관계부처 합동_지역활력타운 공모 지침 이미지
관계부처 합동_지역활력타운 공모 지침 이미지

충남의 지방소멸 극복과 귀농·귀촌 활성화를 위해 지역활력타운에 행정력을 강화해야 한다는 의견이 제기됐다.

19일 충남연구원에 따르면, 올해 처음 시도하는 '지역활력타운' 사업은 4월에 공모 접수한 뒤, 6월 중에 최종 기초자치단체 7곳을 선정할 예정이다. 지역활력타운은 행정안전부와 국토교통부 등 7개 중앙부처가 연계 협력해 주거, 생활인프라, 생활서비스, 일자리 등 복합생활거점을 통합 조성하는 사업이다.

그간 지역개발 사업이 부처마다 개별적으로 추진되면서 제기된 중복 사업, 연계 부족 등의 문제점을 해결하고, 지역의 특색과 자산을 살린 통합 정주공간을 조성한다는 취지다.

충남연구원 임준홍 선임연구위원과 최정현 연구원은 인포그래픽을 통해 이번 지방속멸과 귀농귀촌 활성화 두 마리 토끼를 잡기 위해선 지역활력타운에 행정력을 모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통계를 보면, 충남은 수도권 귀농·귀촌 비율 전국 1위로 2021년 기준 귀농 1821명, 귀촌 5만 3250명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실천 전략이 나올 경우 지역 특색과 자산을 살려 경제 활성화를 도모할 수 있다는 것이다.

여기에 충남도만의 효과도 적중하고 있다고 봤다. 연구진은 "충남도가 연간 300명의 청년농업인 유입을 위해 펼친 더 많은 후계·청년농 지원, 보다 쉬운 농지 확보 자금 지원, 전문농업인으로 성장 뒷받침, 쾌적하고 매력적인 살고 싶은 농촌 구현 등 4대 전략과 다양한 창업 활동 지원정책 등의 효과가 나타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고 말했다.

연구진은 "충남도가 추진중인 주택공급사업인 '리브투게더'와 지역활력타운'을 연계한 안정적 사업 추진, (가칭)충남지역활력타운협의회 구성·운영을 통한 공모사업의 전략적·지속적 대응, 지역 도시재생사업 및 지역 대학과의 연계사업 등 다양한 실천 전략을 도모할 수 있다"고 제안했다.

그러면서 "도내 공주, 논산, 보령, 금산, 부여, 서천, 예산, 청양, 태안 등 9개 시군은 인구감소지역으로 지정될 정도로 인구 감소와 고령화가 가속되고 있어, 이번 '지역활력타운' 공모에 행정력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내포=조훈희 기자 chh7955@

Copyright ⓒ 중도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