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은둔형 청소년' 첫 실태파악…여가부 '약속 1호' 발표

내년 '은둔형 청소년' 첫 실태파악…여가부 '약속 1호' 발표

연합뉴스 2023-03-20 06:00:08 신고

3줄요약

김현숙 장관, 경남서 학교안팎 청소년 지원 포럼 개최

은둔형 외톨이 (일명 은톨이) (PG) 은둔형 외톨이 (일명 은톨이) (PG)

[장현경 제작] 일러스트

(서울=연합뉴스) 계승현 기자 = 여성가족부가 수십만명으로 추산되는 은둔형 청소년에 대한 정확한 실태 파악에 나선다. 심리적 어려움을 겪는 청소년을 위해 지역 청소년상담복지센터에서 자살·자해 예방 심리클리닉도 운영한다.

김현숙 여성가족부 장관은 20일 경남 지역에서 학교 안팎 청소년 지원 포럼을 열고 약속 1호 '청소년 마음건강을 돌보겠습니다!'에 이런 내용을 담아 발표한다. 여가부는 코로나19 이후 증가한 청소년의 심리적 어려움을 해소해주기 위해 지난해 11월 국정현안관계장관회의에서 고위기 청소년 지원 강화 방안을 발표했다.

이 대책을 구체화한 김 장관의 약속 1호는 지자체, 교육청, 각급 학교, 지역 청소년상담복지센터가 지역사회에서 청소년 마음건강을 세심하게 살피는 것을 골자로 한다.

여가부는 2023년 신소외 청소년 발굴 및 지원방안 연구를 추진하고, 2024년에는 처음으로 은둔형 청소년 실태 파악 연구를 해 고위기 청소년의 심리 지원을 강화할 수 있는 중장기적 해법을 찾는다.

은둔형 청소년은 뚜렷한 이유 없이 3개월 이상 방이나 집을 나가지 않고 학업이나 직업 등 사회적 활동을 하지 않는 청소년을 말한다.

여가부는 전국 청소년상담복지센터 240곳과 학교 4천500개교를 연계해 심리·정서 지원 상담을 강화하기로 했다.

청소년상담복지센터 상담원이 학교로 찾아가 청소년의 대인관계 문제, 학교 적응 상담뿐 아니라 자살·자해 예방교육과 심층 고위기 상담을 실시한다.

지속적인 상담과 도움이 필요한 청소년은 청소년상담복지센터에서 고위기 맞춤형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한다.

지역 청소년상담복지센터에 임상심리사 34명을 새로 배치하고, 자살·자해 예방 중심의 집중 심리클리닉을 운영한다.

정신건강 관련 전문기관과 협력체계도 구축한다.

청소년의 마음건강을 전문적으로 돌보기 위해 국립정신건강센터, 대한소아청소년정신의학회, 대한신경정신의학회, 한국생명존중희망재단과 업무협약을 추진한다.

아울러 지자체 등 관계기관은 청소년 밀집지역에서 차량으로 찾아가는 상담을 실시해 고위기 청소년을 선제적으로 발굴하고, 온라인상에서 사각지대 위기청소년을 빠르게 찾아낸다.

이날 포럼에서 김현철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장이 청소년 마음건강을 위한 학교 안팎 협력방안을 발표한다.

청소년 마음건강을 위한 학교안팎 연계 사례 발표와 종합토론도 이어진다.

김 장관은 경남 창원시 창원청소년상담복지센터에서 청소년 마음건강 지원과 학교 안팎 협력 강화를 위한 현장 간담회도 연다.

간담회에는 다른 또래 청소년을 지원하는 또래상담 청소년과 고위기 청소년 맞춤형 사례관리를 해주는 청소년 동반자, 학교·지자체·교육청 관계자가 참석해 청소년의 심리 지원에 대한 의견을 나눈다.

key@yna.co.kr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인기 상품 확인하고 계속 읽어보세요!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